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애브비, 우파다시티닙 새로운 제2상 임상 연구 데이터 발표

연구 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 애브비는 이중 눈가림, 연장기간 제 2상 CELEST 연구의 새로운 결과를 발표했다.  16주 유도기간 이후 임상적 반응에 도달한 우파다시티닙 투여군의 많은 환자가 그 이후, 36주 연장 기간 동안에도 치료 반응을 유지했다.


고용량 (6mg, 12mg 1일 2회) 투여군 에서 1일 2회 3mg 투여군 대비 52주째 임상적 반응 도달 비율이 더 높았다. 임상 시험 중인 경구용 JAK1 선택적 억제제인 우파다시티닙을 평가한 CELEST 연구는 면역 조절제 또는 종양 괴사 인자 (TNF-a) 억제제에 적절히 반응하지 않거나 내약성이 없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크론병 환자 대상 연구이다.


해당 데이터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개최된 13회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 (ECCO) 의 ‘임상: 진단 및 결과 포스터 세션 (Clinical: Diagnosis & Outcome Poster Session) (Poster #P273)’ 에서 발표됐다. 16주 CELEST 유도 데이터에 관한 두 가지 추가 하위 분석 결과 또한 ECCO에서 발표됐다. 


한 가지는 임상적 관해 및 반응의 시작 평가에 대한 연구이며, 다른 한 가지는 스테로이드 치료 없이 내시경/임상적 관해/반응 도달의 가능성 평가 연구이다. 우파다시티닙은 임상 시험 중인 약물로, 아직 허가 당국에 의해 승인되지 않았으며,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다.  크론병 대상 우파다시티닙의 제3상 임상 연구는 진행 중이다.


애브비의 면역학 개발 부사장 마렉 홍크자렌코 (Marek Honczarenko) 는 “이번 데이터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크론병 환자를 위한 경구용 치료제로써 우파다시티닙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고무적인 연구 결과이다”라며, “우리는 장기적으로 질병 진행을 막기 위해, 질병의 증상뿐만 아니라, 내시경 검사 결과 까지 개선시키는 치료법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CELEST 는 제2상, 52주, 무작위 배정, 이중 눈가림 임상연구로 16주 용량-범위 유도기간과  36주 연장기간으로 구성된 연구이다. 16주 유도기간에서 치료에 반응한 환자들은, 52주간 우파다시티닙의 여러 용량의 치료법을 평가한 연장연구에도 참여했다. 16주 유도기간의 연구 결과는 이전에 발표되어, 2017년 5월 미국 소화기병 주간 (Digestive Disease Week)에서 구연 발표됐다.


16주 째 우파다시티닙 유도 치료에 반응한 환자 중, 36주 연장기간에서 우파다시티닙을 1일 2회 12mg 투여 받은 환자가 52주차에서 다른 용량을 투여 받는 환자 대비 높은 비율의 임상적 관해 및 내시경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1일 2회 3mg, 6mg, 12mg의 용량을 투여 받은 환자에게서 조정된 임상적 관해 비율의 용량 관련 증가가 52주째 관찰됐다.



52주째 2 평가 변수

우파다시티닙

3 mg 1 2 (n=32)

우파다시티닙

6 mg  12

(n=14)

우파다시티닙

 12 mg 12 (n=29)

우파다시티닙

24 mg 1 1 (n=19)

유도상 16 임상적 관해 달성 환자

조정된 임상적 관해

29%**

43%

52%***

39%****

임상적

25%

29%

41%

32%

임상적 반응§

50%

71%

62%

42%

내시경

16%

21%

24%

26%

내시경 반응Δ

34%

36%

45%

37%


†: 조정된 임상적 관해: 1일 평균 묽은 변 또는 점액 대변 빈도 (SF) ≤2.8 이며 1일 평균 복부 통증 점수 (AP) ≤1.0, 두 가지 모두 연구 초기 (BL) 보다 나쁘지 않음. 연구 초기 피험자들은 BL 에서 SF >4.0 또는 AP >2.0 임.
‡: 임상적 관해: 1일 평균 SF ≤1.5및 1일 평균 AP ≤1.0 그리고 두 가지 모두 연구 초기 (BL) 보다 악화되지 않음
§: 임상적 반응: 1일 평균 BL에서 SF ≥30% 감소  또는 1일 평균 BL에서  AP  ≥30% 감소 및 두 가지 모두 BL보다 악화되지 않음
‖‖: 내시경 관해: 크론병의 간이 내시경 점수(SES-CD) ≤4 및 BL에서 최소 2점 감소이며 개별 변수에서 하위 점수 >1은 없음
Δ: 내시경 반응: BL에서 SES-CD >50% 감소 또는 내시경 관해
**n=28, ***n=27, ****n=18


이번 연구에서 우파다시티닙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기존에 보고됐던 임상 시험과 일관된 결과를 보였다. 안전성과 관련된 새로운 문제는 발견되지 않았다. 용량에 따른 이상반응, 중증 이상반응, 감염의 차이가 없었다.  1일 2회 12mg 투여군에서 두 가지 악성 종양이 발생했다 (호지킨스병 및 흉선의 악성 신생물). 본 연구에서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


CELEST 유도기 동안 우파다시티닙으로 인한 임상적 개선의 시작
위에 제시한 데이터 외에, 16주 CELEST 데이터에 관한 하위 분석에 관한 데이터가 ECCO에서 발표(#OP022)됐는데,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크론병 환자를 우파다시티닙으로 치료했을 때의 임상 결과 도달의 시작을 평가했다. 1일 2회 6mg, 12mg, 24mg의 우파다시티닙 투여군 중 유의하게 높은 비율이, 빠르면 4주 시점에서 위약군 대비 조정된 임상적 관해에 도달했다 (각각 p ≤0.05).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러한 임상적 수치는 최대 16주까지 1일 2회 24mg의 우파다시티닙 유도 용량을 투여 받은 환자에게서 유지됐다. 


CELEST연구 유도기에 스테로이드 없이 우파다시티닙 투여 시의 임상적, 내시경 평가 변수
CELEST 16주 유도기간 데이터의 독립적 하위 분석에 관한 데이터(#P601)가 ECCO에서 추가적으로 발표되었는데, 스테로이드 치료 없이 우파다시티닙을 투여 받은 중등도에서 중증의 활성 크론병 환자의 임상적 결과를 평가했다. 결과에 따르면, 1일 2회 24mg 우파다시티닙 투여군의 유의하게 높은 비율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복용을 중단할 수 있었으며, 16주 째 위약군 대비 임상적 평가 변수 (조정된 임상적 관해 및 임상적 관해, 크론병 활동성 지수 [CDAI] <150) 에 도달했다 (각각 p ≤0.05). 그리고 1일 2회 6mg 이상의 우파다시티닙 투여군의 수치상 높은 비율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제 복용을 중단할 수 있었으며 16주 째 위약군 대비 내시경 반응에 도달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노화로 소실되는 콜라겐, 직접 주사로 채우는 ‘레티젠’...새 패러다임 되나 콜라겐을 직접 주입하는 스킨부스터의 혁신적인 활용이 피부과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피부노화로 인한 재생력 및 탄력 감소에 대한 대응책으로 새로운 콜라겐 주사 제품이 소개되면서 피부 미용 및 재생 분야에서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 피부과 전문의 김홍석 대표원장(보스피부과의원.사진)은 지난 3월 31일 열린 대한피부과의사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직접 주입하는 리얼 콜라겐, 레티젠”이라는 제목으로 콜라겐 주사 '레티젠'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임상 적용 사례를 발표해 피부과 전문의들의 관심을 받았다. 김홍석 원장은 이번 강연에서 "노화에 따라 점차 소실되는 콜라겐을 다시 채우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있어 왔지만 콜라겐을 직접 주사해 채우는 ‘레티젠’이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콜라겐 보충이 필요한 모든 적응증에 ‘레티젠’을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번 학회 강연은 피부과 전문의들이 언제든지 접속해 조회할 수 있도록 학회 홈페이지에 14일간 게재되었다. 한편 '레티젠'은 순도 99.9% 타입1형 콜라겐으로, 멸균 방식으로 생산되어 안전하게 시술 받을 수 있는 제품이다. 부종과 통증을 최소화하는 중성을 띠고 있으며 특히 고도의 정제기술로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고려대 구로병원,‘이중 형광영상을 활용한 폐암 정밀 수술법’ 개발..."영상유도 암 수술 새 패러다임 열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김현구 교수 연구팀이 미국 하버드 의대 최학수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이중 형광영상을 활용한 폐암 정밀 수술법‘을 처음으로 개발했다. 최근 폐암 수술은 암 조직은 확실히 절제하면서도 정상 조직을 최대한 보존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미국, 일본에서 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해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2cm 이하 초기 폐암의 경우 제한적 절제술인 폐구역 절제술은 폐엽 절제술과 비교해 비슷한 5년 생존율을 보이면서도, 보다 많은 정상 폐조직 보존이 가능하다. 그러나 폐구역절제술을 시행함에 있어서 폐암과 폐구역 경계면을 동시에 정밀하게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현재로서는 이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연구팀은 두 가지 근적외선 형광조영제 (800nm파장의 cRGD-ZW800-PEG, 700nm파장의 ZW700-1C)를 개발하고 수술 중에 폐암과 폐구역 경계면을 이중 형광영상으로 동시에 영상화하여 탐색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고, 중형동물 폐암 모델과 대형동물 모델에서 해당 기법의 폐암 정밀 탐색과 폐구역 경계면 탐색 효능을 평가했다. 그 결과 전임상연구 (중형동물 폐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