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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무늬만 도라지.흰민들레즙 ...원액은 '찔끔'

식약처,허위·과대 광고와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 식품제조·판매업체 등 13곳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블로그 등을 통해 식품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를 하거나 제품 표시사항에 원재료 함량을 속여 판매한 식품제조‧판매업체 등 총 13곳(28건)을 적발하여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동일한 위반사항을 시정하지 않고 다시 적발되었거나 국민신문고로 허위·과대광고 민원이 반복적으로 접수된 업체 등 18곳을 대상으로 4월 17일부터 6월 7일까지 실시하였다.


ㅡ원재료 함량 허위표시 현황




주요 위반 내용은 ▲허위·과대광고(9건)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3건) ▲표시기준 위반(5건) ▲원료수불부 미작성(2건)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등(9건) 등이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9개 업체는 파워블로거 등 체험단을 모집하여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광고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개인 블로그 등에 해당 제품이 고혈압·당뇨병 등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광고하였다.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한 3개 업체는 실제 사용한 원료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한 것처럼 제품에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하였으며, 이 중 2곳은 허위·과대광고로도 적발되었다.


서울 소재 OO업체(식품제조가공업) “흰민들레즙”(유형: 액상차)을 제조하면서 제품 표시사항에는 민들레가 80%가 사용되었다고 표시하였으나 실제로는 2.4% 사용하는 등 13개 제품에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하여 판매하다가 적발되었다.


또한 광고대행사를 통해 체험단에게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체험단이 블로그에 성인병, 피부질환, 관절염 효과 등이 있다는 후기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허위·과대광고 하였다.


서울 소재 OO업체(즉석판매제조가공업)는 “도라지즙”(유형: 액상차)을 제조하면서 실제 도라지를 5%만 사용하였으나 제품에는 80% 사용하였다고 표시하는 등 16개 제품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를 시정하지 않고 계속 판매하다가 적발되었다.


또한 업체 직원이 블로그를 개설하고 자사 제품이 뇌경색, 중풍,위염·장염·식도염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광고 하였다.


서울 소재 OO업체(유통전문판매업)는 “자연담은 발효꽃송이” 제품(유형: 곡류가공품)을 판매하면서 자사 쇼핑몰 홈페이지에 ‘꽃송이 버섯’이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개선 등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여 판매하다 적발되었다.


또한 블로거체험단을 모집하여 개인 블로그에 해당 제품이 면역기능 활성화, 암세포 증식과 재발억제, 혈당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였다.


제주시 소재 OO업체(도소매업)는 “슈퍼장효소” 제품(유형: 기타가공품)을 판매하면서 제품 복용 전‧후 사진을 비교하는 체험기를 이용하거나 장내유해균 억제, 복부비만 등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일간지에 전면 광고하다 적발되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고의적‧상습적인 위반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허위·과대광고 등의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일반 식품의 질병 치료‧예방이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표시‧광고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구매 시에 세심한 주의를 당부하는 한편, 이러한 식품 관련 불법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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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늬만 도라지.흰민들레즙 ...원액은 '찔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블로그 등을 통해 식품이 질병 예방과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허위·과대광고를 하거나 제품 표시사항에 원재료 함량을 속여 판매한 식품제조‧판매업체 등 총 13곳(28건)을 적발하여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동일한 위반사항을 시정하지 않고 다시 적발되었거나 국민신문고로 허위·과대광고 민원이 반복적으로 접수된 업체 등 18곳을 대상으로 4월 17일부터 6월 7일까지 실시하였다. ㅡ원재료 함량 허위표시 현황 주요 위반 내용은 ▲허위·과대광고(9건)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3건) ▲표시기준 위반(5건) ▲원료수불부 미작성(2건)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등(9건) 등이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9개 업체는 파워블로거 등 체험단을 모집하여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광고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개인 블로그 등에 해당 제품이 고혈압·당뇨병 등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광고하였다.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한 3개 업체는 실제 사용한 원료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한 것처럼 제품에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하였으며, 이 중 2곳은 허위·과대광고로도 적발되었다. 서울 소재 OO업체(식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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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노피, 신제품 ‘둘코락스 핑크‘ 출시 기념 영업사원 대상 '둘핑데이‘ 개최 ㈜사노피-아벤티스 코리아(대표 배경은, 이하 사노피)의 2017년 기준 세계 ∙국내 판매 1위 변비 치료제 ‘둘코락스®(Dulcolax®)’에서 변비 유병률이 높은 20대 여성만을 타깃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둘코락스®-에스 장용정 핑크 패키지’(이하 둘코락스 핑크)의 출시를 기념해 지난 3일 자사 영업사원들을 대상으로 제품 교육 및 시장성을 소개하는 사내 행사를 개최했다. 사노피 자체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대 여성의 55%는 변비 증상을 경험했으며, 이중 34%는 ‘변비약에 대한 오해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둘코락스 핑크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 싶어 하는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해 친숙한 핑크 컬러를 활용, 적극적으로 변비를 해결하고 집중이 필요한 중요한 일에 전념하길 바라는 응원의 메시지를 담아 “변비로 인해 중요한 순간에 방해 받지 말고 변비 초기부터 미리미리 관리하자”는 키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둘코락스 핑크는 미국 FDA 일반의약품 성분 카테고리에서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모두 입증한 Category I에 속하는 비사코딜, 도큐세이트 나트륨 두 가지 성분을 주요 성분으로 사용하는 , 믿을만한 변비 치료제로 의사 처방 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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