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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머크, 왜 잘나가나 봤더니....'가치경영'이 핵심

멈추지 않는 변화와 브랜드 전략을 통해 급변하는 미래 전망, 새로운 브랜드 런칭과 함께 344년을 이어온 성공비결인 '머크웨이(Merck Way)' 공개

344년의 역사를 가진 독일의 화학․의약 기업, 머크의 한국 지사인 한국 머크(대표이사 유르겐 쾨닉)는 31일(화) 소공동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런칭과 지금까지 성장을 지속할 수 있었던 노하우와 전략을 소개했다.

간담회에 앞서 유르겐 쾨닉(Juergen Koenig) 한국 머크 대표이사는 동영상을 통해 ‘머크웨이(Merck Way)’ - 한 기업이 시장에서 300년 이상 성공을 지속할 수 있었던 비결-라고 불리는 원칙, 차별화 전략, 급변하는 미래에 대한 전망을 공개하였다.

머크는 온전함, 존중, 투명성, 용기, 성취, 책임감을 6가지 가치로 하여 ▲의약 및 특수 정밀 화학분야에서 효율적인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을 통한 고객의 가치창출 확대 ▲사업을 영위하는 모든 나라의 문화적 차이와 국가적 이익 존중 ▲서로를 정직하고 건설적으로 대하는 열린 커뮤니케이션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

쾨닉 대표는 이러한 가치와 사명을 기반으로 의약과 화학 사업의 밸런스를 맞춘 것이 머크가 300년이 넘게 가족 경영을 이어온 성공 요인이라 밝혔다.

그는 세계 최장수 기업으로 그 동안 몇 차례 브랜드 로고를 변경한 바 있는 머크의 현재 로고에 대해 “2001년에 발표된 것으로 회사의 영속성을 상징하고, 머크의 특수한 기업문화를 표현하기 위해 머크를 상징하는 색상인 짙은 파란색을 그대로 사용했다”며 “새로 도입한 붉은색과 노란색은 새로운 시대로의 진입을 뜻한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 간 중요한 인수합병을 단행한 머크는 2007년 스위스의 생명공학 선두 기업인 세로노를 인수했고, 2010년에는 미국의 생명과학 업체인 밀리포아를 인수했다.

이후 머크 그룹은 화학과 의약으로 구성된 새로운 사업구조로 조직을 재정비하고 화학사업은 2개의 사업부인 PM사업부와 머크 밀리포아 사업부로, 의약사업은 전문의약 사업부인 머크 세로노와 일반의약품 사업부로 재구성했다.

유르겐 쾨닉 한국 머크 대표는 간담회를 통해 “가족 소유기업이면서 상장기업의 형태를 가진 머크는 직원 개개인이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이를 지속적인 성공의 기반으로 활용한다”며 “실제로 많은 회사에서 문화는 사치품으로 간주되지만, 우리에게는 실천을 위한 기반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머크의 경험을 통해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미래를 준비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멈추지 않는 변화’를 추구하는 머크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한국식 직급 호칭을 없애고 영문직급호칭 사용과 함께 직원들의 성명 뒤에 ‘님’을 붙여 부르고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본사를 두고 420여명의 임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한국머크는 지난해 5,7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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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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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기로 허가 받지 않은 체온계 만들어...온라인 유통 하다 '덜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의료기기로 허가(인증)받지 않은 체온계를 제조하여 판매한 업체와 대표를 「의료기기법」 위반 혐의로 적발하여 검찰에 송치했으며, 제조된 무허가 체온계 1,072개에 대해 판매게시물 등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 요청 등 조치하고 온·오프라인으로 판매된 해당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겨울철 감기와 독감 유행 등에 대비하여 감염병 관련 제품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무허가 체온계가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사례가 확인되어 수사를 착수했다. -무허가제품 수사결과, A사는 의료기기 제조업 허가 없이 2020년 11월부터 2022년 9월까지 중국에서 반제품(케이스, 전자기판 등)을 수입하여 이를 조립·포장하는 방식으로 체온계 1,072개를 제조했으며, 이 중 996개를 온·오프라인으로 판매(3천 5백만원 상당)하였고 남은 체온계 76개 및 반제품 약 1,000개는 현장조사 시 압류했다. 식약처는 해당 체온계가 의료기기 허가를 받지 않아 정확한 체온 측정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사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식약처는 체온계 구매 시 제품 포장에서 ‘의료기기’라는 표시와 ‘의료기기 품목 허가번호’ 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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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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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근당, 숙취해소제 ‘깨노니 땡큐샷’ 마케팅 강화 종근당(대표 김영주)은 23일 숙취해소제 브랜드 ‘깨노니’ 광고 모델로 배우 구교환을 발탁하고 TV 광고 티저를 공개했다. 본편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광고는 다양한 작품에서 개성 있는 연기력을 인정받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배우 구교환을 모델로 선정하여 ‘속이 깨야 진짜 깬다’는 카피로 깨노니 땡큐샷의 숙취해소 효능을 강조했다. 구교환의 친근하고 재치 넘치는 ‘땡큐’ 제스처를 통해 트렌디한 깨노니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했다. 종근당 관계자는 “작품마다 독보적인 존재감으로 호평을 받는 배우 구교환과 함께 깨노니 브랜드 가치를 한층 더 높일 계획”이라며 “TV 광고를 시작으로 고객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깨노니를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출시한 숙취해소제 ‘깨노니 땡큐샷’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숙취해소 인체적용시험 가이드라인에 따라 숙취해소 효과를 입증한 특허 원료 ‘노니트리(Nonitri)와 활력 증진을 위한 고함량 비타민, 밀크씨슬추출물을 함유하고 있다. 이 제품은 주성분 외에도 헛개나무열매농축액, L-아르지닌, 타우린, 건조효모(글루타치온 함유) 등 다양한 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트렌디한 이중제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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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 예방과 극복을 위한 생활 습관은?...가공식품, 패스트 푸드, 배달 음식 피해야 최근 다양한 원인으로 만성 질환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 발표 ‘당뇨병 팩트시트 2024’에 따르면, 2022년 당뇨병 환자는 2012년보다 약 54% 증가했다. 특히 당뇨병 전단계는 30세 이상 성인 10명 중 4명이 해당할 정도로 유병률이 높다. 당뇨병 예방과 극복을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 순천향대 부천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최덕현 교수와 Q&A로 알아본다. Q. 당뇨병은 어떤 질환인가요?A. 당뇨병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성 대사 질환이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 포도당이 적절한 곳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 못해 혈액 속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남아 고혈당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여러 합병증이 발생한다. Q. 당뇨병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A. 다음, 다뇨, 다식 등 삼다(三多)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당분을 섭취해도 필요한 곳으로 적절히 쓰이지 못해 당분을 더 찾게 되는 다식이 발생하고, 혈액에 머물러 있는 잉여 당분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서 수분을 함께 배출해 소변량이 증가하는 다뇨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갈증으로 물을 찾게 되는 다음이 발생한다. 다만, 초기 당뇨병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Q.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