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장기적 여파가 글로벌 제약회사의 영업 및 마케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는 오프라인 대면 영업이 어려워진 만큼 온라인 채널을 통한 언택트(Untact, 비대면) 채널로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카카오톡’은 돋보이는 언택트 채널 중 하나다. 95%의 압도적인 국내 메신저 점유율을 보유한 카카오톡은 고객에게 이미 친숙한 서비스다. 활용을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나 학습이 필요 없다. 고객의 접근 허들이 최소화되는 것은 물론, 챗봇 등을 통한 고객 응대로 업무 자동화까지 노릴 수 있다.
그런데 기업이 카카오톡의 봇 빌더를 이용해 언택트 챗봇 서비스를 구현하려면 오픈빌더 스킬을 통한 기간계 연동과 수집한 정보들을 활용하기 위한 개발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엠비아이솔루션의 ‘오토웍스’는 이런 기업들을 위해 만들어진 챗봇 기반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솔루션이다. 오토웍스는 언택트 프로세스를 구현하려는 기업들에게 공통적으로 필요한 본인 인증, 챗봇을 통한 데이터 수집, 개인정보 제공 동의, 쿠폰 제공 및 이벤트, 시나리오 설계 등 다양한 기능들을 기본 탑재하고 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가 손쉽게 구현 가능해지는 것이다.
특히, 개인정보 보호에 매우 엄격한 의료 분야를 위해 인증을 거친 고객에게만 정보 열람 권한을 부여하는 특화 기능을 갖췄다. 카카오톡 채널(플러스친구)을 연계해 고객의 관심사에 따른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송할 수도 있다. 오토웍스의 이런 특화된 성능에 대해 대해 글로벌 톱 티어 제약업계의 반응은 폭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