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6 (화)

  • 흐림동두천 4.0℃
  • 흐림강릉 9.2℃
  • 서울 4.2℃
  • 흐림대전 9.3℃
  • 흐림대구 7.2℃
  • 흐림울산 10.3℃
  • 흐림광주 9.9℃
  • 흐림부산 11.0℃
  • 흐림고창 9.8℃
  • 구름조금제주 16.9℃
  • 흐림강화 5.7℃
  • 흐림보은 6.2℃
  • 흐림금산 8.2℃
  • 구름많음강진군 10.9℃
  • 흐림경주시 8.5℃
  • 구름많음거제 10.9℃
기상청 제공

심평원

관상동맥우회술 평가 결과?...충북대,영남대 2등급 원광대 3등급 수모

심사평가원,관상동맥우회술 4차 적정성평가 결과 공개

심장질환은 ‘16년 우리나라 사망원인 중 암을 제외한 단일질환으로는 1위이며, 사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 중 절반 정도는 허혈성(虛血性) 심질환으로 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허혈성 심질환은 관상동맥의 혈액공급이 감소하거나 중단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등이 대표적이다.

 

치료는 약물치료, 관상동맥우회술(좁아진 관상동맥의 혈관을 대신하여 다른 혈관으로 새로운 통로를 만들어주는 외과적 수술),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대퇴동맥 등에 삽입한 긴 관을 통하여 풍선카테터 및 스텐트를 관상동맥까지 이동시킨 후 막히거나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시술) 중 질병의 중증도나 복잡성 및 환자 상태에 따라 선택되어진다.


흉부외과 전문의들은 “찢어지는 듯한 가슴 통증, 왼쪽 가슴에서 어깨․팔 안쪽․목으로 퍼지는 방사통, 호흡곤란, 어지러움, 실신,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지속될 경우 허혈성 심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돌연사의 위험이 높아 신속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있다.



-권역별 병원 등급 결과

지역

등급

종별

요양기관명

서울

(24기관)

1

상급종합병원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강북삼성병원

건국대학교병원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구로병원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안암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강남세브란스병원

연세대학교의과대학세브란스병원

이화여자대학교의과대학부속목동병원

중앙대학교병원

한양대학교병원

종합병원

강동경희대학교의대병원

삼육서울병원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성심의료재단강동성심병원

순천향대학교 서울병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중앙보훈병원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2

상급종합병원

경희대학교병원

종합병원

가톨릭대학교성바오로병원

국립중앙의료원

경기

(20기관)

1

상급종합병원

고려대학교의과대학부속안산병원

길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종합병원

가톨릭대학교의정부성모병원

단원병원

대진의료재단 분당제생병원

동국대학교일산불교병원

의료법인혜원의료재단세종병원

인제대학교일산백병원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한양대학교구리병원

2

종합병원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성빈센트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

의료법인명지의료재단명지병원

차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

경상

(18기관)

1

상급종합병원

경북대학교병원

경상대학교병원

계명대학교동산병원

고신대학교복음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동아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학교법인 울산공업학원 울산대학교병원

종합병원

비에이치에스한서병원

의료법인 동강의료재단 동강병원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

2

상급종합병원

영남대학교병원

종합병원

대구파티마병원

의료법인안동병원

창원경상대학교병원

학교법인성균관대학삼성창원병원

전라

(5기관)

1

상급종합병원

전남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조선대학교병원

종합병원

성가롤로병원

3

상급종합병원

원광대학교병원

충청

(3기관)

1

상급종합병원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2

충북대학교병원

종합병원

학교법인 을지학원 을지대학교병원

강원

(2기관)

1

상급종합병원

연세대학교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종합병원

강원대학교병원

제주(1기관)

1

종합병원

제주한라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12월 12일(화) 허혈성 심질환 환자에게 실시한 ‘관상동맥우회술 4차 적정성 평가’ 결과를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와 「건강정보」앱을 통해 공개한다.
  

심사평가원에서는 허혈성 심질환 환자가 안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1년부터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이번 4차 적정성 평가는 ‘15년 10월부터 ’16년 9월까지 허혈성 심질환으로 입원한 환자에게 관상동맥우회술을 실시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80개소, 3,5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평가지표는 ▲(진료량) 관상동맥우회술 수술건수 ▲(진료과정) 수술시 내흉동맥 사용 비율 퇴원시 아스피린 처방률 ▲(진료결과) 수술 후 합병증(출혈,혈종)으로 인한 재수술 비율, 수술 후 30일 내 사망률, 수술 후 입원일수이다.


4차 적정성평가 결과는 관상동맥우회술 수술건수는 3,505건으로 3차 적정성 평가 대비 증가하였다.1차 (2년간, 6,718건) → 2차 (2년간, 6,143건) → 3차 (1년간, 2,748건)→ 4차 (1년간, 3,505건)

 

관상동맥우회술 환자의 장기간 생존을 돕고 재발을 줄일 수 있어 권장되고 있는 내흉동맥(흉골 안쪽에 있는 동맥, 속가슴 동맥)을 이용한 수술률은 98.7%로 나타났고, 퇴원 시 아스피린 처방률도 99.7%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수술 후 출혈 또는 혈종으로 인한 재수술 비율은 3.1%로 3차 평가결과 보다 0.3%p 감소하여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으며, 수술 후 입원일수도 14.4일로 3차 평가 대비 1일 단축되었다.

 

각 평가지표 결과를 종합화한 점수를 산출하고, 종합점수에 따라 5개 등급으로 구분한 결과, 모든 기관이 3등급 이상으로 나타났다. 1등급은 57개 기관으로 3차 평가에 비해 9기관 증가하였고, 2등급은 15기관으로 2기관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모든 권역에서 더 많은 국민이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허혈성 심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남자가 여자보다 높고, 50대 이후에서 급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4차 적정성 평가에서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은 환자 중 남자(2,567명, 73.2%)가 여자(938명, 26.8%)보다 약 2.7배 많고, 60대 이상이 72.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특히 연령이 높은 남성에서 주의가 필요하다.


심사평가원 김선동 평가2실장은 “국민이 병원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관상동맥우회술이 가능한 병원의 위치를 적정성평가 결과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허혈성 심질환 관련 응급상황 발생시 빠른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도록 지속적인 평가와 유용한 병원 정보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

배너

행정

더보기
처방 전 투약내역 확인....펜타닐, ADHD치료제에 이어서 식욕억제제로 확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을 막기 위해 ‘의료용 마약류 투약내역 확인 제도’의 적용 대상을 식욕억제제까지 확대한다. 해당 조치는 2025년 12월 16일부터 권고 방식으로 시행된다. 식약처(처장 오유경)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원장 손수정)은 의료기관을 옮겨 다니며 과다 처방을 받는 이른바 ‘의료쇼핑’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의사가 환자의 최근 1년간 의료용 마약류 투약내역을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의료쇼핑방지정보망)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확대 조치에 따라 펜터민, 펜디메트라진, 디에틸프로피온 등 식욕억제제 3개 성분이 새롭게 권고 대상에 포함된다. 식약처는 앞서 2024년 6월 펜타닐 정제·패치제에 대해 투약내역 확인을 의무화했으며, 2025년 6월에는 처방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ADHD 치료제 메틸페니데이트를 권고 대상으로 지정했다. 그 결과 펜타닐은 의무화 이후 1년간 처방량이 전년 동기 대비 16.9% 감소했으며, 메틸페니데이트의 경우 투약내역을 조회하는 의사 비율도 2025년 6월 2.07%에서 같은 해 12월 첫째 주 16.86%로 크게 늘었다. -식욕억제제에 해당되는 성분, 품목 현황

배너
배너

제약ㆍ약사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의료·병원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