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텍, 심부전 환자에 이식 가능한 마이크로 센서 최초의 인간 사례 발표

  • 등록 2024.12.27 07:31:08
크게보기

의료 기술 연구 개발 분야의 글로벌 리더 메디놀(Medinol Inc.)의 전액 출자 자회사인 마이크로텍(Microtech)은 심부전 치료에 중요한 심방 압력을 측정하는 동사 마이크로 센서 플랫폼에 대한 인체 임상 시험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첫 번째 이식은 최근 이스라엘 페타-티크바에 있는 베일린슨 메디컬 센터(Beilinson Medical Center)의 에레즈 샤로니(Erez Sharoni) 교수가 진행했다.

마이크로텍이 이식 가능하게 개발한 마이크로 센서 플랫폼은 독립형 장치로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의 어떠한 장치에도 통합할 수 있는 새로운 종류의 센서 기술을 개발해온 수십년 노력의 결정판이다. 이 기술은 밀리미터 미만의 크기, 완전히 수동적인 기능, 초음파를 통한 외부 통신으로 인해 기존 임플란트를 스마트 장치로 변환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한 번에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흉부외과 책임자 샤로니 교수는 마이크로텍 센서 플랫폼의 가능성에 대해 "이 놀라운 기술은 심부전 환자, 특히 이번 연구에서 LVAD 또는 심장 이식을 받는 환자들에 대한 표준 치료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식된 센서에서 생성된 데이터는 집계되어 심부전 전문가들이 이 환자들의 임상 치료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된다. 라빈 메디컬 센터(Rabin Medical Center) 심부전 치료 책임자 투비아 벤-갈(Tuvia Ben-Gal) 박사는 "심부전은 평온한 기간 후 악화되는 기간이 찾아온다는 것이 특징이며, 반복적인 입원이 필요하다"면서 "이 획기적인 기술을 통해 환자의 상태 지표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더 일찍 개입하며 이 환자들의 이환율과 사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메디놀 CEO 요람 리히터(Yoram Richter) 박사는 "의사들은 기존 의료 장치에 센서들을 통합하여 증상 대신 정량화 가능한 생리학적 지표를 기반으로 환자를 치료할 수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커뮤니티에서 공평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핵심 단계이다. 마이크로텍 기술이 적용된 임플란트를 가진 환자들은 컴팩트한 홈 유닛을 사용하여 주치의들에게 즉각적이고 매우 정확한 압력 측정값을 직접 전달함으로써 지리적 거리 혹은 이동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서 "이 독특한 기능을 통해 심부전, 녹내장, 수두, 문맥 고혈압, AAA 내부 유출 등 다양한 임상 상황이 혁신적으로 변화하며,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확대되고, 의원/병원 방문 횟수가 줄어든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 임상의와 의료 장치 제조사들의 관점에서 센서가 탑재된 스마트 장치들이 급성 해부학적 문제 해결을 넘어 평생 환자 치료로 그 치료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노재영 기자 imph7777@naver.com
Copyright @2015 메디팜헬스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팜헬스뉴스/등록번호 서울 아01522/등록일자 2011년 2월 23일/제호 메디팜헬스/발행인 김용발/편집인 노재영/발행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42길 45 메디팜헬스빌딩 1층/발행일자 2011년 3월 3일/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용발/Tel. 02-701-0019 / Fax. 02-701-0350 /기사접수 imph7777@naver.com 메디팜헬스뉴스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무단사용하는 경우 법에 저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