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의학회(회장 이진우)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의학 연구의 질적 향상과 학문적 발전을 목표로 학술 연구 교류를 강화하고, 연구 성과의 학술적 가치를 높이기 위 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2월 26일 진행된 MOU 체결에는 대한의학회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 편집장 유진홍 교수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장성인 원장 그리 고 양 기관의 편집 및 연구 실무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JKMS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연구 논문을 매년 2회씩 ‘solicited review article’ 형태로 정기 게재하게 된다. 이는 JKMS의 학술적 위상을 더욱 높이는 것 은 물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 로 예상된다.
특히,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대한민국 대표 빅데이터는 전 세계적으로도 학문적인 가 치와 의미가 있어 JKMS에 게재되는 논문의 인용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심층적인 연구는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학문적인 관심 과 흥미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은 대한의학회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상호 협력을 통해 대한민국 의학 연구 발전 에 기여하고, 국민 건강 증진에 이바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JKMS는 대한의학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로, MEDLINE, SCI, SCOPUS, PubMed 등 주요 국제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되어 있으며, 국내 최초로 주간 발행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종합 의학 학술지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