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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레저.신간

한국금연운동협의회 30년사

 지난 30년간 금연운동만큼 대중의 일상을 크게 바꾼 사회∙문화운동은 없었다.
지난 1988년 3월 4일 연세대학교 알렌관에서는 조그만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 한국금연운동협의회가 창립된다는 플래카드가 걸려 있었다. 이 행사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지만, 그날이 바로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인 금연운동이 시작된 시발점이 되었다.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에는 국가가 전매청에서 담배를 팔던 시절이었고, 담배의 해로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알지 못했고, 성인 남자 흡연율이 80%에 이르렀고, 성인 남성의 흡연은 정상으로 간주되었다. 금연구역이 없어서 모든 버스와 기차와 비행기 안에서 흡연을 했으며, 모든 실내 공간에서도 흡연이 가능했고, 음식점에서도 식사가 끝나면 흡연자들은 담배를 꺼내 물고 담배를 피웠다. 간접흡연의 해로움에 대해서는 아예 개념조차 없어서 교사들은 어린 학생들이 있는 교실에서, 의사들도 병원에서, 아버지들은 자녀와 아내가 있는 안방에서 흡연을 했지만 아무도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런 암담한 현실 속에서 ‘담배없는 세상’이라는 멀고 먼 목표를 이루겠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진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사무실도 없고, 재원도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지금까지 달려왔다. 

그 결과 30년이 지난 지금 전매청은 사라졌고, 이제는 성인 남자라 하더라도 흡연을 정상으로 보는 사람은 없으며, 성인남성 흡연율은 약 40%로 낮아졌다. 또한 간접흡연의 피해를 참고 있을 비흡연자도 없게 되었고 실내에서의 흡연은 점차 야만적인 행동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버스, 기차, 비행기에서 흡연은 엄격히 금지되고 있으며 모든 음식점이 완전 금연구역으로 변했다. 심지어는 실외공간이라 하더라도 버스정류장을 비롯해서 공원이나, 혼잡한 길거리를 비롯해서 금연구역으로 선포되는 공간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제 흡연자들은 왜 우리를 죄인 취급하느냐고 볼 멘 소리를 하고 있고, 담배를 마음대로 필 곳조차 없다고 하소연 할 지경에 이르렀다. 이 책은 지난 30년간 어떻게 해서 그런 일이 가능했던지를 보여주는 역사책이다. 


▨ 금연운동은 죽음과의 싸움이자 담배회사와의 전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KT&G, 필립모리스인터내셔널(PMI), BAT, JTI 등 4개 담배회사가 영업을 하고 있는데, 그중 KT&G 한 회사의 2016년 총매출이 2조 9,682억 원, 당기 순이익은 1조 827억 원에 이른다. 한마디로 말해 이들 회사는 해마다 6만 명의 생명을 앗음으로써 수조 원의 이익을 챙기는 꼴이다. 그리고 6만 2천명의 사망자의 빈자리를 메울 새 고객으로 청소년을 노리면서, 그들을 흡연자로 만들기 위해 담배 소매점에 화려한 광고물을 설치하고 있다. 담배회사들은 비난을 피해가고 이미지를 제고하고자 이른바 ‘사회공헌 활동’을 벌이는 한편, ‘몸에 덜 해롭다’는 신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한다. 처음에는 필터 담배를, 이어 저(低)타르 제품을 만들었으며, 그 후에도 구강담배, 전자담배, 가열담배 따위를 내놓으며 흡연을 유도해왔다. 따라서 금연운동은 해마다 스러지는 6만 2천명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담배회사와의 싸움일 수밖에 없다. 



▨ 국회와 정부, 법원, 국민을 설득하다.
금연운동은 정부와 국회와 국민을 설득하는 과정이다. 금연운동협의회는 언론에 힘을 기울여왔다. 금연정책을 펴나가기 위해 신문, 방송, TV 등에 지속적으로 의제를 던지며 금연운동의 결실 확보에 진력했고, 그 결과 경고그림 도입과 담배 광고 규제, 담뱃값 인상 등 큰 조치들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흡연자 피해 보상을 위한 담배회사의의 소송도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이제 지난 30년간 금연운동이 자리잡았다면, 앞으로 30년은 담배의 제조 및 매매 자체를 금지하는 것이다.   



▨ 금연운동은 모든 보건운동, 건강운동, 사회운동의 성공적인 모델이다. .
금연운동은 명실상부하게 담배에 대해서 국민의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고, 국민의 폭넓은 지지를 받는 운동으로 자리잡았다. 우리나라 음주, 비만, 고혈압관리, 당뇨관리, 운동 등 보건과 건강에 대한 사회운동에서도 금연운동은 그 갈 길과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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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폴리오백신 생산시설, 아시아 최초 세계 세 번째 WHO 밀폐인증 획득 질병관리청(청장 임승관)은 국내 폴리오백신 생산시설이 아시아 최초, 세계 세 번째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밀폐인증을 획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한국의 폴리오 필수시설(LG화학 폴리오백신 생산시설)에 대한 WHO의 밀폐인증 획득은 폴리오백신 생산시설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국가 생물안전 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는 폴리오바이러스 취급은 물론 향후 발생 가능한 위해성이 높은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생산시설로서 활용될 수 있는 안전성과 위해관리 역량을 갖추었음을 의미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세계폴리오박멸계획(GPEI)을 1988년부터 수립하고, 폴리오(소아마비) 박멸을 위해 국가별 광범위한 백신접종을 요구하고 있으며, 폴리오필수시설은 세계보건기구로부터 2026년까지 밀폐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다. WHO 밀폐인증은 폴리오바이러스의 안전한 취급을 위한 밀폐시설 기준과 위해관리 체계를 평가하는 절차로, WHO 지침인 ‘글로벌행동계획 제4판, GAPIV’을 기반으로 이뤄지며, 생물위해 관리체계, 교육‧훈련, 보안, 물리적 밀폐, 비상대응계획 등 생물안전·생물보안 전 영역에 걸쳐 구성된 총 14가지 세부 기준을 모두 충족할 경우, 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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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2025 호스피스의날 기념 캠페인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센터장 이언숙)는 10월 20일 ‘언제 호스피스에 가면 좋을까요?’를 주제로 ‘2025 호스피스의날 기념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존엄한 죽음과 삶의 마무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하고,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용 시기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교직원 6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임종 직전 △암 진단 직후 △항암치료가 더는 가능하지 않을 때 △통증 조절이 어렵고 의식이 흐려질 때 등 네 가지 상황 중 언제 호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에서는 호스피스 이용에는 ‘정답’이 없지만, 가능한 한 이른 시점에서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는 항암치료가 더 이상 의미가 없을 때 호스피스 입원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언숙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은 “예전보다 많은 분들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심을 가지지만, 여전히 막연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환자와 가족, 교직원 모두가 ‘언제 호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함께 고민하고, 존엄한 삶의 마무리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