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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소식

미국 FDA, 12~17세 청소년 대상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긴급 사용 승인

노바백스(Novavax, Inc., Nasdaq: NVAX, Inc.)는 오늘 재조합 방식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NVX-CoV2373)이 12~17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SARS-CoV-2(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coronavirus 2, 중증 급성 호흡기 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 2)로 인한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 질병 2019)를 예방하는 능동 면역을 위해 2회 분량의 1차 접종을 제공하도록 미국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 식품의약국)에서 확대된 긴급 사용 승인(EUA)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노바백스 회장 겸 CEO인 스탠리 C. 에르크(Stanley C. Erck)는 "재조합 방식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과 같이 성인과 청소년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는 백신을 더 많이 확보한다면 특히 가을이 시작되고 학교로 돌아가는 시기에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증가에 대비하여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재조합 단백질 기반 백신 기술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개발된 당사의 백신이 다른 질병에서 사용하는 단백질 기반 백신에 대한 부모와 보호자의 친숙함을 바탕으로 청소년 백신 접종에서 특별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덧붙였다.

FDA EUA 결정은 재조합 방식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미국 내 75개 시험 기관에서 12~17세 청소년 2,24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3상 시험인 PREVENT-19의 지속적인 소아 확대에서 얻은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결정됐다. 소아 확대에서 백신은 1차 효능 평가변수를 달성했으며 미국에서 델타 변이가 주요 유행 SARS-CoV-2 균주였던 시기에 전반적으로 78.29%(95% CI: 37.55%, 92.45%)의 임상 효능을 보였다. 효능 분석은 젊은 성인보다 청소년에게서 더 높이 나타난 항체 역가 평가로 뒷받침되었다.

백신의 소아 확장에 대한 안전성 데이터는 이 백신이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심각하고 극심한 이상 반응(AR)이 발생한 사례는 적으며 백신 그룹과 위약 그룹 간의 균형이 유지되었고, 백신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다. 국소 및 전신 반응원성은 1차 및 2차 접종 후 일반적으로 성인보다 낮거나 유사하게 나타났다. 연구의 위약 대조 부분을 통해 새롭게 관찰된 안전 신호는 없었다. 12~17세의 참가자 중에서, 재조합 방식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투여 후 이상반응(AR)을 제기한 경우는 주사 부위 통증/압통(75.0%), 두통(56.9%), 피로/불쾌감(57.9%), 근육통(49.0%), 메스꺼움/구토(19.9%), 관절통(16.2%), 열(16.9%), 주사 부위 부어오름(8.0%), 주사 부위 발적(7.5%) 등이 있다. 대부분은 중증도가 경증에서 중등도였으며 2일 이상 지속되지 않았다.

백신의 다음 단계는 백신 사용에 대한 CDC(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정책 권고이다. 재조합 방식의 노바백스 코로나19 백신 투여량은 CDC의 정책 권고에 따라 청소년에게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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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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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