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보건단체

생활용품 업계, ‘착한 소비’ 통해 ‘선한 영향력’ 확산

최근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에 따라 소비를 지향하는 ‘미닝아웃’, ‘가치 소비’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기업의 ESG경영 실천 여부가 중요시된 가운데, 기업의 독자적인 ESG활동을 넘어 소비자와 함께하는 경영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특히,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생활용품 업계에서는 그 활동을 더욱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거나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만으로도 기부 활동, 환경 보호 등에 동참할 수 있는 참여형 ESG 활동을 강화하면서 소비자의 ‘착한 소비’를 이끌어내고 있다.


가정용 살충제 브랜드 홈키파∙홈매트는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모기제로 캠페인’ 시즌2를 진행하고 있다. ‘모기제로 캠페인’은 전 국민의 모기의 위험성과 올바른 예방법을 알리고 모기 감염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 나기를 지원하는 캠페인이다.


올해는 캠페인의 범위를 넓혀 판매수익금 일부를 모기감염 취약 계층에 기부하는 ‘2022 적십자사 파트너십 한정판’ 제품을 출시하고, 착한 소비문화 확산에 나섰다. 제품은 ‘홈매트 홈솔루션 제로’와 ‘홈키파 제로 에어졸’, ‘홈매트 매트’ 등 세 종류다.


지난 5월 31일에는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와 기부 물품 전달식을 갖고 홈키파∙홈매트 제품을 기부했다. 기부 제품은 국내 대표 말라리아 위험 지역인 파주, 연천을 포함한 경기도 내 취약 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홈키파∙홈매트 관계자는 “앞으로도 판매수입금 일부를 제품으로 환산해 더 많은 지역의 모기감염 취약 계층에 전달할 계획”이라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것만으로 기부에 동참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의 착한소비 활동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한킴벌리는 '노티드X크리넥스 에코그린 물티슈'를 선보였다. 개성 있는 디자인과 독특한 맛으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노티드와의 디자인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필환경, 제로웨이스트 등 ‘의식 있는 소비’로 일컬어지는 MZ 세대들의 저탄소 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번들 포장재는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30% 절감했고, 물티슈의 캡 부분에 무점착 부분을 추가하여 분리수거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등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생활용품 기업 락앤락의 자원순환 연중 캠페인 ‘러브 포 플래닛(Love for planet)’은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수거해 생활용품, 공공시설물 등으로 재탄생시키는 캠페인으로, 기존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에 힘입어 지역에 관계없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 오프라인 방식에서 온라인 수거 형태로 참여 방식을 확대했다.


락앤락몰 수거 신청 안내 페이지에 따라 박스에 오래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를 넣고, ‘락앤락 용기 수거’라고 적은 뒤 문 앞에 내놓으면 된다. 락앤락몰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브랜드에 상관없이 모든 플라스틱 밀폐용기가 수거 대상이다. 수거된 플라스틱 밀폐용기는 세척, 분리 등의 과정을 거쳐 원료로 재탄생되며, 락앤락은 재생 원료를 활용해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