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병원조직에 몸담고 있는 현장실무자가 Self-Innovation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접 강의까지 하는 등 병원 교육문화를 향해 자기혁신에 대한 새로운 화두를 던지는 자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유형주 한림대 의료원 재단본부 글로벌리더팀 대리가 개발한 ‘Self-Innovation Project’ 프로그램은 조직구성원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근원적 변화를 촉발시키고 여기에서 더 나아가 자신의 일에서 자신의 존재의 차원을 높이는데 활용 가능한 구체적 Mind와 Skill을 구조화 한 것이 특징으로 ▲삶과 일에 대한 태도의 문제를 다루는 ‘도화선’과 ▲자기정립의 영역인 ‘침묵의 후원자’ ▲일과 관련한 ‘How to Work'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Happy-jump를 위하여‘ 등 4개 영역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 교육 프로그램은 의사-비의사라는 신분제적 성격이 뚜렷한 병원 조직의 특수성을 고려해 설계했으며 비의사직군 조직원들을 어떻게 조직과 직무에 몰입시킬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소중한 나’에 대한 인식과 ‘자신의 일을 통해 존재의 차원을 높이는 법’에서 찾도록 했으며 조직구성원 역시 일을 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과 성과를 통해 함께 성장, 발전한다는 사실을 인지토록 함으로써 참여와 몰입을 이끌어내 병원과 구성원이 성공적인 변화와 혁신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했다.
이 내용은《직무성과와 자기실현을 위한 Self-Innovation 교육프로그램 개발-병원조직을 중심으로》라는 석사논문(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경영학)으로도 정리돼 우수논문상을 수상했으며 유형주 대리는 지난 3월 25일 한국기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다.
유형주 대리는 “Self-Innovation Project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이 기업조직 속에서 담당업무를 통해 어떻게 조직에 기여하고, 개인적으로 성장과 발전, 그리고 성취감으로써 행복을 이루어 갈 것인지를 현실적인 관점에서 풀고자 했다”며 “특히 병원조직의 변화혁신은 비의사직군의 얼마나 참여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달라지는 만큼 병원조직의 비의사직군 구성원들의 특수성을 고려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편, 유형주 대리는 인하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지난 1996년 한림대 의료원에 입사해 현재 재단본부 글로벌리더팀에서 교직원의 변화혁신과 핵심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