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은 서로의 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밸런타인데이'다. 올해는 사랑의 상징 '하트' 실루엣으로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극대화해보면 어떨까. 부드러운 얼굴선과 골반은 초콜릿보다 달콤한 매력으로 한층 업그레이드해줄 것이다. 전문가들의 도움말로 사랑스러움을 배가할 방법에 대해 들었다.
◇매력적인 곡선미, 하트 골반 라인
하트처럼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는 골반 라인은 여성의 아름다운 몸매를 만드는 요소로 꼽힌다. 이는 단순히 힙업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허리부터 골반으로 이어지는 곡선을 강조하는 게 포인트다.
이성훈 가정의학과 전문의는"날씬한 허리와 볼륨감이 느껴지는 골반을 만들고 싶다면 우선 납작한 복부가 기본이 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는 "일과를 마친 뒤 저녁을 가볍게 먹는 것부터 시작해보라"며 "골반라인의 탄력을 높이기 위한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을 이어가는 게 권고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라인을 예쁘게 만들어주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필수다. 힙 딥을 타깃으로 하는 '브릿지 힙 리프트'와 '스탠딩 힙 어브덕션'으로 골반 라인을 매끈하게 정리해보자.
브릿지 힙 리프트는 엉덩이와 허벅지 옆 근육을 동시에 자극해 힙 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매트에 등을 대고 눕고, 한쪽 무릎은 90도로 세운다. 반대쪽 다리는 사선 위로 뻗어 V자 형태를 만든다. 엉덩이를 들어 올리면서, 둔근과 허벅지 옆쪽 근육을 조인다. 정점에서 2~3초 정지한 후 천천히 내려온다. 10~15회 반복 후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스탠딩 힙 어브덕션'은 엉덩이 측면과 골반 근육을 집중적으로 자극하는 운동이다. 먼저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벽을 짚는다. 이후 서서 한쪽 다리를 옆구리 쪽으로 천천히 들어 올린다. 너무 높이 들 필요 없이 둔근이 자극되는 정도까지만 해도 충분하다. 정점에서 2초간 유지한 뒤 천천히 내려온다. 10~15회 반복 후 반대쪽도 똑같이 진행한다. 미니 밴드를 발목에 걸고 운동하면 자극이 더 강해진다.
이 부병원장은 "이들 동작을 통해 엉덩이 옆 라인과 둔근을 발달시킬 수 있다"며 "엉덩이 옆 움푹 들어간 힙 딥을 보완하고, 매끄러운 힙 라인을 살리는데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볼륨감을 채우는 스쿼트와 브릿지 동작을 더하면 힙과 허벅지 라인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부연했다.
물론 타고난 체형 문제로 운동 등 자가관리만으로 원하는 볼륨감을 얻기 어려운 사람도 있다. 이럴 때 고려해볼 수 있는 게 자가지방이식이다. 대체로 복부나 허리 지방흡입 후 이를 골반에 이식하려는 수요가 높다.
이 부병원장은 "허리에서 흡입한 지방을 정제한 뒤 골반과 힙딥에 주입하는 소위 '허파고리(허리는 파고 골반은 리얼 볼륨 업이라는 의미를 담은 단어)' 시술 수요가 커지고 있다"며 "이는 자가 지방을 활용해 부작용 우려가 낮고, 시술 후 자기 원래 조직처럼 부드럽게 자리잡는다"고 설명했다.
◇하트형 얼굴,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인상 만들기
앞볼은 볼륨감이 살아 있고, 턱 선은 슬림한 페이스라인은 마치 하트처럼 보인다. 이 같은 얼굴선은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이미지로 보이게 만든다. 팽팽클리닉(팽팽의원) 조민영 대표원장은 "갸름한 얼굴형을 유지하려면 부기를 줄이고 턱 선을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림프 순환을 돕는 마사지다. 귀밑에서 쇄골 방향으로 손가락을 이용해 부드럽게 눌러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얼굴 부기가 완화된다. 턱 선을 따라 손가락이나 주먹으로 부드럽게 밀어 올리는 동작도 좋다.
식습관도 중요하다.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얼굴이 쉽게 붓는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 역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하루 1.5~2L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
이중턱을 방지하고 탄력 있는 얼굴선을 유지하려면 생활 습관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습관은 아래 턱살이 처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한쪽으로만 턱을 괴는 습관도 얼굴 비대칭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이같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더욱 탄탄한 얼굴선을 만들고 싶다면 실리프팅을 고려해볼 수 있다.
무조건 위로 당기는 게 아닌 개인의 얼굴형을 고려한 맞춤 디자인이 가능한 게 핵심이다. 예를 들어 부드럽고 러블리한 이미지를 원한다면 실 여러 가닥이 다양한 형태로 결합된 '볼륨실'이 적합할 수 있다. 이는 눈밑이나 팔자 등 꺼진 부위의 볼륨감을 자연스럽게 살리는 역할을 한다. 세련된 분위기를 원한다면 본연의 골격 라인을 살릴 수 있도록 짧은 실을 다량 사용해 피부에 탄력을 부여하는 모노실리프팅이 유리하다. 더욱 또렷한 윤곽을 강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