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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너무 나간 식품.화장품 허위 과대 광고...'방탄커피' '가슴확대' 표현까지 등장

식약처, 다이어트 표방 식품·화장품 광고점검 결과 발표 허위·과대광고 사이트 725건 적발

일부 식품과 화장품의 광고가 도를 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보건당국의 강력한 단속에도 불구하고 독버섯 처럼 자생하는 이런 과대.허위 광고를 근절시키기 위해선 단속도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의 관심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최근 언론매체와 온라인쇼핑몰에서 인기가 있는 ‘방탄커피‘ 제품의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체중조절 효능·효과 광고 상당수가 과대 광고인 것으로 드러났다.


민간 광고 검증단의 검증 결과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저탄고지)은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할 경우에는 심각한 건강문제와 영양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오히려 버터 등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해 동맥경화, 혈관 손상,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다이어트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패치류)의 경우 주로 식품·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성분[PPC(phosphatidylcholine),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 추출물, 은행잎(Ginkgo biloba) 추출물 등]과 열감을 주는 성분(캡사이신, 바닐리부틸에틸 등)을 배합한 것으로, 이러한 화장품은 ‘다이어트’ 관련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


아울러, ‘가슴확대’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류)은 일부 성분(보르피린 등)의 효능을 내세웠으나, 근거로 제시된 특허 신청내용에 대해 통계적 유의성과 관련 효과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것이 검증단의 의견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 일환으로 올해 6월부터 7월까지 ‘다이어트’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식품·화장품 광고 사이트 총 3,648건에 대해 점검한 결과, 총 725건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와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인기가 높은 다이어트 커피, 가슴크림 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또한 의료계‧소비자단체‧학계로 구성된 민간 광고 검증단의 추가  검증 결과, 대부분 근거가 부족하여 허위․과대광고로 판단되었다.

■ 식품 분야
일반식품을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처럼 판매․광고하는 쇼핑몰 등 2,170건 점검 결과, 373건을 적발하였다.


적발 사례는 ▲체험기를 이용 등 소비자 기만 광고(150건) ▲일반식품의 다이어트 효능․효과 표방 광고(150건) ▲붓기제거․해독효과 등 객관적 근거가 미흡한 광고(73건) 등 이다.


-적발업체 현황(식품)

연번

제품명

위반업체

부적합 유형

업종

광고주체

1

서양탕국

()크리컬쳐에스

건강기능식품 오인

소비자 기만

(체험기 이용)

유통전문판매업

SNS

2

보라탕국

3

해방커피

()스노우볼컴퍼니

소비자 기만

(체험기 이용)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4

파머스 레시피 방탄커피

주식회사 씨제이이엔엠

소비자 기만

(체험기 이용)

유통전문판매업

SNS

5

키토제니방탄커피

찰리파크

건강기능식품 오인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6

내림수

()퉁퉁빼기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7

오일만쥬스

제이점빵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SNS

8

초앤초 클렌즈주스

초앤초

건강기능식품 오인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SNS

쇼핑몰

9

INDIANJADIBOOTI

마고상점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10

베라수

()보생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식품제조가공업

쇼핑몰

11

오오 티

()뉴트리원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12

Juice from the RAW

마루

건강기능식품 오인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13

2 Day Juice Cleanse

14

OJC - Cranberry cleanse

15

디스웰러

베러릿프로젝트

(Better EAT PROJECT)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16

쉼표주스

쉼표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쇼핑몰

17

아몬드 밀크 스무디

한끼를 선물하는 여자

건강기능식품 오인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쇼핑몰

18

머시주스 클렌즈주스

 

()인테그리티그룹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19

클렌즈주스(Juice n Grocery)

()크라클팩토리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20

굿헬스 시네트림 슬림

헬스퀸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21

Hadjod

씨에스타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22

농부의레시피 클렌즈주스레시피

()배달의농부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유통전문판매업

쇼핑몰

23

뉴클렌즈주스

(종합야채과일즙)

푸른건강하우스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쇼핑몰

24

당근사과주스

늘 생각나는 혜윰 수제차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즉석판매 제조가공업

SNS

25

비트사과착즙

26

CISSUS EXTRACT

()까만돌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지키미커뮤니케이션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네이쳐핏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리알토커머스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비오하임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구매대행업

쇼핑몰

에이비샵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와글와글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27

Cissus

()까만돌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지키미커뮤니케이션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미즈에이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굿럭스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28

Cissus Pro 1000

굿럭스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29

PRIMAFORCE CISSUS 1000mg

()까만돌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30

ABSONUTRIX CISSUS MAXIMUM STRENGTH

()까만돌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31

시서스 가루

트리플 (Triple)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해소울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32

cissus quadrangularis

()에타

거짓과장

(객관적 근거 미흡)

구매대행업

쇼핑몰

아포디케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와글와글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33

시서스 분말 파우더 가루

리알토커머스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34

Primium Raws 시서스 분말

()마이도기

소비자 기만

(원재료 효능.효과)

구매대행업

쇼핑몰

35

시서스 분말가루 파우더

행복한 직구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36

CISSUS STEM POWDER

샤빈글로

건강기능식품 오인

구매대행업

쇼핑몰


 A사 ‘OOO국’ 제품은 해당 제품을 먹고 체중이 감소했다는 가짜 체험기 영상을 만들어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 게시하거나, 광고대행사를 통해 동영상을 유포하여 제품 판매를 유도하는 등 소비자를 기만한 광고를 하였다.


 B사 ‘OO방탄커피’ 제품은 “살빠지는 다이어트 OO방탄커피”, “저탄고지 다이어트, 마음껏 먹으면서 체중감량까지 가능” 등으로 일반 식품이지만 건강기능식품의 다이어트 효능․효과를 표방한 광고를 하였다.


 C사의 ‘OO차’ 제품은 “노폐물 빼줌, 붓기제거”, D사 ‘OO주스’ 제품은 “강력한 디톡스” 등 객관적 근거 없이 광고를 하였다.


식약처는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373개 사이트와 제조․판매업체 등 영업자 37개소에 대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사이트 차단 요청 또는 관할 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하였으며, 가짜 체험기 광고를 한 1개소는 수사의뢰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화장품 분야
화장품을 ‘다이어트’, ‘가슴확대’를 표방하여 광고함으로써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판매·광고한 사이트 1,478건을 점검한 결과, 352건을 적발하였다.


-적발업체 현황(화장품 분야)

연번/구분

제품명

책임판매업자

가슴크림류 화장품

1

비바크림-업투

비바코리아

2

비바크림

비바코리아

3

브이투패치

비바코리아

4

메디비앙 봉봉 앰플

주식회사퍼스트캔버스

다이어트류 화장품

1

티티마리 스파 겔패치 42

주식회사세니스튜디오, 주식회사코코메이, 로원몰

2

Soraya Body Diet24 Intensive Slimming Night Concentarte Caffeine Therapy

엘에이치코퍼레이션

3

SO2C 트리플 액션 스페셜 솔루션

엘에이치코퍼레이션

4

St.herb 바디쉐이프 젤

엘에이치코퍼레이션

5

SO2C 퍼펙트 쉐이핑 레그 슬리밍 크림

엘에이치코퍼레이션

6

Soraya Body Diet 24 Anti Cellulite and Firming Night Body Concentrate

비오에스그룹

7

Soraya Body Diet24 Body Serum Firming and Slimming

비오에스그룹

8

Soraya Duo Set Body Diet 24 Nourishing Intensive Ant Cellulite Treatment

비오에스그룹

9

Soraya Anti Cellulite and Firming Night Body Concentrate Body Diet 24

비오에스그룹

10

Soraya Intensive Slimming Night Body Concentrate Body Diet 24

비오에스그룹

11

Soraya Body Diet24 Body Serum Anti Cellulite and Slimming

비오에스그룹

12

마녀슬림 미라쿨

주식회사 뉴비즈코리아

13

날씬마녀 크림

스킨더마

14

뷰티 범 바디 슬리밍 로션

미즈에이

15

Soraya Body Diet24 Anti & Slimming Body Serum

해외쇼핑


‘다이어트’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패치류)은 ‘체지방감소’, ‘복부지방제거’, ‘지방/셀룰라이트 분해’, ‘기초대사량 증가’ 등 134건이며,  ‘가슴확대’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류)은 ‘가슴확대’, ‘지방세포 부피 증가’, ‘볼륨 업’ 등 218건이었다.


식약처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다이어트’, ‘가슴확대’ 관련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화장품에 대해 민간 광고 검증단의 자문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화장품 구매 시 주의할 점을 안내하였다.


 ‘화장품’이란 ‘인체의 청결·미화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으로, ‘다이어트’, ‘가슴확대’ 등 의학적 효능은 화장품이 표방할 수 있는 범위에 해당하지 않으며, 식약처에서는 화장품의 ‘다이어트’, ‘가슴확대’ 관련 효능·효과를 검토하거나 인정한 바 없어, 이를 표방한 광고는 검증되지 않은 사항이다.
식약처는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사이트 운영 판매자(124개소)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사이트 차단 요청 또는 관할 지자체에 점검 요청하고, 화장품 책임판매업자(11개소)는 관할 지방청에서 행정처분 등 조치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올해 역점 추진과제인 ‘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에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점검을 지속할 계획이며, 앞으로 사회 관계망 서비스의 체험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어르신·여성을 위한 식품·화장품의 허위·과대광고에 대해 집중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해외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해외 제품을 직접 구매할 경우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제품 구입에 주의를 당부하였으며, 특히,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품을 구입할 시 해당 제품 공식쇼핑몰 광고와 비교하여 내용이 다를 경우 허위․과대광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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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가 굳고 아픈 오십견, 내분비계 질환 있으면 발병률 더 높아 오십견은 비교적 흔한 어깨통증 중 하나로 주로 40~50대에서 연령층에서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불린다. 오십견의 정확한 명칭은 유착성관절낭염이며 외국에서는 동결견(frozen shoulder)이라고 한다. 흔한 어깨병이라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도 많고 특히 당뇨, 갑상선 질환 등 내분비계 질환자들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들에서 발병률이 높다. 또한 여성의 경우 유방암으로 진단 받고 수술을 받은 환자들이나 뇌신경질환자에서 후유증으로 오십견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이 같은 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오십견이 동반될 위험성이 일반인에 비해 높고 증상 뿐 아니라 치료도 더 힘든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통계자료마다 차이가 있지만 오십견의 발병 빈도가 일반인들에서는 3~5% 정도지만 당뇨, 갑상선 등 내분비계 질환 환자들은 많게는 30%이상으로 빈도가 높게 보고되고 있다. 이태연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당뇨 환자들에게서 오십견이 더 많은 이유는 혈중 포도당 농도로 인해 관절막 같은 연부조직의 당화가 촉진되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추정되며 갑상성 기능 항진증 환자들도 말초혈관의 순환문제를 동반하고 있기 때문에 오십견 발병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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