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흡입 후 겪을 수 있는 증상 3가지

  • 등록 2020.06.19 08:47:43
크게보기

지방흡입 수술은 체형개선을 가장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힌다하지만 지방흡입 수술 직후 바로 날씬한 몸매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수술 후에는 어떤 신체적 변화가 있을까부산365mc병원 박윤찬 대표병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수술 후의 ‘멍’… 1주일 기점으로 옅어져요

지방흡입 후에는 수술 부위에 시퍼렇게 멍이 든다멍은 내부 출혈의 흔적이다지방 조직엔 모세혈관이 다수 분포돼 있는데지방을 제거하는 수술 과정에서 모세혈관이 자극받다보니 필연적으로 멍이 든다.

 

박윤찬 대표병원장은 “처음엔 연한 보랏빛으로 보이지만 3~4일에 걸쳐 수술 부위를 중심으로 진해진다”며 “특히 피부가 얇은 사람은 두꺼운 사람에 비해 혈관이 쉽게 비쳐 보여 멍이 더 짙어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멍은 4~5일째에 가장 짙어지다가 1주일 후부터 서서히 옅어진다. 2~3주차에 거의 다 없어진다멍은 중력 방향인 아래로 내려가면서 사라지는 양상을 보이는데가령 복부 수술을 한 경우 복부에서 멍이 시작돼 허벅지 아래까지로 멍이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방흡입을 받은 부위에 색소침착이 나타나기도 한다수술 시 출혈 과정에서 혈액 내 색소 성분이 피부와 피하조직에 ‘헤모시데린’ 형태로 흔적을 남기기 때문이다이는 멍이 사라진 뒤에도 피부가 약간 어두워보이도록 만든다.

 

박 대표병원장은 “색소 침착 역시 최대 6개월 정도 지나면 사라지지만회복속도를 높이려면 HPL레이저나 카복시 등의 후관리 시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무조건 나타나는 ‘부종’… 수술 실패 아니에요

지방흡입 직후에는 수술 부위가 날씬해지지만 1~2주간 다시 붓고 가늘어지는 증상을 반복하게 된다이는 ‘부종’ 때문이다간혹 부종을 두고 수술이 제대로 된 게 아닌 것으로 여기는 의료소비자도 있지만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방흡입으로 인한 부종은 수술 과정에서 투입되는 투메슨트 용액 탓이 크다이 용액이 모두 체내로 흡수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직의 삼출물림프액과 엉겨서 부종을 만든다.

 

부종의 지속 기간은 개인차가 심한 편이다대체로 이는 1~2주가 지나면 거의 사라진다다만 수술 후 나타나는 ‘잔 붓기’는 약 3개월간 지속될 수 있다특히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신체 활동량이 적거나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붓기 쉽다.

 

박 대표병원장은 “부종을 빨리 가라앉히려면 움직임을 늘리는 게 좋다”며 “활동량이 많을수록 혈액 순환림프 순환이 활발해져 용액 및 삼출물의 순환 및 흡수가 용이해진다”고 조언했다이어 “수술 후 고주파·엔더몰로지 시술로 관리하면 회복 속도를 앞당기는 데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두드려 맞은 듯…’ 통증은 얼마나 클까요?

SNS 등에 공유되는 지방흡입 후기에는 흔히 ‘수술 부위를 마구 맞은 듯한 통증’ ‘엄청난 근육통’ 같은 이야기를 흔히 볼 수 있다실제로 수술 후에는 근육통처럼 뻐근한 통증이 뒤따른다개인에 따라 당기는 듯한 느낌날카로운 무언가에 자극받는 느낌을 겪을 수도 있다물론 이들 증상은 대체로 1주일을 기점으로 완화된다수술 후 3~4일째에 통증이 가장 크다.

 

박 대표병원장은 “수술 후에는 일시적으로 감각이 저하되거나정전기가 올라오는 것 같은 저린 느낌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이같은 통증은 수술 중에 작은 신경들이 손상되거나그 신경들이 재생되는 과정 또는 조직의 뭉침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난다”며 “이 역시 회복과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이어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물을 제대로 복용하고압박복을 착용하면 통증관리에 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다만수술 후 너무 아파서 일상생활이 힘들거나통증과 함께 수술 부위에 적색증열감부종이 발생한다면 진료가 필요하다.

 

예뻐진 몸매에 “수술받길 잘했네! 

이처럼 지방흡입은 수술 과정은 간단하지만어느 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쳐야 날씬해진 자신을 만날 수 있다 3개월 뒤 최종결과를 마주한 뒤 ‘수술받길 잘했다!’고 느끼는 의료소비자자 많은 이유다.

 

박 대표병원장은 “지방흡입에 앞서 병원이 설명하는 회복과정을 숙지하고 이해해야 한다”며 “특히 회복 경과는 개인 체질이나 상황시술 부위지방제거량마취액 침투 정도시술에 사용하는 장비이후의 관리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이상이 있을 때에는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김용발 기자 imph7777@naver.com
Copyright @2015 메디팜헬스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메디팜헬스뉴스/등록번호 서울 아01522/등록일자 2011년 2월 23일/제호 메디팜헬스/발행인 김용발/편집인 노재영/발행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42길 45 메디팜헬스빌딩 1층/발행일자 2011년 3월 3일/청소년 보호 책임자 김용발/Tel. 02-701-0019 / Fax. 02-701-0350 /기사접수 imph7777@naver.com 메디팜헬스뉴스의 모든 기사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 따라서 무단사용하는 경우 법에 저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