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글로벌보건안보(Global Health Security, 이하 GHS) 조정사무소」 소식지(이하 뉴스레터)를 발간한다고 2월 2일(금) 밝혔다.
대한민국은 코로나19 대유행을 경험하며 높아진 국제사회의 신뢰와 기대감 속에 글로벌 보건안보 강화를 위한 국가 및 국제기구 간 소통과 국제적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GHS 조정사무소」 를 지난 2023년 12월 11일 개소하게 되었다.
GHS 조정사무소 첫 공식 활동인 ‘GHS 조정사무소 뉴스레터’ 발간을 통해 조정사무소 활동을 대내외로 알리고, 보건안보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는 한편,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회원국과 국제사회의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매체로 활용할 예정이다.
소식지는 정기적으로 분기별 1회, 12월에는 연례보고서를 발간하며, 중요한 주제(GHSA 장관급 회의, IHR·팬데믹 조약 등)나 행사가 있을 경우, 추가로 발간하여 주요 소식을 빠짐없이 신속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창간호에는 ▴소식지 발간사와 축사, ▴「GHS 조정사무소」 개소식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 ▴GHSA 기본계획(Framework) 2028, ▴보건안보 위협에 대비하는 국제사회의 목소리, 그리고 지난해 5월 수립된 ▴한국의 신종감염병 대비·대응 중장기 계획 등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