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일차 치료제는?...국제 연합 연구진 "티아지드계이뇨제 선정"

11명의 멀티 국제 연구팀,전세계적 가장 큰 규모 ‘고혈압 약제’ 연구서 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ACEi),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 칼슘 통로 차단제(CCB) 등 비교 연구결과 ‘티아지드계이뇨제’ 우수성 확인

국내 의료진이 참여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된 ‘고혈압 약제’에 관한 연구에서  ‘티아지드계이뇨제’의 우수성이 확인됐으며, 이 연구결과가 국제적으로 저명한 의학 학술지, 란셋(Lancet, 임팩트 팩터 59점)에 발표돼 화제다.

미국(동부)시간으로 10월 24일 공개된 이번 논문제목은 ‘Comprehensive comparative effectiveness and safety of first-line antihypertensive drug classes: a systematic, multinational, large-scale analysis(대규모 고혈압 일차치료제 비교 연구)’이다.

이번에 참여한 연구진은 마크 슈챠드(Marc A Suchard) 미국 UCLA 생물통계학 교수, 유승찬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정보학과 연구원을 비롯해 총 11명이다.



연구내용은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일차 치료제는 무엇인가?’란 질문에 답하기 위해 실제 임상데이터(Real World Data)을 분석한 것이다.

LEGEND-HTN(large-scale evidence generation and evaluation across a network of databases for hypertension, 대규모 고혈압 일차치료제 비교 연구) 연구팀은 전세계 9개 국가의 공통데이터모델(common data model) 데이터베이스(한국, 미국, 독일, 일본의 6개의 청구자료 데이터베이스와 3개의 전자의무기록 데이터베이스)의 약 500만 명에 달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일차 치료제로 사용된 각 고혈압 약제간의 효과 및 부작용, 55가지를 비교하였다. 

p 해킹(p-hacking)을 방지하기 위하여, LEGEND-HTN의 전체 연구 프로토콜은 분석 시행 전에 미리 결정되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연구 분석 코드는 GitHub을 통해 공개되었다(https://github.com/OHDSI/Legend).  

7000개 이상의 공변량을 이용하는 대규모 성향점수 짝짓기 (large-scale propensity score matching) 및 경험적 보정(empirical calibration) 등 첨단의 분석 방법을 도입하여 교란 요인(confounding factor)를 통제하였다. 출판 편향(publication bias)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존의 관찰형 연구 2만 2천여 개의 결과에 상당하는 방대한 결과 역시 모두 가감없이 공개되었다 (http://data.ohdsi.org/LegendBasicViewer/).

그 결과 ‘티아지드계이뇨제’가 심근경색, 심부전에 의한 입원, 뇌졸중 발생 위험성을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에 비하여 16~17% 가량 더 유의하게 감소시켜, 티아지드계이뇨제의(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에 대한) 우월성을 확인하였다.

현재 대한고혈압학회의 고혈압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제(ACEi),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ARB), 칼슘 통로 차단제(CCB), 티아지드계이뇨제(THZ), 베타 차단제(BB) 가 일차치료제로 권고된다. 

기존에 고혈압 약제를 서로 비교한 임상시험은 40여 개에 불과하다. 가장 규모가 컸던 ALLHAT 시험의 경우 1994년부터 1998년 사이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등 다수의 임상시험이 2000년 이전에 이뤄졌다. 이에 그동안 고혈압 환자들이 처음 진단을 받고 어떤 약제를 선택할 지에 대한 근거가 매우 부족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이에 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으며, 특히 전세계적으로 다국가간 진행된 가장 큰 규모의 연구라는 점에서 앞으로 고혈압 치료에 큰 지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혈압은 가장 흔한 만성 질환 중 하나로 우리나라 성인 인구 중 1,100만명 이상이 고혈압을 가진 것으로 추정된다. 많은 이들이 고혈압의 위험성에 대하여 간과하지만, 뇌졸중과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뇌혈관질환의 가장 주요한 요인인만큼 초기부터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치명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연구팀이 이렇듯 전세계적으로 대규모 연구를 진행할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는 오딧세이 (OHDSI, Observational Health Data Sciences and Informatics) 네트워크 연구자들이 힘을 합쳤기 때문이다. 

오딧세이는 전 세계 200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하는 비영리 국제 연구 컨소시엄으로, 병원마다 각각 달리 보유하고 있는 전자의무기록 자료를 공통데이터모델로 익명화 및 표준화하여 그 분석결과만 공유함으로써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전 세계 여러 기관 간의 공동연구를 가능케 하는 세계 유일한 다기관 연구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란셋 학술지 사설에도 소개됐다. 학술지는 사설에서 이번 연구는 현존하는 고혈압 약제에 대한 연구 중 가장 규모가 크고 포괄적인 연구로써, 다양한 환자군을 이용한 연구를 통해 결과의 일반성(generalizability)를 획득하였다고 평가했다. 또 이번 LEGEND-HTN 연구는 오픈 사이언스(open science) 및 재현 가능한 연구(reproducible research)를 지향하여, 공통데이터모델 기반 빅데이터 분석의 힘을 보여주였으며, 실사용 근거(real world evidence) 연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국내에서 산업통상자원부의 분산형바이오헬스빅데이터 사업과 보건복지부의 연구중심병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종근당, 1분기 제약업계 관심도 1위…2위는? 종근당이 지난 1분기 국내 주요 제약업체 11개사 중 유저 및 환자 등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제약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 △한미약품 △유한양행 △보령 △동국제약 △대웅제약 △JW중외제약 △동아제약 △휴온스 △GC녹십자 △광동제약 등이다. 종근당이 이번 분석에서 총 6만774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의 한 유저는 "종근당건강 피로회복제 효과 좋은거 같애"라는 제목으로 "친구가 이뮨샷 하나 마셔보라고 줬는데 효과 잘받는거 같아서 똑같은거 찾아보는중"이라며 "보통 피로회복제 개당 2-3000원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거 1200원 정도면 싼거지"라고 말했다. 또 3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종근당 유산균 가루로 된거 사봤는데 만족도 엄청 높음"이라는 제목의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
전북대병원,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공용윤리위원회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해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현황과 공용윤리위원회 위탁협약 등을 안내 등의 내용으로 공용윤리위원회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설명회는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연명의료관리기관 조정숙 센터장, 전북특별자치도 요양병원 10곳의 관계자들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조정숙 연명의료관리센터장의 연명의료결정제도 및 의료기관윤리위원회 운영 현황에 대한 강의, △전북대병원 공용윤리위원회 담당자 전해진 간사의 공용윤리위원회 운영 및 위탁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명의료결정제도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 입장을 존중해 치료의 효과 없이 생명만 연장하는 의학적 시술을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연명의료결정법 제14조 제1항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및 이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 그러나 의료기관윤리위원회를 직접 설치하기 어려운 의료기관은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맡아야 하는 업무를 해당 의료기관이 위치한 지역을 담당하는 공용윤리위원회 설치 의료기관과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