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심혈관질환,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 사망원인 1위

일반인보다 노인, 임산부, 심혈관질환 위험군 등에서 미세먼지 영향 클 수 있어

아침에 일어나 눈을 떠 미세먼저 알림 앱을 켠다. 미세먼지 ‘나쁨’ 경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오늘은 마스크를 챙겨야 할지, 아이와 야외활동을 할 수 없는 수준이면 실내에선 무엇을 해야 할지, 공기만큼 가슴도 답답해져 온다. 미세먼지는 어느새 계절을 가리지 않고 우리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대기 중에 떠다니거나 흩날려 내려오는 입자상 물질을 먼지라고 하며, 이 중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먼지를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라고 한다. 미세먼지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의 하나로서 입자크기에 따라 직경 10 μm이하 크기의 미세먼지(PM10)와 직경 2.5 μm이하의 초미세먼지(PM2.5)로 구분된다.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AHA)의 대기오염과 심혈관질환에 관한 2015 팩트시트에 따르면 미세먼지 단기간 노출로 인한 초과 사망률은 심혈관질환 68%, 호흡기질환 12%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예상과는 다르게 미세먼지로 인한 사망원인 1위는 호흡기질환이 아닌 심혈관질환인 것이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는 2012년에 전 세계적으로 연간 370만 명이 대기오염 때문에 사망했다고 발표 한 바 있다.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을 사인별로 분류해 보면, 허혈성심질환이 40%, 뇌졸중 이 39.8%로 심혈관계질환이 그 과반이상(79.8%)을 차지해 대기오염에 큰 영향을 받는 질환으로 나타났다. 그 밖에 만성폐쇄성폐질환이 11%, 폐암이 6% 를 차지하고 있고 어린이에게서 나타나는 급성하기도질환이 나머지 3%를 차지한다. 따라서, 대기오염으로 인한 사망원인의 1위는 페나 호흡기 질환이 아닌 심혈관질환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WHO는 2013년 10월 미세먼지를 제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특히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초미세먼지 PM2.5에 장기 노출될 경우 심근경색과 같은 허혈성질환의 사망률은 30~80% 증가하며, PM10 농도가 10㎍/㎥ 증가할수록 심혈관계질환 사망률은 0.69% 증가한다. 이러한 미세먼지의 건강영향은 PM10보다는 초미세먼지인 PM2.5에서, 일반인보다는 노인, 유아, 임산부, 심혈관질환 위험군 등 민감계층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크기가 매우 작아 코나 기관지 점막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기관지를 지나 폐포까지 도달하여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미세먼지로 인한 심혈관질환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심혈관 질환자의 미세먼지 대처법’을 준수하도록 한다. ▲기존 질환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 ▲장시간 육체활동을 금지한다. ▲적당량의 물 섭취로 체내 노폐물을 배출한다. ▲창문을 닫고 실외 활동을 자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받은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한다.


특히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의 경우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으므로 미리 예방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이에 다음과 같은 심혈관질환 위험도 체크리스트에 자신이 얼마나 해당되는지 정기적으로 의료검진을 통해 점검해 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심혈관질환 위험도 체크리스트,
●  남성의 경우 56세, 여성의 경우 66세 이상이다.
●  비교적 이른 나이(남성 55세 이하, 여성 65세 이하)에 심혈관질환(협심증, 심근경색)이 발생한 가족이 있다.
●  현재 흡연을 하고 있다.
●  현재 몸에 지방이 과다하게 축적된 비만(체질량지수(BMI) 30이상) 상태이다.
●  총콜레스테롤(240mg/㎗ 이상) 또는 저밀도지단백(LDL) 콜레스테롤(160mg/㎗ 이상)수치가 높거나, 고밀도지단백(HDL) 콜레스테롤(40mg/㎗ 이하) 수치가 낮다.
●  고혈압 또는 당뇨병을 앓고 있다.


평소에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기존 질환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꾸준히 유지해야 한다. 심근경색, 불안정형 협심증과 같은 심혈관질환 2차 예방을 목적으로 바이엘 아스피린프로텍트와 같은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면 의료전문인의 지도 아래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의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 심장학회의 한 코호트 연구에서 평균(median) 3년 동안의 추적관찰을 통해 확인한 결과 심혈관질환 환자들이 아스피린 약물을 복용하다 중간에 끊으면 계속 복용하는 사람보다 심장마비, 뇌졸중으로 인한 입원 및 사망으로 이어질 확률이 37%나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리바운드’ 효과라고도 한다.


삼성창원병원 순환기내과 박용환교수는 “미세먼지로 인해 심혈관질환의 재발위험이 있는 심혈관질환자는 미세먼지 위험 경고 발생 시 가급적 활동량을 자제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기존의 심혈관질환 관리를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다면 주변 가족에게 복용 사실을 알리거나 휴대폰 알람의 도움을 받는 등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며 “또한 심혈관질환 고위험군인 사람들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치료 방법을 정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균 식중독 지속 ...예방하려면 "끓인 음식도 주의해야"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은 제육볶음, 불고기, 닭볶음탕 등 육류를 주원료로 한 조리식품에서 주로 발생하고, 퍼프린젠스균은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 잘 증식하고 열에 강한 아포*를 만들어 살아남는 특징이 있어 충분히 끓인 음식에서도 다시 증식할 수 있다. 특히 집단급식소 등에서는 고기찜 등을 대량으로 조리하고 상온에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가 있어 가열한 후 조리용 솥 내부에 살아남은 퍼프린젠스 아포가 다시 증식해 식중독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대량으로 조리한 음식의 보관방법과 온도를 준수해야 한다. 먼저 집단급식소, 음식점 등에서 육류 등을 대량으로 조리할 때는 중심온도 75℃, 1분 이상 충분히 가열한 후 즉시 제공하여야 하며, 만약 즉시 제공이 어려운 경우라면 여러 개의 용기*에 나누어 담아 냉장 보관(5℃ 이하)해야 한다. 또한 조리한 음식은 가급적 2시간 이내로 섭취하고 보관된 음식을 다시 섭취할 경우에는 75℃ 이상으로 재가열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최근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이하 퍼프린젠스)균에 의한 식중독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고려대 구로병원 추모의 벽 제막식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은 3월28일(목) 장기기증자들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추모자의 벽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정희진 병원장, 김주한 진료부원장, 권영주 장기이식센터장, 생명잇기 이삼열 이사장,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정림 본부장,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김영지 장기기증지원과장과 더불어 장기기증자의 가족들이 참석했다. 구로병원 본관 1층에 위치한 추모자의 벽은 Tree of Remembrance로 명명 됐으며 나뭇잎에 구로병원에서 숭고한 생명나눔을한 기증자들의 이름을 기록했다. 총 51명의 기증자 이름이 기록됐으며 앞으로 구로병원에서 생명나눔을 한 기증자의 이름 또한 기록될 예정이다. 정희진 병원장은 “이번 추모의 벽을 조성한 이유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숭고한 생명나눔을 실천한 장기기증자와 어려운 기증과정을 함께 해주신 가족들에게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조성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장기기증과 이식과정에서 기증자와 가족들의 마음을 최우선으로 돌보고 나아가 장기이식문화 활성화를 위해 병원차원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장기이식센터(센터장 권영주)는 2017년 개소해 간, 심장, 신장, 각막을 아우르는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