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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호 보령제약그룹회장 자서전/10/신뢰를 얻으면 모든 것을 얻은 것

그 옛날 보령약국 시절이 더욱 소중하고 값지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그 시기에 신뢰의 가치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보여준 믿음이 있었기에, 나는 내 평생 얻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것을 그 당시에 얻었던 것이다.


전 재산인 집 한 채를 팔아 약국 문을 연 1957년부터 명실 공히 대형도매약국으로 자리 잡은 1960년대 초까지 5-6년. 이 사이에 보령약국은 기대 이상의 성장을 이루었다.

그 성장을 가능하게 한 것은 개업 초기에 도입한 새로운 영업방침과 판매 전략에 있을 것이다. 그것은 한마디로 보다 싼 가격에 고객이 원하는 가능한 모든 종류의 약품을 제공하자는 전략이었고, 그 덕분에 머지않아 보령약국은 ‘값싸고 없는 약이 없고, 친절한 약국’이라는 값진 이미지를 심을 수 있었다.

중요한 것은 저렴한 가격으로 약품을 제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남다른 자금력이나 자금회전율을 동원하여 업소 간 출혈경쟁을 야기한 데 따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나는 당장에 다소 부담이 가더라도 현금결재를 채택하거나, 마진폭이 큰 특매제도를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그 이윤을 고객에게 돌릴 수 있었다.
아울러 구색을 갖추기 위한 노력 또한 내 스스로 발품을 팔거나 자전거부대를 이용한 것으로, 내게는 단지 ‘고객이 원하는 약을 구해주는 게 약국의 도리’라는 생각뿐이었다.
또 다른 성장요인은 도매업으로 전환하면서 도입했던 새로운 관리방법에 있을 것이다. 조직의 정비와 진열대 설치, 그리고 전표제의 도입 등으로 보령약국과 보령약품은 단순히 ‘약을 파는 약국’ 이상의 가능성을 시험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성장의 요인은 누가 뭐래도 고객에게, 그리고 그들이 보여준 신뢰에 있었다.
나는 한 인간으로서든, 한 사람의 기업가로서든, 삶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 바로 신용이라고 생각한다. 생활이든 사업이든, 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믿음인 것이다.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다. 이에 덧붙여, 나는 신용을 잃는 것 또한 모든 것을 잃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신뢰를 잃은 사람, 신용을 얻지 못한 사업가는 이미 모든 것을 잃은 사람이다. 이를 역으로 생각하면 신뢰나 신용을 얻으면 그가 비록 무일푼이라 할지라도 그는 이미 모든 것을 얻은 셈이 된다.

그 옛날 보령약국 시절이 더욱 소중하고 값지게 여겨지는 것은 바로 그 시기에 신뢰의 가치를 깨달았기 때문이다. 고객들이 보여준 믿음이 있었기에, 나는 내 평생 얻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것을 그 당시에 얻었던 것이다.
보령약국의 초기 영업 전략은 ‘고객만족’이라는 아이템으로 후일 서울대에서 스터디 주제로 논의가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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