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의료기기ㆍ건강식품ㆍ화장품

‘루테인’, ‘가정간편식(HMR)’, 새로운 명절 선물 키워드로 부상

나홀로족들이 업계를 좌지우지하는 ‘솔로이코노미(Solo Economy)’가 명절 선물 트렌드까지 장악했다. 기존 대가족에 맞춰 출시됐던 추석 선물들이 최근 1인 가구의 취향에 맞춰 변화하고 있는 것.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1인 가구수는 2015년 518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7.2%를 차지한다.


오는 2045년에는 1인 가구가 809만 가구(36.3%)로 증가할 전망으로 나홀로족들의 영향력은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명절 선물의 수요가 변화함에 따라 이들을 잡기 위한 관련 업계의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1인 가구를 위한 ‘루테인’이 명절 선물의 대세로 떠올라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명절 선물이던 ‘건강기능식품’이 최근에는 젊은 층을 필두로 1인 가구가 증가하며 이들을 위한 선물로 진화하고 있다.


실제로 중•장년층의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홍삼 관련 아이템보다 최근에는 젊은 층을 겨냥한 건강기능식품들이 추석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바로 ‘루테인’이다. 실제로 눈 건강 전문기업 안국건강의 루테인 제품군은 추석을 앞두고 지난 8월 한 달 매출만 전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루테인은 눈 망막의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의 구성물질로 강한 빛이나 여러 가지 유해요인들로부터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인해 20~30대도 침침한 눈으로 고민하는 디지털 노안 시대에 젊은 층에게 더욱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루테인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안국 아이세이프 루테인’은 인도 카나타카 지역의 전용 농장에서 직접 재배한 원료로 만든 제품이다. 증류공법 기술로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한 40% 함량의 고농도 루테인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안국건강만의 ‘안심캡슐’ 시스템을 적용해 모든 원재료와 더불어 캡슐 외피까지 식물성 원료를 사용해 채식주의자들도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루테인 외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과 미네랄, 빌베리추출물과 코엔자임 Q 10, 식물성오메가3 등 눈 건강을 위한 부원료를 적절히 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


1인 가구 겨냥한 ‘가정간편식(HMR)’ 추석 선물세트 처음으로 등장
올해 처음으로 주요 식품업체들이 1인 가구를 타깃으로 한 ‘가정간편식(HMR)’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1인 가구 시장 공략을 위한 식품업계의 가정간편식 열풍이 추석 선물세트까지 번진 것이다.


CJ제일제당은 올 추석 프리미엄 한식 브랜드 '비비고'의 가정간편식를 활용해 '비비고 가정식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즉석조리식품인 '사골곰탕', '육개장', '설렁탕' 등 비비고 제품 6개로 선물세트를 구성해 1만~2만원대로 구성했다.


동원F&B는 가정간편식 제품을 활용해 이색 선물세트 2종을 내놓았다. 죽 제품인 '양반죽'을 6개 담은 '양반죽 선물세트'와 간편 안주캔 브랜드 '동원포차' 제품과 소주잔으로 구성한 '동원포차 선물세트'다.


사조해표는 참치를 원형 캔 대신 파우치로 소포장한 참치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60g 크기로 한번에 먹기 편한 '더 맛있는 사조참치' 제품을 40봉 담아 '사조 파우치 세트'로 구성했다.


나홀로족 위한 ‘소포장’ 추석 선물세트도 인기
1인 가구 트렌드가 바꾸어 놓은 또 다른 명절 선물 트렌드가 바로 ‘소포장’이다.


과일가공 브랜드 ㈜복음자리는 추석을 앞두고 1인 가구 트렌드를 반영한 소포장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잼세트 3종, 차세트 10종, 복합세트 17종로 출시된 이번 선물세트는 한 번 먹을 분량만 소포장해 나홀로족들을 겨냥했다.


안국건강 관계자는 “1인 가구들의 영향력 덕분에 루테인 제품이 명절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며 “나홀로족들을 위한 추석 특별 기획전을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1인 가구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