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 환경보건센터(센터장 홍윤철)는 지난 8월 14일,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제관에서 어린이 환경보건 출생코호트 사업(Korean CHildren’s ENvironmental health Study, Ko-CHENS, 이하 ‘코챈스’)에 참여 중인 학부모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코챈스 참여 가족 간 유대감을 강화하고,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환경보건 교육자료 개발을 위해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엄마 아빠와 함께 만드는 환경보건 첫걸음”이라는 주제로 마련됐다. 특히, 코챈스 참여 학부모 중 초등학교 교사, 환경교육 전문가, 환경보건에 관심 있는 학부모 15명이 참석해, 교육 현장의 경험과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뜻깊은 소통의 장이 마련됐다.
간담회는 ▲코챈스 연구 개요 소개 ▲환경보건 교육자료 개발 배경 발표 ▲학교 환경교육 사례 공유 ▲교구 활용 경험 및 개선 제안 ▲코챈스 참여 소감 나눔 등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활발한 의견교류가 이루어졌다.
또한, 학부모와 함께 방문한 아동들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도 별도로 운영되었다. ▲기후위기 교육 ▲스칸디아모스 지구 액자 만들기 ▲에너지 절약 컬러링 부채 만들기 ▲AR 체험 등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아이들이 환경보건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관심을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