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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어쩌나...코로나19 백신 1,112만 회분 유효기한 5개월 남아

화이자 756만 회분(소아용 포함), 모더나 258만 회분 향후 5개월 이내 폐기
전혜숙, “정부,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 적극 홍보 접종 독려해야"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속도가 더딘 가운데 1,112만 회분이 향후 5개월 내에 폐기될 것으로 나타났다. 오미크론 대응을 위해 모더나 개량 백신을 161만 회분을 도입한 만큼, 기존의 잔여 백신의 폐기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혜숙 의원(서울 광진갑, 더불어민주당.사진)이 질병관리청으로 제출받은 ‘코로나19 백신 보유량 및 현재 보유량의 유효기간’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한달 내 218만 회분을 폐기해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의 자료에 따르면, ▲화이자 756만 회분(소아용 포함), ▲모더나 258만 회분은 향후 5개월 이내 폐기될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노바백스 52만 회분(4개월), ▲얀센 196만 회분(13개월), ▲스카이코비원은(국산 1호 백신) 5개월 이내 46만 회분이 폐기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국민 인식의 변화로 코로나19 4차 백신 접종 속도가 크게 둔화되고 백신 소비도 늦어지고 있다.


  이에 전혜숙 의원은 “질병관리청의 방역태만과 홍보 부족으로 백신 접종률이 낮아진 반면 코로나19 감염률이 높아져 가고 있다”며 “정부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다가올 독감 유행 시에 코로나19가 재유행 되지않도록 전국민에 백신 접종 독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전 의원은 “아직도 백신을 제대로 구하지 못하는 어려운 나라들에게 백신 무상원조가 필요하다”며 “토종백신 스카이코비원을 개발한 SK바이오사이언스 또한 CEPI의 지원을 받아 완성할 수 있었던 만큼, 우리도 백신 무상원조에 적극적으로 나서 코로나19 종식에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보유량 및 현재 보유량의 유효기한

 

(‘22. 9. 14. 0시 기준, 단위: 회분)

구분

화이자

화이자

(소아용)

모더나

노바백스

얀센

스카이

코비원

아스트라

제네카

1,311

744

12

258

52

198

46

-

1개월 미만

218

-

12

206

-

-

-

-

2개월 이상 3개월 미만

-

-

-

-

-

-

-

-

3개월 이상 4개월 미만

455

351

-

52

52

-

-

-

4개월 이상 5개월 미만

439

393

-

-

-

-

46

-

5개월 이상 6개월 미만

-

-

-

-

-

-

-

-

6개월 이상 7개월 미만

-

-

-

-

-

-

-

-

7개월 이상 8개월 미만

9

-

-

-

-

9

-

-

8개월 이상 9개월 미만

-

-

-

-

-

-

-

-

9개월 이상 10개월 미만

-

-

-

-

-

-

-

-

10개월 이상 11개월 미만

-

-

-

-

-

-

-

-

11개월 이상 12개월 미만

140

-

-

-

-

140

-

-

12개월 이상 13개월 미만

49

-

-

-

-

49

-

-

* 보유량 및 유효기한은 물류센터 재고량 기준임(배송을 위해 해동된 백신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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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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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관리청 "국민소통이 최선의 방역" 위기대응 자문위원회(위원장 정기석)의 정책 제언을 바탕으로 추진한 '국내 감염병 위기소통 효과성 강화를 위한 조직 구조‧체계 개선안 연구'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감염병 대유행과 같은 공중보건 위기상황에서 국민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체계와 구조, 즉 시스템 정비에 중점을 두고 전략적 방향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유행 사례를 기반으로 4가지* 세부 과제를 통해 질병관리청의 위기소통 개선 방향성을 도출했다. 연구진은 소통환경 분석,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기존 감염병 위기소통의 목표와 기능을 보완하고 재설정할 필요가 있음을 파악했다. 먼저 감염병 위기소통에서 ‘방역 관련 정보를 알리는 것’ 외에도 ‘과학적 근거 및 조직의 신뢰 획득’을 소통의 핵심 목표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목표 달성의 효과성을 위해 제도 배열*에 대한 개선 노력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 또한, 감염병 위기에서 정부의 소통은 일반적인 상황일 때와 차별적인 기능을 발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위기소통 원칙인 신속성, 투명성, 정확성에 더하여, ‘협력과 조정(coordination)’ 기능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연구진은 질병관리청 내 소통전담조직(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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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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