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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레저.신간

코로나 여파 불구…셀프빨래방, 5월 매출 전년比 12.6%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셀프빨래방 업계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461개 매장을 보유한 유니룩스의 셀프빨래방 브랜드 크린업24는 지난 4월 29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직영점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2.6% 신장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7일까지의 매출로만 보면 32.9%나 증가했다.

코로나19로 대다수의 업계가 심각한 실적 저조, 긴축경영 등으로 몸집 줄이기에 나선 현재 상황에서 셀프빨래방 업계의 매출이 줄어들지 않았다는 점은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대목이다. 

크린업24는 매출증가의 원인으로 ▲코로나19로 인해 개인 의류와 침구류의 세탁을 더 자주 할 수밖에 없는 점 ▲자율복장 트렌드 ▲미세먼지·황사 등으로 인한 환경적인 요인 ▲맞벌이나 싱글족으로 인한 세탁 문화의 변화 등을 주목했다.

여기에 일부 매장을 복합매장 형태로 전환하거나 새롭게 오픈한 효과도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크린업24 복합매장은 기존 365일 24시간 오픈하는 셀프빨래방에 세탁편의점을 접목시켜 편의성과 실용성을 높였다. 

복합매장은 점주나 직원이 매장에 상주해 고객의 요청에 따라 접수를 받거나 직접 찾아가 세탁물을 수거한다. 이후 수거해 온 세탁물에 대한 세탁과 건조가 이뤄지며 포장 및 배송까지 약속된 시간에 책임진다. 이를 통해 세탁의 모든 과정을 원스톱 형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근무시간 외에는 무인세탁함에서 접수나 회수가 가능하도록 준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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