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을 통해 확보한 99만 명 인체자원의 현황을 분석·정리한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2020 연보」를 6월 10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국립보건연구원은 보건의료 연구개발(R&D) 및 바이오헬스산업에 활용되는 인체자원의 확보,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Korea Biobank Project) (‘08년~현재)」을 수행해왔다.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질병관리청이 수행한 연구와 조사사업 등으로부터 수집된 대규모 인구집단 인체자원 43만 명을 확보하고 있으며, 전국 대학병원에 기반을 둔 17개 인체자원 단위은행은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의 지원을 받아 질병기반 인체자원 56만 명을 확보하고 공개하고 있다.
해당 자원은 보건의료 R&D의 활용에 필수적인 임상정보와 연계되어 보건의료 연구·산업에 활용되고 있으며, 총 3,597개(누적치)의 과제에 분양되었으며, 1,365편의 논문, 109건의 특허등록 및 출원의 성과를 도출하였다.
국립보건연구원 바이오뱅크과는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 및 국립중앙인체 자원은행을 운영하고 있으며, 17개 인체자원단위은행, 2개 협력병원과 함께 「한국인체자원은행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고 있다.
또한 인체자원의 윤리적 확보 및 수집과정의 표준작업절차 제공, 임상역학정보 표준화 및 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계하는 분양포털을 운영하고 있고, 인체자원 관련 교육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발간된 연보에는 한국인체자원은행사업을 통해 확보한 인체자원의 확보·관리 및 활용 현황에 대해 연도별, 기관별 현황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으며,인체자원 활용 가치 고도화를 위한 한국인체자원은행네트워크 및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의 다양한 사업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