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하우스&와지트(대표:김병헌)는 서울 마포구 합정동 소재 웹툰복합문화공간 ‘와지트(W-AGIT)’에서 2월 19일(금) 웹툰 「송곳」의 최규석 작가를 초청해 고밀도 작품 창작 기획 노하우를 주제로 레슨을 열었다.

「송곳」,「울기엔 좀 애매한」,「100℃」 등은 민감한 사회 문제를 바라보는 냉철한 시각을 제공하고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작품들이다. 특히 어려운 주제와 소재를 특유의 블랙유머로 버무려 독자들에게 전달하는 탁월한 연출은 최규석 작품의 핵심이다. 이런 작품을 창작해내기 위한 바탕은 무엇이며, 밀도 높은 작품을 기획하기 위한 취재 노하우 공유가 이번 레슨의 핵심이다.
장편 웹툰을 기획, 연재하는 경우 취재 방법과 내용이 작품의 밀도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많은 웹툰 창작들이 기획단계 취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취재대상의 선정과 접근법, 해당 분야 공부법, 작품에 써먹을 수 있는 취재 기법, 실제 사례 등을 다룬 특급 레슨이 예비 작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최규석 작가의 레슨에 수강생들은 “일반적으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강의가 아니라 실무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번 레슨을 진행한 최규석 작가는 시간관계상 종료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매우 아쉬워하며 레슨 후 이어진 사인요청에도 흔쾌히 응했다. 이후 최규석 작가는 본인의 작품을 봐달라는 수강생들의 요청에 작품을 꼼꼼히 검토하고 작품에 대한 조언을 아끼지 않아 예비 작가들의 작업진행에 큰 도움을 주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