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위생 및 개인 외모 유지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구강 위생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세계 구강위생 시장은 2017년 479억 1,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3.29%로 증가하여, 2022년에는 563억 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 중 구강 세정제・린스는 2017년 57억 3,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4.8%로 증가하여, 2022년에는 72억 3,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시장 성장의 원동력은 구강관리 및 구강위생에 대한 인식 증가, 충치 및 기타 치주 질환의 발생률 증가, 구강관리 및 구강위생 용품의 기술적 진보 등으로 볼 수 있다. 실제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2020년 ‘외래 다빈도 상병 통계’에 따르면 치은염 및 치주질환 환자수는 1637만명으로 급성 기관지염(감기)을 앞지를 정도이다.
구강청결제는 휴대하기 간편하고 입안을 헹궈내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장시간 마스크를 벗어두기 곤란한 요즘 더욱 유용한 아이템으로 여겨진다. 특히, 입냄새 고민이 있거나 평소 구강 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개인의 경우 칫솔질과 병행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 같은 시장의 성장은 구강청결제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증가시켜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 관련 정보를 찾거나 제공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