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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협, '감염병 대유행 대처 특별법’제정 등 제안

제37차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서 ‘효율적인 국가 감염관리, 방역 및 진료체계 운영을 위한 제언’ 발표

제37차 대한의사협회 종합학술대회가 지난 20일 용산 드래곤시티에서 ‘온라인’방식으로 개최되었다. 의협은 ‘효율적인 국가 감염병 관리 체계, 검역 및 방역관리 체계와 감염병 유행 시 진료체계 운영’을 위해  '감염병 대유행 대처 특별법’제정 등 10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효율적인 국가 감염병 관리체계’정립 □

1. 국가적 감염병 대유행 관리 종합계획 수립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전 국민에게 영향을 미치는 감염병의 대유행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가적 위기를 가져올 수 있는 신종 감염병에 대비해 주요 인프라를 확보하고, 의료진은 물론 시민 대상으로도 위기 교육과 모의훈련 등 철저한 대비 대세를 갖추어져야 한다. 

2. 감염병 총괄부서를 질병관리청으로 일원화 
감염병 대응에 보건복지부, 지방자치단체, 국무총리 산하의 중앙재해대책본부 등으로 정부 권한이 분산되어 있어 위기 대응의 효율이 떨어진다.
감염병 대유행의 총괄 부서를 질병관리청으로 일원화해 국가 자원 및 역량을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체계를 정비해야 한다. 특히 손발이 없는 질병관리청의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감염병 대유행 시기에 보건소, 대한의사협회 및 현장 의료기관 등도 질병관리청으로 일원화된 감염병 총괄부서와 긴밀하게 협조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는 대응체계를 갖춰야 한다. 

3.‘감염병 대유행 대처 특별법’제정
감염병 대유행과 관련한 법적 근거는 국가위기 및 재난관리 관계법령,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보건의료 감염병 관계 법률, 보건의료기본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검역법, 의료법 등으로 복잡하게 얽혀져 있는 상황이다.
흩어져 있는 감염병 대유행에 관련된 사항을 하나로 수렴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법률 체계와 감염병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을 새롭게 개편해야 한다. 

 □‘효과적인 국가 검역 및 방역체계 구축’□

4.강력한 국가 방역체계 및 방역기준 확립
감염병 위기에서는 어떤 정치적, 외교적 고려도 없이 국민 안전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는 강력한 방역 및 검역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감염병 유행 단계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과학적으로 명확하게 검증하고 사회적인 합의로 설정해야 한다. 

5. 감염병 위기관리를 위한 의료기관 방역체계 구축
효율적인 감영병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일선 의료기관의 방역 지침과 절차를 일원화하고 관련 기관별 방역 역할이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구분되어야 한다. 접촉자와 의심환자의 검진, 역학조사 등 감염병 방역 업무에 있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각 의료기관의 역할과 업무 기준을  체계적으로 정비해야 한다. 

6. 공공의료기관과 민간 의료기관의 역할 정립 
감염병으로 인한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의료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중환자 진료를 포함해 공공병원이 위기상황에서 신속하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국가 재난상황에서 공공병원의 역할 전환에 대한 구체적 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효율적으로 감염병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공공의료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이뤄져야 하며, 공공과 민간의 긴밀한 협조 체계가 갖춰저야 한다.  

 □‘감염병 유행시의 진료체계 수립과 운영’□

7. 감염병 위기 시 전문가 자문위원회 구성 제도화 
감염병 위기 상황의 발생 시에는 정무적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의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구성을 제도화해야 한다. 
전문가의 의학적 소견에 근거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대한 세세한 조언을 실시간으로 반영함으로써, 시시각각 변화하는 감염병 위기에 신속하고 정교하게 대응해야 한다. 
위원회 활동영역은 단순히 임상자문 역할 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보호와 관리, 중환자 대책, 방역대책, 치료제 및 백신 연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함으로써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감염병 대응이 이뤄져야 한다.   

8. 의료인 안전 등 현장 의료기관 지원대책 마련 
현장의 의료인은 감염병 극복을 위해 가장 우선돼야 할 국가적 자산이다. 감염병 진료는 평소보다 2배 이상의 인력과 자원이 투입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료인의 안전은 더욱 중요하다.
국가적 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는 현장의 의료기관들이 감염병 및 기존 질병으로부터 안전이 보장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체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9. 감염병 위기 대응 진료 절차 및 진료 지침 제정 
감염병의 대유행 시기에는 감염병 뿐만 아니라 일반 진료도 위축된다. 감염된 환자, 의심환자 그리고 비감염성 환자 등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진료 절차와 진료지침이 필요하다.  

10. 감염병 대유행 대비 기초 및 대응기술 연구 인프라 구축  
장기적인 관점에서 감염병 관리를 위한 기초 및 대응기술 연구계획을 수립,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과감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이와 관련 감염병 상황에서의 대국민 위기 소통 체계 및 방법 또한 지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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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폴리오백신 생산시설, 아시아 최초 세계 세 번째 WHO 밀폐인증 획득 질병관리청(청장 임승관)은 국내 폴리오백신 생산시설이 아시아 최초, 세계 세 번째로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밀폐인증을 획득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한국의 폴리오 필수시설(LG화학 폴리오백신 생산시설)에 대한 WHO의 밀폐인증 획득은 폴리오백신 생산시설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국가 생물안전 관리 역량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는 폴리오바이러스 취급은 물론 향후 발생 가능한 위해성이 높은 신종 감염병 백신 개발·생산시설로서 활용될 수 있는 안전성과 위해관리 역량을 갖추었음을 의미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세계폴리오박멸계획(GPEI)을 1988년부터 수립하고, 폴리오(소아마비) 박멸을 위해 국가별 광범위한 백신접종을 요구하고 있으며, 폴리오필수시설은 세계보건기구로부터 2026년까지 밀폐인증을 받도록 하고 있다. WHO 밀폐인증은 폴리오바이러스의 안전한 취급을 위한 밀폐시설 기준과 위해관리 체계를 평가하는 절차로, WHO 지침인 ‘글로벌행동계획 제4판, GAPIV’을 기반으로 이뤄지며, 생물위해 관리체계, 교육‧훈련, 보안, 물리적 밀폐, 비상대응계획 등 생물안전·생물보안 전 영역에 걸쳐 구성된 총 14가지 세부 기준을 모두 충족할 경우, 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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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 2025 호스피스의날 기념 캠페인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센터장 이언숙)는 10월 20일 ‘언제 호스피스에 가면 좋을까요?’를 주제로 ‘2025 호스피스의날 기념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존엄한 죽음과 삶의 마무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확산하고, 호스피스완화의료 이용 시기에 대해 함께 고민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교직원 60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임종 직전 △암 진단 직후 △항암치료가 더는 가능하지 않을 때 △통증 조절이 어렵고 의식이 흐려질 때 등 네 가지 상황 중 언제 호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에서는 호스피스 이용에는 ‘정답’이 없지만, 가능한 한 이른 시점에서 상담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는 항암치료가 더 이상 의미가 없을 때 호스피스 입원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언숙 호스피스완화의료센터장은 “예전보다 많은 분들이 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심을 가지지만, 여전히 막연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환자와 가족, 교직원 모두가 ‘언제 호스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함께 고민하고, 존엄한 삶의 마무리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