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또는 입원 후, 환자가 보험금 청구를 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서류를 발급받고, 청구서를 작성하여 스캔 또는 팩스를 이용해 보험사에 청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이러한 환자들의 불편은 덜고, 편의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 보험 청구 기기’를 설치했다.
‘스마트 보험 청구 기기’는 환자 스스로 터치스크린과 스캐너 등을 이용해 간단하고, 편리하게 보험금 청구를 신청할 수 있는 ATM과 비슷한 기기다.
통원, 입원, 골절, 수술, 장해, 진단, 사망에 대한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전 보험사를 취급하고 있다. 때문에 누구나 병원에서 바로 서류를 발급받아 청구서 작성부터 서류 전송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어 손쉽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병원 내에서 서류를 보험사로 바로 발송할 수 있고, 환자가 직접 자신의 정보를 관리한다는 점에서 정보 유출의 우려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추후, 보험 가입 내역을 무료로 조회하거나, 꼭 필요한 보험상품을 둘러보는 등 환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보험금 기기 사용법은 다음과 같다.
[보험금 청구 시작하기] 버튼 터치 → 진료받은 내용 선택 (중복 선택 가능) → 보험금 청구 필요서류 확인 →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를 선택 (중복 선택 가능) → 신청서 작성 (본인 인적 사항 기재) → 사고 유형 및 진료과 선택 → 보험금 받을 계좌 선택 →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서명 → 미리 발급받은 청구 서류를 스캔 → 청구서가 즉시 보험사로 전송 (청구 전송 후 접수까지 각 보험사 사정에 따라 1~2일 소요될 수 있으며, 청구 내용 및 안내사항은 문자로 전송된다)
단, 보험금 청구시 입원, 골절, 수술, 장해 등 진료받은 내용에 따라 필수 서류가 다르며, 모든 필요 서류를 구비한 후, 기기 이용이 가능하다.
보험 청구 기기는 병원 1층 정문 로비 입구 회전문 옆에 위치해있다.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은 “환자 중심의 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병원, 신속한 프로세스를 갖춘 병원, 스마트한 병원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메디플렉스 세종병원은 각 전문센터 내 접수부터 진료, 수납까지 원스톱 서비스 제공, 병동 수납 일원화, 맞춤형 건강정보부터 일정, 진료안내 및 예약, 접수, 수납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세종병원 오픈, 진료실, 병동 시설, 검진센터, 수술센터 등 주요 시설을 미리 둘러볼 수 있는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앱) 'VR'을 출시하는 등 혁신적인 서비스로 병원을 찾은 모든 고객의 병원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