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 마켓 인사이트(Future Market Insights, 이하 FMI)가 발행한 보고서에서 글로벌 단백질 식재료 시장은 2018년에서 2028년 사이에 5.6%에 달하는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2017년에 해당 시장은 213억1570만달러 규모였으나 2028년에 385억6910만달러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단백질이 건강에 좋다는 믿음이 향후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 변화가 제조업자들의 마케팅 전략까지 변화시키고 있다. 현재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는 대부분이 제조업자가 제공하는 어떤 재료를 사용했는가에 대한 기술적 정보에 의존하고 있다. 단백질 수요는 어떤 관련 제품이 시판되고 있고 어떤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가에 대한 소비자 지식에 다분히 의존한다. 그런 이유로 교육적인 목적의 마케팅과 그 과학적 근거가 단백질 식품 시장 성장에 핵심적인 수단으로 되고 있다. 물론 식품 정보와 영양성분 표시는 아직까지도 상당한 혼란이 남아 있으며 이로 인해 소비자 교육과 이를 통해 소비자 의식 향상은 시장성장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조건이 되고 있다.
단백질 식재료 시장에서 사업자들이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이와 관련된 전략을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 예를 들어 지난 2017년 1월에 아를라 푸드 인그리디언트(Arla Food Ingredients)는 지역 낙농업자들로부터 우유공급을 증대시키고 단백질 식재료 생산을 크게 늘리는 계획의 일환으로 덴마크 소재 자사의 우유 가공 공장에 투자를 3억5700만달러 또는 47%만큼 늘린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로켓 프레르(ROQUETTE FRERES S.A.), CHS, 악시엄(Axiom Foods, Inc.), 아처 다니엘스 미드랜드(Archer Daniels Midland Company), 글란비아(Glanbia plc), 솔레이(Solae LLC) 등 단백질 식재료 부문의 다른 글로벌 업체들도 단백질 식재료에 보다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