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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재료, 소모품 재고없는 병원경영시대 눈앞

이지메디컴,바코드, 모바일, 전자상거래 결합 통합물류시스템 병원 경쟁력 강화 핵심지표 주목

병원내 창고도, 치료재료나 소모품 재고 없이 운영이 가능한 시대가 열리고 있다.

서울대병원을 비롯하여 전국 주요 사립대학병원 및 국공립병원의 물류운영 대행과  표준 프로세스 보유하고 있는 이지메디컴(www.ezmedicom.com)의 바코드, 모바일, 전자상거래가 결합된 통합물류시스템이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핵심지표로 거듭 주목 받고 있다.

Medical e-SCM System으로 대표되는 통합물류시스템은 병원의 전체 물류관리(구매에서 입고/검수 및 창고 및 부서 재고, 부서불출 및 정산 등) 업무를 최첨단 IT기술과 선진 물류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병원 내부의 최종 사용자부터 관련부서 및 병원 외부의 공급사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물류관리 공급망을 실시간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병원에서 사용하는 각종 치료재료와 소모품의 구매, 조달에서부터 물류 관리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함으로서 원내 창고 없이, 치료제고나 소모품의 재고없이 병원운영을 가능케 한다.

각 진료부서가 환자 진료에 사용한 치료재료나 소모품을 원내 물품청구 시스템을 통해 청구하면 원내 물류관리팀과 동시에 이지메디컴의 통합 물류 시스템으로 전송되며 이후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통해 필요 목록과 수량을 확인하면 구매절차가 마무리된다.

병원 진료부서와 물류팀에서는 청구한 물품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모든 진료 재료에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 모바일 기기와 연동시킴으로서 제품의 이력 및 재고가 자동으로 파악, 수 만개 에 달하는 재고 수량을 일일이 파악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와 함께 이지메디컴은 최근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물류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회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추세에 맞추어, 자체 개발한 제3자 물류서비스를 통해 병원 밖에 물류센터를 위치 시킴으로써 병원과 공급사간에 발생하는 물류 및 사회적 비용을 절감 시키고 있다.

제3자 물류관리서비스 실시에 따라 병원은 물류비용 및 시스템 투자비용의 절감, 복잡한 유통절차의 표준화 및 전문화, Data 기반의 지표 등을 제공받고 기술적으로는 자동발주, 무청구, 무재고, 위탁재고, 자동재고보충 등의 합리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통합물류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병원의 재고, 사용정보를 시스템에 의해 실시간 연동됨으로써 불필요한 재고를 사전 방지하는 등 병원의 수급안정화와 공급사의 정확한 재고정보에 의한 생산, 재고 운영계획 수립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청구, 재고관리 검수입고 등에 소요되는 시간이 일 평균 1.5시간으로 대폭 단축된다. 이에 간호인력의 물류업무가 대폭 경감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한편 2010년 부터 이지메디컴이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수술환자 케이스 관리(Case Cart Delivery System, CCDS)시스템이 최근 또 하나의 물류 혁신으로 손꼽히고 있다.

CCDS 시스템을 도입한 병원 수술실 풍경이 확 달라졌다. 매번 재고확인하고 수시로 공급사로 납품 요청하는 업무가 사라져 버렸다. 비단 병원뿐만 아니다. 공급사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분당 서울대 병원에서 채용하고 있는 이 시스템은 통합 물류 중에서 고도의 노하우가 필요한 모듈로, 오산에 위치해 있는 이지메디컴의 물류센터에서 실시간 수술 스케줄에 맞추어 환자 각각의 케이스에 따른 수술재료의 Picking과 Bag Packing 하여 수술 전날 배송하는 특화물류 시스템이다.

이처럼 기존 병원의 진료 인력이 담당했던 부분을 특화 물류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진료인력의 물품검수, 입고적치, 수령관리 업무나 사후품 재고관리 그리고 수술실별 분배업무 등에 소요되었던 시간이 모두 제로화 되었으며, 처방입력 시간이 50%이상 경감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현재 이지메디컴은 수술실 재료의 bag-packing과 관련하여 정확성과 생산성을 꾀하기 위해 자동화 설비(DAS)를 도입하여, 1회당 50~ 100회의 수술별 케이스에 따른 일괄 패킹처리를 하고 있다.

이지메디컴은 주요 국공립병원의 물류대행 수행에서 얻어진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물류서비스 모델을 모듈화함으로 병원과 공급사의 물류 효율성 향상 및 원가의 인하 등  첨단 물류자동화 시스템, 바코드 인식기술과 융합해 새로운 가치 물류   서비스를 창출하고 있다.  

최근 위생진료재료의 물류수행 범위를 넘어, 시약 및 수술실, 영상의학과 등 특수부서에 대한  물류적 개선과제를 솔루션으로 제공하며,  병원과 의료계를 포괄하는 의료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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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 3년 연장…"의료비 절감, 의료 접근성 향상"기대 보건복지부가 ‘복막투석 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을 3년간 연장하기로 확정하면서 복막투석 치료의 활성화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대한신장학회(이사장 박형천)는 5일 정부의 이 같은 결정에 환영 입장을 밝히며, “복막투석 환자의 안전한 자가관리와 치료 성과 향상에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복막투석 재택관리 시범사업은 2019년 12월 시작된 이후 복막투석 환자의 정기적인 관리, 교육, 상담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지금까지 80개 의료기관·8,881명의 환자가 참여했다. 전체 복막투석 환자의 약 52%가 시범사업에 등록해 재택관리 서비스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과평가에서도 긍정적인 지표가 확인됐다.시범사업 등록 환자는 미등록 환자에 비해 월 1인당 전체 진료비가 약 13만 원 절감되었으며, 특히 입원 진료비는 39만 원 감소, 입원 기간도 0.6일 단축되는 등 의료자원 사용의 효율이 향상됐다.임상적 개선 효과도 뚜렷해 헤모글로빈 상승, 칼륨·인산 수치 감소 등 치료 관리 지표가 전반적으로 호전된 것으로 조사됐다. 무엇보다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시범사업 참여자의 98.2%가 만족, 94.5%가 재참여 의향을 밝혀 재택관리 서비스의 체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