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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본부

백혈병, 혈액암 등 치료 위해 조혈모세포 기증 활성화 필요... 문제는 "두려움으로 기증 꺼리는" 문화 개선 쉽지 않아

질병관리본부, 2019 조혈모세포·제대혈 기증 대국민 인식조사 발표 결과 10명 중 5명은 기증의향 밝혔지만 ‘막연한 두려움’ 이유로 기증 기피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가 실시한 ‘조혈모세포 및 제대혈기증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10명 중 7명이 조혈모세포 기증을 알고 있으며, 10명 중 5명은 기증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국민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66.6%가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53.1%는 ‘기증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다.

 조혈모세포 기증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막연한 두려움(40.9%)’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이는 과거 조혈모세포 기증이 대부분 골수를 통해서 이루어짐에 따라 아직도 ‘골수기증’이라는 인식에 쉽게 기증에 동참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산을 하는 산모로부터 조혈모세포를 얻을 수 있는 ‘제대혈 기증’의 경우에는 59.7%가 인지하고 있으며, 50.5%가 ‘기증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임산부 200명을 대상으로 추가로 실시한 조사에서는 임산부 10명 중 8명(76.5%)이 제대혈 기증을 인지하고 있었는데, 이는 일반국민(59.7%)에 비해 높은 응답률이었다.


백혈병, 혈액암과 같은 난치성혈액질환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는 건강한 조혈모세포의 이식이 필요하다.
국내에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이식대기자는 4,497명(’18년 기준)으로, 약 34만명(’18년 기준)이 조혈모세포 기증 의사를 밝힌 상태다.

 그러나, 이식을 위해서는 조직적합성항원형(HLA)*이 일치해야 가능하므로 이식 대기자분들이 조속히 이식을 받기 위해서는 더 많은 기증 참여가 필요한 상황이다.

조혈모세포 기증 희망 등록 후에 조직적합성항원형이 일치하는 환자가 나타나면 최종 기증의사를 확인한 후 기증이 이루어진다.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 김기철 과장은 “과거 조사에 비해 인지도는 상승하였으나, 아직도 많은 분들이 심리적인 두려움으로 기증을 꺼리고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김과장은 또 “최근에는 조혈모세포의 채취 유형이 헌혈과 유사한 채취 형태인 ‘말초혈 기증’이나 임산부의 ‘제대혈 기증’을 통해서도 가능하다”면서,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한 긍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계속하여 적극적으로 홍보·캠페인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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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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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부터 ‘공적 마스크 구매 5부제’ 폐지...평일·주말 상관없이 구매 가능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6월 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마스크 구매 편의성 제고를 위해 요일별 구매 5부제 폐지 공적 마스크 요일별 구매 5부제가 6월 1일부로 폐지됩니다.지금까지는 출생연도에 따라 정해진 요일에 공적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었으나 6월 1일부터는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직접 또는 대리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일별 구매 5부제는 줄서기 등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시행하였으나, 현재는 공적 마스크가 약국 등에 원활하게 공급됨에 따라 이를 해제하게 되었습니다. 공평한 구매를 위해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됩니다. 구매방법은 종전과 같이 본인을 증명할 수 있는 공인 신분증을 지참한 후 한 번에 또는 요일을 나누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리구매 시에는 대리구매자와 대리구매 대상자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갖추어 판매처에 방문하면 됩니다.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초·중·고 학생, 유치원생 등은 6월 1일부터 공적 마스크를 ‘1주일에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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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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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웅제약, 잼라이브 이벤트 진행 대웅제약이 건강기능식품의 인지도와 체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소비자 대상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은 대국민 라이브 퀴즈쇼 ‘잼라이브’에서 31일 오후 9시부터 퀴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잼라이브 퀴즈에는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산균 ‘락피더스’’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간 건강은 물론 콜레스테롤 케어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 ‘에너씨슬 콜레다운’’ 등에 대한 문제가 출제된다. 퀴즈 이벤트는 '잼라이브' 어플리케이션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문제의 정답을 맞힌 사람들에게 현금으로 상금이 지급된다. 퀴즈 진행 중에는 소비자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대웅제약은 잼라이브 퀴즈 이벤트를 기념해 31일부터 6월 2일까지 더와이즈몰에서 건강기능식품 구입시 가격을 최대 25%까지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박혜미 대웅제약 건강기능식품 PM은 “소비자의 건강 관리를 위해 간, 장, 눈, 혈행 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건강기능식품을 6종으로 구성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대웅제약의 제품을 널리 알리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웅제약은 소비자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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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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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기부전 예방, 금연과 금주부터 시작해야 하나 40대가 넘어가기 시작하면서 남성들은 체력의 저하와 더불어 성인병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이 되기 쉽다. 그 중에서도 남성들의 성생활을 위협하는 질환으로는 발기부전이 있다. 40대 이상의 성인남성들 중에서도 40% 이상이 발기부전을 겪게 된다는 조사 결과가 있을 정도로 발기부전은 중장년층 남성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남성의 발기부전은 단순한 성기능 장애의 문제만으로 바라볼 것이 아니다. 많은 남성들이 발기부전 초기 증상이 발생하더라도 단순한 컨디션 문제나 스트레스, 피로 등의 문제일 것이라 판단하고 치료를 제대로 받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판단이다. 특히 발기부전의 증상이 3개월 이상 발생하게 되면서 발기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발기 지속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는 단순한 발기부전의 문제를 넘어서 심장이나 혈관계통의 질환 여부를 확인해봐야 한다. 발기부전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일이 극히 드물다. 통상적으로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신체적인 노화에 따른 기질적인 문제들, 고혈압과 고지혈증, 심혈관계통의 질환, 당뇨 등의 만성질환 등이 원인이 된다. 또한 운동부족이나 흡연, 음주와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 역시 발기부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