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잔병치레 잦은 환절,‘변 상태' 보면 건강상태 안다

10년만의 폭염으로 밤 잠을 설쳤던 것이 것이 엊그제 같은데 아침저녁 기온이 한자리 수로 내려가면서 부쩍 쌀쌀해졌다. 요즘 같이 일교차가 큰 시기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만큼 각별한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특히 영유아는 면역력이 약해 주의가 필요한데, 아이의 신체 건강을 체크할 때 가장 좋은 척도는 아이의 ‘변 상태’기 때문에 꼼꼼하게 체크해 장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이현주 교수의 도움말을 통해 ‘변 상태로 보는 우리 아이 건강 체크법’ 을 알아보자.


고열 동반 구토·설사 증상 보이면 로타 장염 의심,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권고
횟수가 잦고 무른 변이라고 모두 설사로 판단할 수는 없으며, 하루 배설 양이 영유아의 체중당 10g 이상일 때 설사로 판단한다. 영유아에서 장염으로 인한 설사는 감기 다음으로 흔하고 원인 또한 바이러스, 세균, 과식, 알레르기 등 매우 다양하다.


이중 가장 흔한 원인은 로타바이러스로 인한 장염이다. 아이가 고열을 동반한 구토 증상이 나타난 후 설사를 한다면 로타바이러스 장염을 의심할 수 있다. 보통 발병 후 3일에서 7일 이내에 회복되지만 영유아의 설사는 탈수 및 탈진으로 이어져 심할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물설사 증상이 계속될 경우 병원에서 수액요법 등 치료를 받는 것이 권고된다.


로타바이러스 장염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이다. 로타바이러스 장염은 생후 6개월 이전에 가장 많이 발생해 빠른 예방이 강조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가능한 생후 6주부터 최대한 빨리 접종을 완료하도록 권고한다.


국내 접종 가능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2가지로 두 백신 모두 동일하게 5가지 혈청형에 대한 예방효과를 가지고 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보통 생후 2개월부터 접종이 시작되는데, 백신 종류에 따라 예방접종 완료시점이 약 8주가량 차이가 있다.,,  로타릭스는 국내에서 가장 빨리 주요 5가지 로타바이러스 혈청형(G1P[8], G2P[4], G3P[8], G4P[8], G9P[8])을 예방 할 수 있는 로타바이러스 장염 예방백신이다. 로타릭스는 장에서 복제가 잘 되기 때문에 단 2회 접종으로도 충분한 예방 효과를 보이며, 7,17 다양한 지역에서 실시한 대규모 임상과 실제 사용 후 데이터를 통해 우수한 효과와 내약성을 입증했다.,


갑자기 보이는 녹색 설사변, 황달 증세와 함께 나타난 회색 변 주의 필요
진짜 ‘피’로 확인되는 혈변은 즉시 병원 방문해야

아기의 변 상태가 녹색이나 진한 초록, 회색, 흰 알갱이가 보이는 등 일반적인 색깔이 아니라면 보호자들은 크게 놀라기 마련이다. 그러나 음식물 섭취 등으로 변 색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면밀히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2 아이가 적절히 먹는 데도 체중이 정상적으로 증가하지 않으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녹색 변은 아기의 장 운동이 활발해지거나 녹색 야채 섭취 등의 영향일 수 있으나 물기가 많은 녹색 변은 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3 황달 증세와 함께 회색변을 보인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3 변에 하얀 몽우리나 알갱이가 발견되는 것은 유지방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응고된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영유아의 혈변은 원인과 양상, 정도가 다양하지만 대부분 가벼운 질환이 원인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한 후 자연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3 혈변을 유발하는 일부 질환은 즉각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사탕, 과일펀치, 시금치, 감초, 철분제 등 일부 특이 음식 섭취로 변의 색이 붉거나 검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피가 섞인 변으로 의심될 때는 빠르게 가까운 병원을 찾아야 한다.


9개월 내 흔한 ‘배변곤란증’ 지켜 봐야, 이상소견 동반한 변비의 경우 원인 검사 필요
영유아의 변비의 형태는 매일 변을 보지만 토끼 똥 같은 경우, 변량이 적고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 변이 단단하거나 굵어서 힘들게 변을 보는 경우, 배변 시 불편과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등 매우 다양하고. 대부분는 생후 수개월 내에 저절로 좋아지므로 특별한 검사가 필요하지 않다. 하지만 ▶태변을 48시간 못 본 경우 ▶변비가 출생 1개월 내 발생한 경우 ▶아이가 잘 자라지 않거나 ▶누런 물을 토하면서 변비가 있는 경우 ▶ 등 아래 부분에 기형이나 이상소견이 함께 있는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 확인을 위해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 한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이현주 교수는 “의사소통에 한계가 있는 어린 아기의 ‘변 상태’는 부모가 건강의 이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라며 “아기의 변에서 이상한 증상이 발견된다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영유아 환자가 많은 로타바이러스는 첫 감염 시 증상이 심하기 때문에 빠른 예방이 권장된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식중독 지속 ...예방하려면 "끓인 음식도 주의해야"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은 제육볶음, 불고기, 닭볶음탕 등 육류를 주원료로 한 조리식품에서 주로 발생하고, 퍼프린젠스균은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잘 증식하고 열에 강한 아포*를 만들어 살아남는 특징이 있어 충분히 끓인 음식에서도 다시 증식할 수 있다. 특히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고기찜 등을 대량으로 조리하고 상온에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가 있어 가열한 후 조리용 솥 내부에 살아남은 퍼프린젠스 아포가 다시 증식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의 보관방법과 온도를 준수해야 한다. 먼저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에서 육류 등을 대량으로 조리할 때는 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한 후 즉시 제공하여야 하며, 만약 즉시 제공이 어려운 경우라면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냉장 보관(5℃ 이하)해야 한다. 또한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로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을 다시 섭취할 경우에는 75℃ 이상으로 재가열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고려대 구로병원 추모의 벽 제막식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은 3월28일(목) 장기기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추모자의 벽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김주한 진료부원장, 권영주 장기이식센터장, 생명잇기 이삼열 이사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본부장,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김영지 장기기증지원과장과 더불어 장기기증자의 가족들이 참석했다. 구로병원 본관 1층에 위치한 추모자의 벽은 Tree of Remembrance로 명명 됐으며 나뭇잎에 구로병원에서 숭고한 생명나눔을한 기증자들의 이름을 기록했다. 총 51명의 기증자 이름이 기록됐으며 앞으로 구로병원에서 생명나눔을 한 기증자의 이름 또한 기록될 예정이다. 정희진 병원장은 “이번 추모의 벽을 조성한 이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한 장기기증자와 어려운 기증과정을 함께 해주신 가족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조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장기기증과 이식과정에서 기증자와 가족들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돌보고 나아가 장기이식문화 활성화를 위해 병원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권영주)는 2017년 개소해 간, 심장, 신장, 각막을 아우르는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