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열이 나는 신생아, 입원 및 검사로 적극적 치료해야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심규홍 교수, "아이의 컨디션이 조금이라도 쳐져 보이거나 보채면 입원 치료 받아야 "

노원구에 사는 두 아이의 엄마 박모씨는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둘째가 열이 나서 병원을 방문했다가 입원하라는 의사의 말에 당황했다. 단순히 열이 나서 감기 정도라고만 생각했는데, 덜컥 입원 치료를 해야 한다니 가슴이 덜컹 내려앉는다.
 
신생아는 출생 후 30일 이내의 기간의 아기를 말하는데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가 신생아 발열이다. 신생아 발열은 생후 30일 이내의 신생아에서 발생한 열을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생후 90일 이내의 영아에서 열이 난 경우를 말하기도 한다. 신생아 발열은 10% 정도에서 심한 세균성 감염이 원인으로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면 심각한 후유증이 남거나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심규홍 교수의 도움말로 ‘신생아의 발열’에 대해 살펴보고 어떠한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신생아의 정상 체온은 측정위치 및 방법에 따라서 정상범위가 다르다. 직장 체온 36.6-37.9℃, 구강 체온 35.5-37.5℃, 겨드랑이 체온 34.7-37.3℃, 고막 체온 35.7-37.5℃ 가 정상체온 범위이다. 열이 나는 원인은 크게 환경열, 탈수열, 감염에 의한 발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환경열 : 주변 온도가 높거나 두꺼운 옷과 이불 등에 의한 발열로 주변 온도를 낮추거나 옷을 얇게 입히고 나서 30-60분 정도 지난 이후 다시 측정하면 체온이 떨어지고 다시 열이 오르지 않는다.
▲탈수열 : 출생 초기인 생후 3-5일에 흔하게 나타나는데 완전 모유 수유 등으로 인한 섭취량 부족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데 경구 또는 주사로 수액을 충분히 보충하여 주면 체온은 떨어지고 다시 상승하지 않게 된다.
▲ 감염에 의한 발열 : 감염은 신생아 발열 중 가장 흔하고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감염 부위 및 원인 미생물에 따라 분류한다. 감염 부위에 따라서는 요로감염, 세균혈증, 봉와직염, 위장관염, 뇌수막염, 폐렴, 모세기관지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는 관절염이나 골수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 미생물에 따른 분류로는 크게 세균, 바이러스 및 곰팡이균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신생아 발열이 있는 경우에는 감염이 있다고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검사가 필요하며, 개월 수와 아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생후 30일 미만의 신생아에서 발열이 발생한 경우 아이의 컨디션에 상관없이 무조건 입원하여 검사를 진행하고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원칙이다. 생후 30일 미만의 신생아는 우선적으로 면역이 약하고 또 심각한 세균성 감염과 단순 바이러스 감염 사이에 증상 차이가 나지 않으며 심각한 감염인 경우에도 초기에는 단순 발열 이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후 30-90일 사이 영아는 컨디션에 따라 입원 여부를 달리할 수 있다. 아이의 컨디션이 평소와 다르고 아파 보이는 경우에는 신생아와 마찬가지로 입원, 검사 및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열은 나지만 아이의 컨디션이 평소와 크게 다르지 않고 비슷한 경우에는 기본적인 발열에 대한 검사를 시행한 후에 검사 결과에 따라서 추가적인 뇌척수액 검사, 입원 및 경험적 항생제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발열에 대한 병력(시작, 동반 증상, 예방접종력, 가족력 등) 및 철저한 신체검사가 필요하다. 그리고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뇌척수액 검사, 급속 항체 검사, 호흡기 바이러스 검사, 대변 검사, 인후 검사, 흉부 X-RAY 검사 및 각종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된다. 발열의 원인이 병력 청취 및 신체검사에서 확실하게 밝혀지면 모든 검사를 시행하지는 않지만 발열 이외에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위에 언급된 모든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신생아의 발열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뇌수막염을 진단하기 위하여 꼭 실시해야 하는 뇌척수액 검사는 대부분의 보호자들이 걱정하는 검사이다. 하지만, 아이가 적절하게 산소포화도 모니터 등으로 확인을 받고 호흡 등 활력 징후를 살피면서 진행하는 경우에는 큰 문제없이 빠른 시간 내에 시행될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와 진행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신생아 발열 치료는 우선적으로 검사가 진행되지 전까지 항생제 치료 등 치료를 먼저 시행해서는 안 된다. 적어도 치료가 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혈액 배양 검사, 소변 배양 검사, 뇌척수액 배양 검사 후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적절하게 신생아 발열 진단 및 치료를 받은 경우 후유증 없이 감염에서 회복할 수 있지만 치료를 적절하게 받지 않은 세균성 감염이 있는 신생아나 영아는 매우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3개월 미만 영아, 특히 그 중에서도 신생아에서 발열이 발생한 경우 무조건적으로 소아청소년과 또는 응급실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이후 필요한 경우 입원, 진단적 검사 및 경험적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아이가 발열로 인하여 힘들어 하는 경우 해열제는 아세트아미노펜계열의 약인 타이레놀 시럽, 챔프 시럽, 세토펜 시럽 등을 사용할 수 있고 10-15 mg/kg/dose 용량으로 최소 간격은 4 시간으로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이부프로펜 계열의 해열제인 부루펜 시럽, 캐롤 시럽, 멕시부펜 시럽 등은 가능하면 생후 6개월 이후 투여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미지근한 물로 닦아 주거나 차가운 수건 등을 적용하는 것은 효과가 크지 않은데 비하여 아이가 많이 싫어하는 경우가 많아 크게 권장되지는 않는다. 민간요법 등은 실시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며 모든 처치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와 상의 후 시행하여야 한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소아청소년과 심규홍 교수는 “검사 소견이 정상인 경우 무조건적인 입원은 필요하지 않지만 매일 소아청소년과 외래를 방문해 아이의 상태를 확인 받아야 하며 필요 시 경구용 항생제를 처방 받아 복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심교수는 “외래 방문 기간 중에 발열이 반복 또는 지속되거나 아이의 컨디션이 조금이라도 쳐져 보이거나 보채면 그 즉시 바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한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식중독 지속 ...예방하려면 "끓인 음식도 주의해야"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은 제육볶음, 불고기, 닭볶음탕 등 육류를 주원료로 한 조리식품에서 주로 발생하고, 퍼프린젠스균은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잘 증식하고 열에 강한 아포*를 만들어 살아남는 특징이 있어 충분히 끓인 음식에서도 다시 증식할 수 있다. 특히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고기찜 등을 대량으로 조리하고 상온에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가 있어 가열한 후 조리용 솥 내부에 살아남은 퍼프린젠스 아포가 다시 증식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의 보관방법과 온도를 준수해야 한다. 먼저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에서 육류 등을 대량으로 조리할 때는 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한 후 즉시 제공하여야 하며, 만약 즉시 제공이 어려운 경우라면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냉장 보관(5℃ 이하)해야 한다. 또한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로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을 다시 섭취할 경우에는 75℃ 이상으로 재가열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고려대 구로병원 추모의 벽 제막식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은 3월28일(목) 장기기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추모자의 벽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김주한 진료부원장, 권영주 장기이식센터장, 생명잇기 이삼열 이사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본부장,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김영지 장기기증지원과장과 더불어 장기기증자의 가족들이 참석했다. 구로병원 본관 1층에 위치한 추모자의 벽은 Tree of Remembrance로 명명 됐으며 나뭇잎에 구로병원에서 숭고한 생명나눔을한 기증자들의 이름을 기록했다. 총 51명의 기증자 이름이 기록됐으며 앞으로 구로병원에서 생명나눔을 한 기증자의 이름 또한 기록될 예정이다. 정희진 병원장은 “이번 추모의 벽을 조성한 이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한 장기기증자와 어려운 기증과정을 함께 해주신 가족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조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장기기증과 이식과정에서 기증자와 가족들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돌보고 나아가 장기이식문화 활성화를 위해 병원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권영주)는 2017년 개소해 간, 심장, 신장, 각막을 아우르는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