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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메르스콜센터 1339로 통합

대국민 소통창구로 확대 운영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지난해 메르스 콜센터로 임시 운영 중인 “109”번호를 지역번호 없이 “1339”번으로 변경하여 질병관리본부 대국민 소통창구로 확대 운영한다.

  

국번없이 ☏1339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는 평상 시 질병에 대한 상황과 질병 예방정보를 제공하고, 지카바이러스, 메르스, 결핵, C형 간염 집단발생 등 위기 시에는 긴급상황실(EOC)*과 연계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  방역대책 정보 제공 등 대국민 핫라인 역할을 담당한다.

    

이러한 적극적 감염병 차단과 국민 소통을 위하여 ☏1339 콜센터는 24시간 365일 운영되고 상담분야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전문 상담사(간호사 면허소지자 또는 보건‧의료분야 학위소지자) 19명이 배치되어 있다.


국민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1339 콜센터는  △민원인의 부담이 없도록 수신자 부담서비스 △법무부 외국인종합안내센터(☏1345)의 다국어 통역지원 연계서비스 △상담원이 모두 통화 중일 경우에 제공되는 추후 응답(call back) 서비스 △상담 후 문의사항에 대한 정보 확인이 가능한 홈페이지 주소 안내 문자서비스를 제공한다.질병관리본부 콜센터(국번없이 1339)는 24시간 상담이 가능합니다.“

 
 최근 국내에 첫 환자가 유입된 지카바이러스의 감염증이 의심되면, 병원 방문 전에 기존 109와 함께 1339로 문의가 가능하다. 기존 “109”번호는 금년 10월 31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109”로 전화할 경우 자동적으로 ☏1339 콜센터로 연결된다.


국번없이 ☏1339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는 단순 민원처리를 넘어 신속 정확한 상담을 통한 국민의 불안감 해소 및 정책건의 등 대국민 의견수렴의 통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국민과의 소통을 통하여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 국민이 건강한 삶을 통한 행복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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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의사협회 “환자유인·진료기록 허위 의혹은 중대 범죄…일탈행위, 무관용 원칙 적용” 최근 서울의 한 의원에서 환자 유인 행위와 진료기록 허위 작성이 의심된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대한의사협회가 강한 유감을 표하며 사실관계 확인 후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의사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는 직업으로서 높은 윤리성과 책임의식이 요구된다”며 “의료계 전체의 신뢰를 훼손하는 일탈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의원 소속 회원은 비만 치료제 처방을 목적으로 환자를 유인한 뒤, 실제로는 이뤄지지 않은 통증 시술 등을 진료기록부에 기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 진료 내용과 처방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의협은 “의료법 제27조는 환자 유인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제22조에 따라 의사는 의료행위에 관한 사항을 사실에 근거해 상세히 기록해야 한다”며 “이번 사안은 의료인의 기본적인 윤리의식을 저버린 중대한 위법 행위로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당 사건은 의료계 전체에 대한 국민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사안”이라며 “해당 회원이 소속된 서울특별시의사회 윤리위원회 절차가 신속하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