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이 지난 1분기 상장 화장품 주요 3사 가운데 ESG 경영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화장품업체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LG생활건강[051900] △아모레퍼시픽[090430] △애경산업[018250] 등이다.
LG생활건강이 올해 1분기 총 1,027건의 ESG 경영 관련 포스팅 수를 나타내며 3사 중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023년 같은 기간 891건에 비해 136건, 15.26% 증가하면서 2년 연속 선두에 올랐다.
LG생활건강은 지난 3월 미국 자회사 에이본과 글로벌 재해민 지원을 위해 국제 재난구호단체 GEM과 파트너십을 체결, 약 31억원 상당의 구호품을 GEM에 전달했다.
구호품은 △샴푸 △비누 △바디로션 △스킨케어 제품 등으로 구성됐으며 해당 물품은 GEM이 긴급 대응 활동을 펼치는 현장에서 사용될 예정이라고 전해졌다.
같은달 LG생활건강의 ESG 활동은 국내에서도 활발하게 이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 '뽐뿌' 등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전국푸드뱅크와 함께 소외계층 아동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되는 '꿈드림팩' 사업에 자사 브랜드의 로션,샴푸,핸드워시 등의 생활용품을 전달했다.
또 네이버 블로그, 온라인 커뮤니티 '38커뮤니케이션' 등에 포스팅된 내용에 따르면 지역사회 생태계 복원을 지원하기 위해 울산시 오치골공원에서 울산 북구청과 함께 나무 1400그루를 심는 식재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해당 행사는 LG생활건강의 '도시 숲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는 사라져 가는 조류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 '새들의 공원' 조성을 위해 나선 것이다.
아모레피시픽이 분석 기간 203건의 키워드 관련 정보량을 기록, 2위에 랭크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305건에 비해 102건, 33.44%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 1월 여러 언론 뉴스를 통해 조명 받은 내용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온·오프라인 용기 수거 서비스 '아모레리사이클' 캠페인을 전개하며 플라스틱 절감 활동에 앞장섰다.
해당 캠페인은 아모레퍼시픽이 지난 2009년부터 전개해오던 활동으로, 올해부터 온라인까지 확대되어 진행됐으며 실제 재활용되는 플라스틱의 비중을 높이기 위해 수거 품목까지 대거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3월에는 임직원 나눔 캠페인 '매칭 기프트'를 진행, 105개 기관에 1억2000여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했다.
해당 캠페인은 임직원의 기부금과 매칭해 회사가 함께 기부금을 마련하는 방식으로 올해 19년째 진행되고 있는 아모레퍼시픽의 사회복지 활동으로, 해당 내용은 네이버, 다음 카페 등을 통해 공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애경산업의 지난 1월부터 석달간 ESG 경영 온라인 정보량은 105건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3년 1분기 142건에 비해 37건, 26.06% 감소했다.
네이버 블로그에 공유된 내용에 따르면 애경산업은 지난 1월 서대문구 홍은동 일대를 찾아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취약계층의 겨울철 난방비 부담 완화와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 애경산업은 홍은동 주민들에게 연탄 8000장을 전달했으며 배달에는 김상준 대표이사 등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이번 조사에 포함된 3개사의 올해 1분기의 ESG 경영 관심도는 대내외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직전연도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