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식품을 ‘기억력 개선’ 등이 있다는 내용을 담아 거짓 부당한 광고로 소비자를 현혹 시키는 사례가 줄지 않고 있다.
보건당국의 지속적인 단속에도 불구하고 과대광고 등의 그릇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이들 업체들은 어버이날, 수능일 등 특정일에 맞추는 타켓 전략까지 구사하는 등 날로 지능화 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다가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학부모와 수험생의 불안심리 등을 이용해 일반식품에 ‘수험생 기억력 개선, 피로회복’ 등을 표방한 허위·과대광고 282건을 적발하여 해당 판매 누리집(사이트)을 차단·삭제하고, 이중 고의·상습업체 50곳에 대해서는 행정처분 등 강력 제재할예정입이다.
점검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험생’, ’총명탕‘ 관련 제품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난 11월부터 1,356개 식품 판매 사이트를 대상으로 부당 광고 여부를 확인하였다.
적발 내용은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135건) ▲ 거짓·과장 광고(75건) ▲의약품 오인·혼동 광고(57건) ▲ 기타 소비자 기만 및 질병 예방·치료 표방 광고(15건)등입이다.
이중 '면역기능 강화’, ‘기억력개선’, ‘항산화’, ‘피로회복’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할 수 있는 광고를 하는가 하면, 건강기능식품 중 해당 제품이 인정받지 않은 ‘지구력’ 등 기능성 내용을 표방, 거짓 광고를 한 경우도 있었다.
또 의약품으로 오인케 ‘총명탕’, ‘총명차’, 등 한약의 처방명 및 유사명칭을 사용하여 광고하다 덜미가 답히기도 했다.
그런가하면 ‘흑삼, 레시틴, 알부민’ 등 원재료가 면역력 증강, 항산화 및 각종 신체 질환 등에 효능·효과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표시·광고도 함께 적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