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자단체연합회(이하 환자연합회)와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이하 KRPIA)는 처방전대로 약 복용하기 홍보포스터 캠페인 진행하여 대한의사협회 ∙ 대한병원협회 동참, 전국 병원 및 보건소에 홍보 포스터를 배포하였다.
올해 2월부터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진행되고 있는 ‘락(樂)&약(藥) 캠페인’은 일반인과 환자 들에게 처방약의 올바른 복용의 중요성을 효과적으로 알리고, 캠페인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이번에 새롭게 대한병원협회와 대한의사협회까지 후원기관을 확대하였다.
또한, ‘처방전대로 약 복용하기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포스터’를 전국 1,650여 개 병원과 250여 개 보건소에 배포했다. 올바른 약 복용을 통해 최상의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신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를 담아 ‘자신과의 약속’ 이라는 표어를 정했으며, 해당 기관의 검토를 거쳐 곧 병원 내에 게시 될 예정이다.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상임대표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환자들의 인식과 행동이 변화되어 잘못된 약 복용 습관으로 치료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오히려 증상이 악화되는 일들이 미연에 방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RPIA 이동수 회장은 “포스터 캠페인을 통해 환자 및 일반인들이 올바른 약 복용에 대한 실천의지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환자 및 가족 대상의 교육 및 홍보 프로그램으로 올 하반기에는 의료진과 환자를 위한 복약 지도 교육자료 개발을 완료하고, 추후 교육간호사 대상 강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개발된 복약 지도 콘텐트를 바탕으로 구성된 2차 포스터 배포도 하반기에 계획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와 같은 연간 캠페인 활동을 통해 중증질환자를 비롯한 다양한 환자들의 처방약 복용 실태를 지속해서 파악하고, 치료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