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18년 7월부터 9월까지 식품·의약품 등 온라인상에서 허위·과대광고나 불법유통으로 적발된 건수가 총 38,361건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20,055건) 보다 크게 늘어난 수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적발건수 크게 늘어난 것은 공산품 등의 의약품·의료기기 오인광고, 인·허가를 받지 않는 해외제품 판매 등 기존 감시 사각지대에 대해 집중 모니터링을 강화한 결과다.
식품·건강기능식품 적발 건수는 24,195건으로(전체의 63%) 지난해 같은 기간(12,742건)에 비해 90%정도 늘어났다.
식품 주요 위반유형은 ▲성기능, 노화방지 등 검증되지 않은 효능 또는 사용 금지된 성분 사용한 광고한 해외 제품(3,491건→7,598건) ▲버섯, 홍삼 등이 일부 들어간 제품을 암 예방, 면역력 증가 등 질병 치료·예방 표방(2,401건→2,734건) ▲채소 등이 함유된 저칼로리 제품을 다이어트에 효과 있다는 광고(1,220건→1,359건) 등이다.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위반유형은 ▲오메가, 유산균 제품 등을 혈관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등의 질병 치료·예방 효과 표방(1,323건→3,172건) ▲화학적 첨가물이 들어간 제품을 100% 천연제품 등으로 광고(16건→700건) 등이다.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없는 의약품은 총 9,521건(전체 위반의 25%)으로 전년 같은 기간(5,874건) 보다 62% 증가하였다.
주요 위반유형은 ▲비아그라, 시알리스, 레비트라 등 남성기능 치료제(3,591건→4,347건) ▲진통·소염제(551→1,121건) ▲미프진 등 낙태유도제(180건→856건) 등이다.
의약외품·화장품 적발 건수는 총 3,053건(전체 위반의 약 8%)으로 검증되지 않은 질병 치료·예방을 표방하는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의약외품의 주요 위반유형은 ▲치약(구내염 예방 등), 생리대(생리통 완화 등) 등의 의약품 효능·효과 표방 광고(69건→1,372건) ▲모기기피제 등을 의약외품 인·허가를 받지 않고 공산품으로 판매(153건→171건) 등이다.
화장품의 주요 위반유형은 ▲디톡스 등 질병 치료·예방 표방(217건→588건) ▲스테로이드 등 사용금지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인터넷을 통해 판매(47건→132건) ▲탈모샴푸 등을 기능성화장품에서 인정되지 않은 발모‧양모 등 효과 광고(222건→770건) 등이다.
의료기기는 총 1,592건(전체 적발건수의 4%)으로 수입 인·허가를 받지 않은 제품을 인터넷에서 판매하거나 공산품을 의료기기로 오인할 수 있는 광고가 대부분이었다.
주요 적발 사례는 ▲수입시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되지 않은 체온계, 콘돔 등을 인터넷 쇼핑몰, 해외 직구몰 등에서 판매(36건→1,144건) ▲공산품 신발 깔창을 족저근막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광고(1건→113건)하였다.
2018년 3분기 해외제품 불법판매는 총 19,662건으로 전체의 51%였고,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하여 크게(6,173건→19,662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로는 식품·건강기능식품 68%(3,687건→13,296건), 의약품 21% (2,351건→4,095건), 의료기기 7%(51건→1,430건), 의약외품·화장품 4% (84건→841건) 순이다.
식약처는 최근 온라인 유통·구매가 일반화됨에 따라 온라인상의 소비자 기만행위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관련업체 대상 교육‧홍보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제품 효능·효과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는 한편 특이한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등 허위·과대광고나 불법유통 제품으로 의심되는 경우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하여 줄 것을 요청하였다.
적발 현황
○ 전년 동기 (3분기, 단위 : 건수)
제품유형 | 구분 기준 | ‘18년(7∼9월) | ‘17년(7∼9월) | 증감 | |
합 계 | 38,361 | 20,055 | 18,306 | ||
식품 / 건강기능식품 | 위반건수 | 24,195 | 12,742 | 11,453 | |
사이트소재 (추정서버) | 국내 | 19,416 | 11,612 | 7,804 | |
해외 | 4,779 | 1,130 | 3,649 | ||
매체별 | 오픈마켓 | 6,847 | 4,165 | 2,682 | |
카페·블로그·SNS | 6,062 | 6,179 | -117 | ||
일반쇼핑몰 | 11,275 | 2,293 | 8,982 | ||
인쇄물 | 11 | 105 | -94 | ||
의약품 | 위반건수 | 9,521 | 5,874 | 3,647 | |
사이트소재 (추정서버) | 국내 | 3,015 | 2,409 | 606 | |
해외 | 6,506 | 3,465 | 3,041 | ||
매체별 | 오픈마켓 | 319 | 83 | 236 | |
카페·블로그·SNS | 1,792 | 940 | 852 | ||
일반쇼핑몰 | 7,410 | 4,851 | 2,559 | ||
인쇄물 | | | | ||
의약외품 / 화장품 | 위반건수 | 3,053 | 1,186 | 1,867 | |
사이트소재 (추정서버) | 국내 | 2,795 | 1,062 | 1,733 | |
해외 | 258 | 124 | 134 | ||
매체별 | 오픈마켓 | 2,337 | 729 | 1,608 | |
카페·블로그·SNS | 35 | 86 | -51 | ||
일반쇼핑몰 | 629 | 371 | 258 | ||
인쇄물 | 52 | 0 | 52 | ||
의료기기 | 위반건수 | 1,592 | 253 | 1,339 | |
사이트소재 (추정서버) | 국내 | 1,506 | 238 | 1,268 | |
해외 | 86 | 15 | 71 | ||
매체별 | 오픈마켓 | 1,245 | 219 | 1,026 | |
카페·블로그·SNS | 50 | | 50 | ||
일반쇼핑몰 | 256 | 30 | 226 | ||
인쇄물 | 41 | 4 | 37 |
○ 제품별 (3분기, 단위 : 건수)
구 분 | 합 계 | 식품/건식 | 의약품 | 의약외품/화장품 | 의료기기 | |
적발건수 | 38,361 | 24,195 | 9,521 | 3,053 | 1,592 | |
| 비중(%) | 100 | 63 | 25 | 8 | 4 |
○ 누적 건수 (1~9월)
구 분 | 합 계 | 식품/건식 | 의약품 | 의약외품·화장품 | 의료기기 |
2018년(1~9월) | 69,555 | 37,337 | 21,793 | 7,363 | 3,062 |
2017년(1~9월) | 61,262 | 38,801 | 16,563 | 5,096 | 802 |
증 감 | 8,293 | -1,464 | 5,230 | 2,267 | 2,260 |
○ 해외제품 불법판매 (3사분기, 단위 : 건수)
연 도 | 합계 | 식품·건식 | 의약품 | 의약외품·화장품 | 의료기기 |
2018 | 19,662 | 13,296 | 4,095 | 841 | 1,430 |
2017 | 6,173 | 3,687 | 2,351 | 84 | 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