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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건강기능식품 업계 사로잡은 키워드 ‘AGE’

올해 건강기능식품 업계를 관통한 키워드로 ‘A•G•E’가 주목 받고 있다. 경제력을 갖추고 외모나 건강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5060 세대인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를 위한 제품,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30 젊은 여성들을 겨냥한 ‘체지방 감소(Good for Diet)’ 제품들이 대거 출시됐다. 싱글족과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휴대가 간편한 소용량•소포장(Easy to carry)’ 제품들도 돌풍을 일으켰다.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큰 손, ‘액티브 시니어’ 제품 시장 급성장
꽃중년, 골드퀸 등 4,50~60대 ‘액티브 시니어’가 소비 시장의 큰 손으로 등극하면서, 중•장년용 건기식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시대를 맞았다. 특히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개별인정형 건기식은 눈부신 성장세를 보였다. 실제로 식약처가 조사한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에 따르면 지난 해 이 시장은 전년 대비 103%나 성장했으며, 올해는 그 성장세를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이 중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가장 각광받은 신소재이다. 대상웰라이프, 천호식품, CJ 오쇼핑, 한국야쿠르트 등 업체들이 앞다퉈 백수오 성분을 함유한 제품을 출시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KGC인삼공사가 지난 3월 선보인 ‘화애락퀸’은 출시 8개월 만에 매출 150억 원을 돌파했다. 관절에 좋은 기능성을 인정 받은 들장미 열매 ‘로즈힙’도 관절시장에 식물성 바람을 불어넣은 신소재로 주목 받았다. 호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세노비스가 안데스 산맥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로즈힙 열매를 씨까지 통째로 갈아서 분말화한 ‘조인트 플러스 로즈힙’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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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약품, 녹내장 치료제 ‘라노프점안액' 1회용 출시 국제약품(대표이사 남태훈)은 9월 1일 녹내장 및 고안압증 치료제 ‘라노프점안액’을 1회용으로 발매했다. ‘라노프점안액(성분명 라타노프로스트)’은 개방각 녹내장, 만성 폐쇄각 녹내장, 그리고 고안압 환자의 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치료제다. 특히 유효성분인 라타노프로스트는 1일 1회 점안만으로도 평균 안압을 30% 이상 낮추며, 장시간 안압 강하 효과가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내약성과 안전성이 입증돼 장기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적합할 뿐만 아니라 소아 환자도 성인과 동일한 용법·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국제약품은 이번 1회용 제품 개발을 통해 기존 다회용 ‘라노탄점안액(성분명 라타노프로스트)’과의 차별성을 확보했다. 이번에 출시한 신제품은 ▲실온 보관 가능 ▲보존제인 염화벤잘코늄(BAK) 무첨가 ▲안구 자극 및 따가움 감소 등 환자 편의성과 안전성을 대폭 개선했다. 국제약품은 이번 ‘라노프점안액’ 출시로 단순히 새로운 제형의 신제품 발매를 넘어 안과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또한 국내 녹내장 치료제 시장 내 입지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글로벌 안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국제약품 관계자는 “‘라노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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