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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빼로데이, 다이어트는?

매년 돌아오는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다. 흔히 빼빼로데이는 제과업계의 '상술'에서 비롯됐다고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다이어터들의 의지'에서 시작됐다고 한다.

 

1996년, 부산·영남 지역의 여중생들은 '빼빼로처럼 키 크고 날씬해지자'는 의미에서 막대과자를 주고받았는데 이같은 유행이 제과업계의 큰 행사로 자리 잡게 됐다는 게 정설이다.

 

길고 날씬한 막대과자는 분명 외형만 봤을 때에는 스키니하지만, 정작 슬림해지고 싶은 다이어터에게는 그닥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모두가 즐거운 분위기를 즐길 때 혼자 동떨어져 있기도 힘든 게 사실. 채규희 대표원장의 도움말로 보다 건강하고 날씬한 빼빼로데이를 보내는 방법을 알아본다.

 

막대과자는 한 봉지당 200~300kcal의 열량을 낸다.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네'라고 안심할 수 있지만, 이를 구성하는 영양소를 배제할 수 없다. 밀가루를 구워낸 스틱에 초콜릿을 발라 입힌 만큼 당분과 탄수화물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특히 한 IT기업의 조사 결과 국내 판매되는 막대과자 한 봉지에는 평균 14g의 당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3g짜리 각설탕 4.7개를 섭취한 것과 같다. 또 과자 한 봉지를 비울 경우 하루치 섭취해야 할 지방의 20%를 채울 수 있다. 안심하고 먹었다간 복부로, 팔뚝으로, 허벅지로 지방이 몰릴 수 있다는 의미다.

 

빼빼로데이를 보다 건강하게 즐기고 싶다면 홈메이드 막대과자를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최근에는 버터, 밀가루, 계란 없이 만드는 비건 베이킹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를 활용하면 막대과자를 보다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 맛을 살린 것은 물론, 보다 날씬한 레시피를 기대할 수 있다.

 

채 대표원장은 "비건 베이킹은 살을 찌우고 체내 염증수치를 높이는 대표적인 원인인 버터와 밀가루, 설탕을 최대한 배제하고 있어 다이어터도 즐길 수 있는 간식으로 손색없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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