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3 (월)

  • 맑음동두천 27.9℃
  • 구름많음강릉 25.2℃
  • 구름많음서울 29.1℃
  • 흐림대전 25.7℃
  • 흐림대구 24.3℃
  • 흐림울산 23.4℃
  • 흐림광주 25.6℃
  • 흐림부산 23.8℃
  • 흐림고창 26.8℃
  • 제주 23.6℃
  • 구름조금강화 27.3℃
  • 흐림보은 24.1℃
  • 흐림금산 25.1℃
  • 흐림강진군 24.9℃
  • 흐림경주시 24.0℃
  • 흐림거제 23.6℃
기상청 제공

"지방흡입 하면 당장 10kg 뺄 수 있나요"...지방흡입 황당 질문 4가지

URL복사
지방흡입은 대표적인 체형교정술이다. 원하는 부위의 지방세포만을 제거함으로써 몸매 라인을 디자인할 수 있다. 단, 시술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인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지방흡입을 과대평가하거나, 영원히 살찌지 않는 마법으로 여기기도 한다. 이렇다보니 수술에 앞서 재미있는 질문을 하는 경우도 많다. 대전 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의 도움말로 ‘지방흡입 황당 질문 베스트4’를 뽑아봤다.

 

◆지방흡입 다음날 바로 바디 프로필 사진 찍어도 될까요?

 

최근 지방흡입이 ‘쉽고 간단한 시술’로 표현되는 추세다. 이렇다보니 수술 후 당장 일상복귀를 넘어 결혼식·취업 면접·소개팅 등에 변신해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사람도 많다. 심지어 “바디 프로필 촬영이 목표인데 수술 후 당장 찍을 수 있을까요?”라고 묻기도 한다.

 

실제로 지방흡입수술은 ‘피부 밑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간단한 원리를 쓴다. 하지만 이 대표병원장은 오랜 시간 붙어있던 지방세포를 제거하는 만큼, 수술 후 당장 아무일도 없던 것처럼 변신하는 것은 무리라고 강조한다.

 

그는 “지방세포를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과정에서 조직에 미세한 손상이 나타나는 것은 불가피하다”며 “당장 다음날 허벅지, 복부, 팔뚝 등 수술 부위는 날씬해지지만 수술 과정에서 멍과 부종이 올라와 드러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했다. 실제로 수술 후 멍은 1~2주에 걸쳐 사라지고, 붓고 가라앉는 과정은 약 1~2개월간 지속된다.

 

이 대표병원장은 “수술 다음날 수술 부위는 군살이 많이 제거돼 라인이 정리된 모습이겠지만, 붓기 탓에 웨딩드레스·비키니·노출이 많은 바디프로필용 의상을 소화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라며 “게다가 미세한 근육통이 동반될 수 있어 다음날 바디프로필용 포즈를 취하는 데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바디프로필을 찍을 만큼 다듬어진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는 2~3달 가량의 회복기간과 적절한 체중감량도 필요하다는 것. 

 

◆친구랑 다이어트 내기했어요. 지방흡입 하면 당장 10kg 뺄 수 있을까요?

 

전신 대용량 지방흡입을 통해 체중을 10kg, 20kg씩 즉각적으로 줄이고 싶다는 환자도 있다. 수술 직후 체중이 10kg 이상 빠져있을 순 없다. 전신의 많은 양의 지방을 흡입할 경우 한번에 5000~1만cc 이상까지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지방세포는 부피에 비해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5000cc 이상을 흡입해도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고작 2∼3kg 정도다.

 

이 대표병원장은 “지방흡입은 체중을 줄이는 게 아닌, 체형을 교정하는 비만시술”이라며 “몸무게 변화는 크지 않더라도 눈에 띄는 부분비만을 개선한 만큼 시각적으로는 5kg 정도는 감량된 듯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정리된 신체 라인을 보며 다이어트 의욕을 더욱 불태울 수 있다는 점에서 지방흡입은 다이어트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통째로 지방을 제거하지 않고, 일부만 제거해 ‘복근’처럼 만들 수 있나요? 가수 비 같은 복근을 갖고 싶어요!

 

의학적으로 복근을 인위적으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는 복부 지방흡입과는 다소 목적이 다르다. 복부지방흡입은 말 그대로 두둑한 피하지방을 제거해 납작한 배로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소위 말하는 ‘식스팩’을 만드는 복근 성형은 복근 라인에 따라서 지방을 감소시켜 근육을 드러나도록 하는 게 목적이다. 쉽게 생각하면 초콜릿 모양으로 복근 모양을 새기면 될 것 같지만, 말처럼 쉽지 않다. 자칫 복부가 울퉁불퉁하게 보이거나 지방이 매끈하게 빠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가수 비와 같은 탄탄한 복부를 만들고 싶다면, 복부 지방흡입으로 복부 피하지방을 최대한 제거하고, 복근 운동을 병행해 근육을 만드는 것이 좋다. 

 

이 대표병원장은 “어느 정도 복부비만이 심한 경우라면 복근성형보다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지방을 줄이는 게 우선”이라며 “또 내장지방 관리가 수반되지 않으면 어색한 모양으로 변하거나, 배가 나와 보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살이 찔 때마다 지방흡입 해도 되지 않나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환자 중에는 ‘살이 찔 때마다 지방흡입으로 버틸 수 있지 않겠느냐’며 우스갯소리를 한다. 하지만 지방흡입 재수술에는 한계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 대표병원장은 “지방흡입을 한 부위에 2~3번 다시 수술을 받을 수는 있다”며 “다만, 첫수술 시 과소흡입으로 지방세포가 남아 있으면 큰 문제가 될 게 없지만, 지방을 많이 뽑았음에도 지방흡입을 반복할 경우 피부 탄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어 “과다흡입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피부 유착, 탄력 저하, 주름형성 등인데 수술을 반복할수록 이같은 문제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며 “재수술은 첫수술 보다 까다로울 수밖에 없으므로 지방흡입 재수술 경험이 많은 집도의를 찾아 꼼곰하게 상담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요양기관 차등제 미리 신고하세요"..심사평가원,짧아진 신고기간 주의 당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21년 4분기 적용(’21.10월~12월) 입원환자 간호관리료 차등제 등 10개 항목에 대한 분기 신고와 관련해 차질 없이 신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요양기관에 주의를 당부했다. 21년도 4분기 적용 차등제 분기신고 기간은 9.16.(목)부터 9.23.(목)까지인데, 심사평가원 심사시스템 전환 작업이 9.17(금) 18시부터 9.21.(화) 9시까지 예정돼 있어, 이 기간 동안 보건의료자원통합신고포털(www.hurb.or.kr)에서 차등제 신고가 불가하기 때문이다. 차등제 관련 신고 업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보건의료자원통합신고포털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신고대상 항목은 △입원환자 간호관리료 차등제, △중환자실 간호관리료 차등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의료급여 정신건강의학과 입원료 차등제, △호스피스수가 가산제, △치료식 영양관리료, △감염예방·관리료, △집중치료실 입원료, △수술실 환자안전관리료, △입원환자전담전문의 관리료 등이다. 문덕헌 자원평가실장은 “이번 차등제 신고기간이 추석연휴 및 심사시스템 전환일정과 겹쳐 실질적으로 신고 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진 것에 대해 양해 바란다”며, “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50세 이상만 조심하면 될까?... 전립선암 궁금증 6가지 매년 9월 셋째 주는 대한비뇨기의학재단과 비뇨기종양학회에서 전립선암 인식 증진을 위해 지정한 ’전립선암 바로 알기 인식주간‘이다.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전립선암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가장 흔한 남성 암중 하나로, 국내에서도 환자가 급격히 늘고 있다. 전립선암 바로 알기 인식주간을 맞아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민경은 교수와 함께 전립선암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Q1. 남성에게만 있는 전립선, 어디에 있고 기능은 무엇인가 A. 전립선은 소변과 정액이 지나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남성에게만 존재하는 기관으로 골반 깊숙한 곳 요도와 방광 사이에 존재한다. 모양은 사과처럼 생겼으며, 크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호두알 정도이다. 따라서 전립선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보기가 불편해지거나 장애가 발생한다. 또한 전립선에서 생산되는 전립선액은 사정액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 전립선액은 정자를 감염으로부터 보호하여 생존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Q2. 전립선암 얼마나 빠르게 증가하나? A.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에 새로 발생한 암 환자 243,837건 중 전립선암(C61)은 14,857건, 전체 암 발생의 6.1%로 7위를 차지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