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김희수총장 자서전/52/한국 최초로 안과 전문 분야별 진료

단일안과로서는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

1971년 5층 규모의 병원을 신축함으로써 단일 안과로서는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였던 영등포 ‘김안과’의 명성이 더욱 알려지면서 환자 수도 계속 늘어났다. 의사도 4~5명, 직원도 20여 명으로 증원되었다. 이화여대 안과 이명수 교수님은 약 20년 동안 계속 레지던트를 파견해주셨는데 이에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그때 처음 파견되었던 장정옥 선생님은 오랫동안 김안과병원에 근무했고, 같은 시기에 파견되었던 안점순 선생은 이대 동대문병원 안과 주임교수를 역임하기도 했다.


환자를 열심히 돌본 결과 2년 뒤엔 입원실과 간호 직원 숙소가 모자라 1층을 더 증축하였다. 이 건물은 현재 헐려 작은 5층 건물로 다시 지어졌고 건양학원에 기증하여 대학 수익사업으로 활용중이다. 나는 여유가 생기면 땅을 사 두곤 했는데, 1970년에는 부동산 붐이 일어 근처에 사둔 땅값이 상승하여 일부는 1988년도 건양대 신축 공사 때 경제적 뒷받침이 되었다. 또 목동 어느 땅은 30여 배로 상승하여 건양학원을 위해 유용하게 쓰였다.


김안과는 계속 환자 수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직원 수도 늘어나면서 건물이 또다시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병원을 증축하는 것은 물론 좀더 전문화된 안과종합병원으로 발전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976년 나는 한 달 예정으로 미국의 유명 안과병원을 시찰하러 떠났다. 유학하고 돌아온 지 15여 년의 세월이 흘러 다시 밟아본 미국 땅은 감회가 새로웠다. 뉴욕, 보스턴, 디트로이트, 볼티모어, 워싱턴, 시카고 등 안과병원을 돌아보면서 새로운 의술이나 시설 등을 눈여겨보고 꼼꼼히 메모했다.

 

각계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법인 김안과의원 준공식을 가졌다.


  이때 이화여대 이명수 교수님이 학교 출장으로 미국 의료계 시찰을 하러 오셔서 함께 다니게 됐다. 이명수 교수님은 세브란스의대 선배로서 나에 앞서 미국 유학을 하셨고, 생면부지의 땅에서 내가 의논할 수 있는 상대가 되어주셨다. 1963년에는 이화여대 의과대학 안과학 강의를 부탁해 오셨고, 김안과병원에 우수한 레지던트들을 계속 파견해 주셨다. 이명수 교수님은 말년에 우리 대학 보건복지대학원에 치유선교학과를 신설하여 열심히 강의 하시고 학과를 잘 이끌어오셨는데, 안타깝게도 2009년에 타계하셨다.


1979년 어느 날 근처 복덕방에서 찾아와 영등포 청과물시장 초입의 현 병원부지 1,300평을 소개했다. 여러 모로 생각한 끝에 구입을 결심했는데, 그곳이 지금의 김안과병원 자리이다. 부지 비용은 1억여 원, 나는 난생 처음으로 1억여 원 액면의 수표를 끊어 보고 그것이 엄청난 돈이었다는 걸 새삼 느꼈다.


병원을 아주 잘 지어야겠다는 생각으로 장기간의 설계 끝에 1984년 공사에 착공하였다. 2년여의 공사 기간을 거쳐서 완공되었고 1986년 7월 중순에 약 3천 평에 이르는 현재의 새 병원으로 이사하였다. 그해 8월 15일에 지역 유지, 안과 동문, 종친 등 1천여 명을 초청하여 개원식을 가졌는데 그때 동양 최대의 단일 안과 병원이라는 평을 받았다.


상호도 10년여 사용해 온 ‘김안과’에서 ‘의료법인 김안과병원’으로 바꾸었다. 병원을 새로 지었으니 타 병원보다 특성화해야겠다는 생각에 안과를 백내장과, 녹내장과, 각막과, 사시과. 소아안과, 안성형과, 검안과 등 전문 분야로 구분하여 진료하기 시작했다. 국내에서 처음 시도하는 진료 방식이어서 환자들로부터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담당 의사들도 자신들의 전공 분야를 살려 능률적으로 진료하게 되었으며, 세부 전공이어서 더 깊이 연구하고 학회에 발표도 자주 하게 되었다.


건물을 처음 완공했을 때 너무 크게 지은 것이 아닌가 생각했는데 불과 2~3년도 못되어 오히려 좁다고 느껴질 정도로 환자들이 늘어났다. 건물을 처음 설계할 때 8, 9층은 사무실로 임대할 생각으로 엘리베이터도 후면에 문을 두어 같이 사용하도록 했는데, 120~130병상이 다 차게 되어 사무실 임대는 생각할 수도 없었다. 더구나 1987년 여름에는 눈병이 크게 번져 하루 동안 외래환자가 3,624명이라는 엄청난 진료 기록도 세웠다. 병원 로비는 서울역 대합실을 연상할 정도로 혼잡했고, 소매치기를 주의하라는 안내문까지 붙여야 할 정도였다.


1994년에는 별관 약 1,000평을 새로이 증축하여 내과ㆍ외과ㆍ산부인과ㆍ소아과를 개설, 준 종합병원으로 키웠다. 그 해는 건양대가 의과대학 인가를 받은 해여서 종합병원이 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했다. 1995년에는 치과ㆍ성형외과를, 1997년에는 정형외과와 피부과를 개설하여 종합병원이 되었다. 명칭도 ‘김안과병원’에서 ‘건양병원’으로 바꾸었다.


그런데 2000년 대전 ‘건양대학교병원’이 개원하면서 서울의 ‘건양병원’은 당초 ‘김안과’로서의 명성을 유지하고 안과병원으로 특성화, 차별화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는 의견이 있어 2001년 5월부터 다시 ‘김안과병원’으로 돌아갔다. 새로운 CI작업을 통하여 새로운 로고도 정하는 등 산뜻한 모습으로 새로이 출발하였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질병관리청 "국민소통이 최선의 방역"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위원장 정기석)의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추진한 '국내 감염병 위기소통 효과성 강화를 위한 조직 구조‧체계 개선안 연구'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감염병 대유행과 같은 공중보건 위기상황에서 국민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체계와 구조, 즉 시스템 정비에 중점을 두고 전략적 방향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유행 사례를 기반으로 4가지* 세부 과제를 통해 질병관리청의 위기소통 개선 방향성을 도출했다. 연구진은 소통환경 분석,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기존 감염병 위기소통의 목표와 기능을 보완하고 재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파악했다. 먼저 감염병 위기소통에서 ‘방역 관련 정보를 알리는 것’ 외에도 ‘과학적 근거 및 조직의 신뢰 획득’을 소통의 핵심 목표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목표 달성의 효과성을 위해 제도 배열*에 대한 개선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 또한, 감염병 위기에서 정부의 소통은 일반적인 상황일 때와 차별적인 기능을 발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위기소통 원칙인 신속성, 투명성, 정확성에 더하여, ‘협력과 조정(coordination)’ 기능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연구진은 질병관리청 내 소통전담조직(대변인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종근당, 항암 신약 후보물질 ‘CA102’ 글로벌 권리 확보… 방광암 치료제 연구개발 탄력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22일 RNAi 기반 유전자치료제 개발 전문기업 큐리진(Curigin)과 유전자치료제 ‘CA102’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종근당은 큐리진의 항암 신약 후보물질 CA102에 대한 글로벌 권리를 확보하여 표재성 방광암을 첫 번째 타깃으로 독점 연구개발 및 상업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CA102는 다양한 암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이 많이 되는 분자를 인지하도록 개조된 종양용해 바이러스에 shRNA를 삽입한 유전자치료제다. shRNA는 큐리진의 플랫폼 기술이 적용되어 세포 내 신호전달을 통해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에 관여하는 유전자인 mTOR과 STAT3를 동시에 표적하도록 제작됐다. 이 약물은 종양을 특이적으로 인지하고 작용하도록 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동시에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에 관련된 두 유전자를 이중표적하여 항암 효과를 강화할 신약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약물이 타깃으로 하는 방광암은 치료에 주로 화학요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 면역 및 표적항암제가 치료요법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내성 발생과 높은 재발률로 치료제 선택의 폭이 좁아 결국 방광 적출로 이어지는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종근당은 서울성모병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