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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호 보령제약그룹 회장 자서전/28/“이 소리가 아닙니다, 이 소리도 아닙니다.....”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광고가 바로 그 유명한 “이 소리가 아닙니다. 이 소리도 아닙니다. 용각산은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라는 멘트의 TV광고였다. 당시 인기 있었던 중견 성우 최응찬의 목소리에 실렸던 이 카피는 미세한 분말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재치 있게 표현함으로써 오래도록 시중의 유행어가 되었다.


당시만 해도 TV를 제외한 라디오와 신문 광고의 대부분은 제약회사의 광고로 장식될 때였다. 그만큼 약품광고가 성행하고 있었고, 소비자들은 그 어떤 제품보다 약에 대한 정보를 가까이 할 수 있었다. 제약회사들은 신제품이 나오면 으레 상업광고를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고, 또 실제로 광고를 하면 큰 효과를 보았다.


그중에서도 보령제약은 신문과 라디오는 물론 TV에까지 광고공세를 펼쳐 시장에 두각을 나타냈다. 통상적으로 대다수의 제약회사들은 총매출액의 10-15%를 광고비에 투입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였는데 우리는 다른 회사의 두 배에 이르는 비율을 광고비로 투자했다.


그렇다고 우리의 광고전략이 물량면에서만 치우친 것은 아니었다. 보령의 광고는 초기부터 물량 못지않게 광고 패턴도 독특해서 어떤 회사보다 광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는 평을 들었다.


먼저 용각산의 경우 ‘순수생약’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동시에 ‘물 없이 먹을 수 있다‘는 복용상의 간편함을 부각시키는 데 초첨을 맞추었다. 아울러 ’기관지와 성대를 보호하자‘는 캠페인을 병행하면서 소비층을 교사나 성우, 아나운서 등 특수 전문직에서부터 착한 공기 속에서 일하는 엔지니어, 운전사, 광부 등에게 확대되도록 하자는 전략이었다.


특히 당시 신문에 실었던 굴뚝 청소부 광고는 많은 사람들에게 강인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복잡한 도심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듯한 굴뚝 청소부의 뒷모습과 함께 헤드라인에 ‘굴뚝 청소부는 이제 없습니다’라는 문구를 실은 이 광고는 지나간 날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는 동시에 공해의 심각성을 부각하고 있어, 기침과 가래 치료약 광고로 가장 적절한 화제작이라는 반응을 얻었다. 당시 광고문안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었다.
한겨울이면 징을 울리며 골목골목을 누비던 굴뚝 청소부.


굴뚝 청소부가 없어진 것은....연료 근대화의 결과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연료근대화가 몰고 온 매연과 가스는 굴뚝 청소부의 애환과 애처러움보다 훨씬 크고 심각한 위험과 비애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굴뚝청소부가 사라지듯이 해로운 매연과 가스가 사라질 수는 없을까요.
매연과 가스로부터 목을 보호합시다.


이 광고는 그 후 청소부의 위치를 정반대로 해 놓음으로써 극적 효과를 거두었다. 처음에는 걸어가는 뒷모습이었으나 나중엔 돌아서 있는 모습이어서, 광고가 의도하는 굴뚝 청소부의 이미지를 금방 알 수 있게 해주었다. 한마디로 굴뚝 청소부를 등장시켜 매연과 각종 공해로 더럽혀진 기관지와 성대를 보호하자는 메시지를 준 것이다.


이어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광고가 바로 그 유명한 “이 소리가 아닙니다. 이 소리도 아닙니다. 용각산은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라는 멘트의 TV광고였다. 당시 인기 있었던 중견 성우 최응찬의 목소리에 실렸던 이 카피는 미세한 분말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과학적으로 재치 있게 표현함으로써 오래도록 시중의 유행어가 되었다.


구심의 경우는 ‘심장은 건강의 요처(要處)’라는 헤드라인 아래 심장모형을 그려놓고 귀중 동식물성 생약을 배합한 심장약임을 강조하는 광고를 필두로 혹사당하는 심장을 구하자는 내용 등 주로 캠페인성 광고로 일관했다.


특히 구심은 약의 특수성 때문에 주로 성인 장년층을 대상으로 광고를 시도했는데, 그 중에서도 ‘꼬마에 뒤지는 아빠의 주력(走力)’이라는 헤드라인과 함께 앞서 달리는 아이와 뒤에 처지는 아빠를 일러스트로 처리한 광고는 일상생활 속에서 소홀히 하기 쉬운 중노년기의 심장 질환에 대한 관심을 새롭게 하는 데 효과를 나타냈다.


구심은 그 후 영화배우 김석훈을 모델로 하여 TV광고를 내보내기도 했다. 그런데 김석훈은 실제로 심장이 좋지 않아 그 자신이 촬영 도중 처음으로 구심의 약효를 체험하고 그 제서야 실감나는 연기를 할 수 있었다고 한다.
기응환은 초기부터 “꼭 통표를 확인하세요”라는 카피를 빠뜨리지 않았다. 이것은 이 약품이 보령제약에서 기술제휴로 발매하기 훨씬 전에 국내에 들여와 판매된 적이 있는 유명약품이었기 때문에 그 때의 인식을 상기시키자는 의미에서 강조하여 삽입한 것이었다. 이 광고 역시 젊은 어머니가 주 고객층이었던  이 약의 소비자들에게 뜻밖의 궁금증을 불러 일으켜 광고효과를 더욱 배가시키는 결과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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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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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법 국회 본회의 통과...모수개혁 일환,지급보장 명문화 및 출산.군복무 크레딧 확대 담아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 경기 부천시갑 ) 이 대표발의한 「 국민연금법 일부개정법률안 」 ( 이하 개정안 ) 이 위원회 대안으로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 이번에 마련된 대안은 그동안 논의되어 온 국민연금 모수개혁의 산물로서 , 2007 년 이후 18 년 만이자 국민연금제도 도입 후 세 번째 개혁이다 . 이번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개정안은 현행 9% 인 보험료율을 2026 년부터 8 년간 매년 0.5% 씩 올려 13% 로 인상하는 것과 기존 40% 인 소득대체율을 2026 년부터 43% 로 인상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 여기에 제도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국가의 국민연금 지급 보장을 명문화하고 필요한 시책을 수립하도록 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 또한 , 제 21 대 연금개혁 공론화위원회의 안보다 소득대체율이 낮아진 것을 보완하기 위해 출산ㆍ군 복무 크레딧 , 저소득 지역가입자의 보험료 지원 확대 방안도 이번 모수개혁에 포함되었다 . 구체적으로는 출산 크레딧의 경우 첫째아와 둘째아는 12 개월씩 , 셋째아 이상은 18 개월을 추가 가입기간으로 산입하도록 하고 50 개월 상한을 폐지하는 내용 ( 현행 둘째 12 개월 , 셋째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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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ㆍ약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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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수차관 "예측가능한 약가제도 개선 ” 노력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노연홍)는 21일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을 초청한 가운데 2025년 제약바이오 CEO 조찬 간담회를 갖고, 산업 발전과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열린 간담회에는 윤웅섭 이사장(일동제약 부회장)을 비롯한 제약바이오기업 CEO 70여명이 참석, 1시간여 동안 2025년 복지부의 주요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현안 관련 활발한 문답을 주고 받았다. 노연홍 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심화로 인한 불확실성 증대, 투자 분위기 침체 등으로 산업계에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보건산업 진흥을 통한 국가 경쟁력 확보와 건강보험 관리라는 두 가지 목표의 균형을 잡아나간다면, 산업계가 미래를 향한 과감한 도전으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간담회는 정부와 산업계가 제약바이오사업 도약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밑거름을 마련하는 뜻깊은 자리”라고 말했다. 박민수 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보건복지부의 사명은 국민의 건강과 편안한 삶을 위해 보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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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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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H+하노이’, ‘메디컬코리아 2025’ 한국 종합병원 최초 참가..기대 되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병원장 김상일) 이 지난해 12월 베트남 하노에 설립한 ‘H+인터내셔널 메디컬센터 헬스케어&폴리클리닉 (H+하노이)’이 20일 코엑스에서 열린 ‘메디컬 코리아2025’에 참가했다. 베트남 하노이 서호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오피스몰(7-8층) 에 위치한 ‘H+하노이’ 는 연면적 1,000평 규모로 한국 종합병원 최초로 해외에 단독 진출한 첫 번째 사례이다. 23일까지 펼쳐지는 행사에서 ‘H+하노이’는 해외환자 신규 유치 채널 발굴을 위한 해외 바이어와의 1:1 비즈니스 미팅을 전개하며, 한국 전문의를 보유한 의료 역량, 종합병원 급의 최첨단 의료장비 구축 현황, 원격상담서비스 등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한편 부스 이벤트로 방문객에게 베트남 전통 특산물 ‘끼에우락(땅콩캔디)’ 과 베트남 커피도 증정했다. H+하노이는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의 첫 해외 지점으로 건강검진센터와 12개 진료과로 구성된 폴리클리닉을 운영하며 국제다학제진료 도입, 한-베 원격상담시스템을 기반으로 AI기반 디지털헬스케어 혁신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H+ 하노이’는 첨단 의료장비와 한국식 정밀 진료시스템을 갖춰 현지 의학계와 한국 교민들 사이에서 큰 주목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