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연구역량 강화 미래 경쟁력을 키워 나가야"

/신년사/삼성의료원 권오정원장

존경하고 사랑하는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

2018년 무술년의 새 날이 밝았습니다. 올해에도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 모두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우리 병원 또한 환자분들에게 건강과 행복을 찾아주고, 더욱 많은 사랑과 신뢰를 받는 보람찬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는 취임 때부터 의료의 질이 높고, 안전한 병원, 그래서 환자들이 안심하고 치료받으러 오는, 사회로부터 확고한 신뢰를 받는 병원을 만들어 보자고 당부 드렸었고, 모든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환자들이 가장 치료받고 싶은 병원으로 발돋음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신뢰를 회복하고 내실을 다지는 데 주력해 왔다면, 이제부터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하며 미래를 지향하는 지능형 병원으로 발전하는 노력을 시작해야 합니다.

1994년, 삼성서울병원이 개원하면서 환자 중심의 새로운 의료문화를 확립하였다면, 2018년 새해에는 미래의 의료환경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더욱 새로운 의료문화를 구축하기 시작하는 원년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4차산업 혁명이 진행되고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다고 하지만, 환자분들에게 최상의 치료성적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은 변함없이 지속 강화해 나가야 합니다. 타 병원에서 치료가 힘든 중증, 고난이도 환자가 우리 병원에 와서 건강을 되찾는 것이야 말로 우리 병원의 바람직한 모습일 것입니다.

다만, 탁월한 치료성적도 환자안전이 수반된 상황에서만 의미가 있을 것입니다. 최근 국가적인 이슈가 되었던 타 병원의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환자안전에 한치의 빈틈도 발생치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고 개선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의료의 질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환자의 경험 향상을 위한 노력은 지속되어야 합니다. 개원할 때부터 강조하였던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는 우리 가슴에 항상 담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병원에서는 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접수가 되고, 대기시간과 동선이 안내되고 수납까지도 가능한 모바일 앱과 모바일 처방전이 구현될 예정입니다.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업무효율 또한 좋아질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연구역량을 강화하여 병원의 미래 경쟁력을 키워 나가야 합니다. 우리 병원이 자체 개발한 암유전체 분석시스템인 ‘캔서스캔’이 최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되어 세계로부터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 받았고 난치암사업단의 아바타 시스템도 싱가포르의 국립기관과 협력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유전체, 줄기세포 등 우리가 중점적으로 노력해 온 첨단 연구분야에서 우수한 성과가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이 분야들을 임상에 적용 시키고, 실용화하여 사업으로 발전시킨다면 우리 병원의 미래 경쟁력은 한층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이 뿐 아니라, 인공지능 등 빅데이터 기반의 융복합 연구도 활성화 하여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해 나갈 것입니다.

올해는 의과대학과 사무실의 일원역사 이전이 시작되고, 본·별관 리모델링이 이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우리가 추진하는 리모델링은 단순히 낡은 시설과 인테리어를 바꾸는 수준이 아니라, 병원의 효율성을 향상하고 환자와 직원들의 편의성을 개선하며, 미래의 의료환경 변화에도 거뜬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첨단 미래공간 구축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기존 진료시설을 옮기기 위한 공간이동과 시설공사가 불가피하여 상당기간 병원 직원 뿐 아니라 환자분들에게 불편과 어려움을 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20~30년 후 미래의 병원발전을 위한다는 마음으로 적극적인 양보와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삼성서울병원 가족 여러분

2018년은 평창 동계올림픽과 러시아 월드컵, 지방선거 등 굵직한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고, 증시와 경제성장률도 상승하는 등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사회 전반의 훈훈한 분위기와는 다르게 의료계는 불행한 사고의 여파로 여론의 냉대와 사회의 불신 속에 꽁꽁 얼어붙어 있습니다.

정부의 보장성 강화 대책이 본격 시행되어 병원 수익에 영향을 미치고, 최저임금 상승 등 각종 비용은 증가하여 병원 재정의 부담이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병원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 성장을 뒷받침 해 줄 건전한 재정 확보를 위해 진료 효율 증대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 드립니다. 특히 불필요한 낭비나 비효율적인 업무나 관행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환자중심의 새로운 의료문화를 만들어 보자’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열의를 불태우던 개원 당시의 마음가짐으로 우리 모두가 노력한다면 올해도 우리가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하고 결실을 나누는 선순환의 기틀을 확립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가 한마음으로 노력해서 이룬 지난 해의 성취를 발판 삼아, 새 해에는 더욱 높고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우리 다 함께 2018년을 힘차게 출발합시다.

항상 병원의 발전과 환자 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모든 병원 가족 여러분께 깊이 감사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도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2일
원장 권오정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식중독 지속 ...예방하려면 "끓인 음식도 주의해야"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은 제육볶음, 불고기, 닭볶음탕 등 육류를 주원료로 한 조리식품에서 주로 발생하고, 퍼프린젠스균은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잘 증식하고 열에 강한 아포*를 만들어 살아남는 특징이 있어 충분히 끓인 음식에서도 다시 증식할 수 있다. 특히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고기찜 등을 대량으로 조리하고 상온에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가 있어 가열한 후 조리용 솥 내부에 살아남은 퍼프린젠스 아포가 다시 증식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의 보관방법과 온도를 준수해야 한다. 먼저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에서 육류 등을 대량으로 조리할 때는 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한 후 즉시 제공하여야 하며, 만약 즉시 제공이 어려운 경우라면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냉장 보관(5℃ 이하)해야 한다. 또한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로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을 다시 섭취할 경우에는 75℃ 이상으로 재가열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고려대 구로병원 추모의 벽 제막식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은 3월28일(목) 장기기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추모자의 벽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김주한 진료부원장, 권영주 장기이식센터장, 생명잇기 이삼열 이사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본부장,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김영지 장기기증지원과장과 더불어 장기기증자의 가족들이 참석했다. 구로병원 본관 1층에 위치한 추모자의 벽은 Tree of Remembrance로 명명 됐으며 나뭇잎에 구로병원에서 숭고한 생명나눔을한 기증자들의 이름을 기록했다. 총 51명의 기증자 이름이 기록됐으며 앞으로 구로병원에서 생명나눔을 한 기증자의 이름 또한 기록될 예정이다. 정희진 병원장은 “이번 추모의 벽을 조성한 이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한 장기기증자와 어려운 기증과정을 함께 해주신 가족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조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장기기증과 이식과정에서 기증자와 가족들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돌보고 나아가 장기이식문화 활성화를 위해 병원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권영주)는 2017년 개소해 간, 심장, 신장, 각막을 아우르는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