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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호 보령제약 그룹 회장 자서전/30/선진국제약업계가 준 충격과 위기감

선진국의 약업계가 내게 준 것은 일종의 ‘충격’이었다. 특히 신약개발을 위해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투자하는 것을 목격한 후 우리의 뒤늦은 현실에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출장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서둘러 연구부서의 신설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1970년 12월에 학술부(學術部)가 신설되었다. 연구하지 않는 제약기업은 머지않아 그 존재 가치를 잃을 것이 뻔했으므로 신설된 학술부는 연구하는 기업,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기업으로서의 보령제약을 상징하는 의지의 표출이었다.


1967년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연구과정에서 경영 전반에 관한 이론을 접한 것도 내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당시 우리 사회는 경제개발계획이라는 큰 구도 안에서 한창 산업사회로 진전되어 가는 과정이었는데, 고대 경영대학원은 그런 우리 사회와 한국경제 전반에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나는 조중훈 대한항공 회장 등 경영자들과 각 언론사 간부 등 사회 각계의 인사들과 함께 안암동 캠퍼스에서 함께 공부하며 기업인으로서의 자세와 꿈을 키워갈 수 있었다.


70년대를 앞두고 보령제약은 창업 6년만에 억대의 매출을 올리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했다. 하지만 우리는 앞으로도 연구하고 개발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었다. 특히 이 시기를 전후하여 나는 보령제약의 위상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해 현 체제의 정비와 새로운 목표설정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나는 우선 생산품목을 생약제제에 치중한다는 기존의 구상을 거듭 확인하고 지금까지 병행해서 생산해오던 약전품 가운데 일부 치료제를 제외한 전 품목의 생산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동영제약을 인수한 이후 초기 제약회사의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해 오던 약전품들은 수지 면에서도 큰 도움이 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공장의 생산성에도 많은 지장을 주었던 게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미 생약전문메이커로 위상을 굳힌 만큼 차제에 사세(社勢)를 재정비하자는 것이 내 생각이었고, 그 구체적인 방안 가운데 하나는 다름 아닌 신약의 개발이었다.
신약개발을 위해서는 일본과의 기술제휴를 통한 생약제제 생산에 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보다 다양한 품목을 선정할 필요가 있었다. 아울러 기술적인 면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추구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내가 이런 확신을 가지게 된 데는 당시 국내 제약업계의 동향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당시 업계는 한마디로 군웅할거(群雄割據)의 시대를 맞고 있었는데, 억대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생산업체만 해도 21개소에 이르렀다.


이렇게 규모가 큰 생산업체가 많이 증가해 있다는 것은 제약업체들이 그 어느 때보다 특정 의약품에 집중적인 투자와 판촉 전략을 펼치고 있다는 사실을 의미했다. 따라서 생산에서 영업에 이르기까지 품목별로 뜨거운 경쟁구도가 펼쳐지고 있었고, 이런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안이 바로 신약개발임을 나는 확신했던 것이다.

김승호 회장은 일본 제약인들과 함께 구미 약업계를 시찰하고 돌아왔다. 뒷열 오른쪽에서 8번째가 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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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8월, 때마침 그 확신을 앞당겨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찾아왔다. 일본의 제약 관련 전문지인 약사시보사(藥事時報社)가 제 12회 구미(歐美)의약품업계 시찰행사를 주최하면서 나를 초청했다.


약사시보사는 유럽과 미국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일본 의약산업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매년 업계 중진들을 시찰단으로 파견하는 행사를 주관해오고 있었는데, 한국의 약업인 대표로 나를 초청한 것이었다.


나는 서울을 출발하여 인도를 거친 다음 이태리, 프랑스, 덴마크 등 유럽 8개 주요국가와 미국의 약업계를 둘러본 뒤 귀국했다. 이때까지 세 차례의 일본방문과 동남아시찰의 경험만 있을 뿐 세계를 일주하면서 선진국의 약업계를 둘러볼 기회가 없었던 나로서는 이 해외 출장이 더할 나위 없이 유익한 경험이었다. 특히 세계의 약업계가 앞 다투어 새로운 기술개발과 의약품연구에 몰두하는 한편, 이를 기반으로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음을 직접 목격한 나는 적지 않은 충격과 동기부여를 받았다.


이 때의 경험 중에서도 내게 가장 유익했던 것은 기술제휴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는 점이었으며, 실제로 의약 기술면에 있어서 세계적인 권위를 자랑하는 유수의 제약업체들과 실제적인 제휴상담을 할 수도 있었다. 그 가운데 스위스 메디알사와 프랑스 비오테락스사, 그리고 미국 브리스톨 마이어즈사와는 상당한 진척을 이루었다.


선진국의 약업계가 내게 준 것은 일종의 ‘충격’이었다. 특히 신약개발을 위해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투자하는 것을 목격한 후 우리의 뒤늦은 현실에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출장을 마치고 돌아오자마자 서둘러 연구부서의 신설을 추진하였고, 그 결과 1970년 12월에 학술부(學術部)가 신설되었다.


연구하지 않는 제약기업은 머지않아 그 존재 가치를 잃을 것이 뻔했으므로 신설된 학술부는 연구하는 기업,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는 기업으로서의 보령제약을 상징하는 의지의 표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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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근당, 1분기 제약업계 관심도 1위…2위는? 종근당이 지난 1분기 국내 주요 제약업체 11개사 중 유저 및 환자 등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주요 제약사에 대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임의 선정했으며 정보량 순으로 △종근당 △한미약품 △유한양행 △보령 △동국제약 △대웅제약 △JW중외제약 △동아제약 △휴온스 △GC녹십자 △광동제약 등이다. 종근당이 이번 분석에서 총 6만774건의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하며 제약업계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지난 2월 네이버 커뮤니티 '인스티즈'의 한 유저는 "종근당건강 피로회복제 효과 좋은거 같애"라는 제목으로 "친구가 이뮨샷 하나 마셔보라고 줬는데 효과 잘받는거 같아서 똑같은거 찾아보는중"이라며 "보통 피로회복제 개당 2-3000원 하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거 1200원 정도면 싼거지"라고 말했다. 또 3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에서는 "종근당 유산균 가루로 된거 사봤는데 만족도 엄청 높음"이라는 제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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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대병원,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 공용윤리위원회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 미설치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연명의료결정제도 활성화를 위해 연명의료결정제도 시행 현황과 공용윤리위원회 위탁협약 등을 안내 등의 내용으로 공용윤리위원회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설명회는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연명의료관리기관 조정숙 센터장, 전북특별자치도 요양병원 10곳의 관계자들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생명윤리정책원 조정숙 연명의료관리센터장의 연명의료결정제도 및 의료기관윤리위원회 운영 현황에 대한 강의, △전북대병원 공용윤리위원회 담당자 전해진 간사의 공용윤리위원회 운영 및 위탁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연명의료결정제도란 임종 과정에 있는 환자 입장을 존중해 치료의 효과 없이 생명만 연장하는 의학적 시술을 유보하거나 중단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연명의료결정법 제14조 제1항에 따라 의료기관에서 연명의료중단 등 결정 및 이행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 그러나 의료기관윤리위원회를 직접 설치하기 어려운 의료기관은 의료기관윤리위원회가 맡아야 하는 업무를 해당 의료기관이 위치한 지역을 담당하는 공용윤리위원회 설치 의료기관과 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