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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평원

갈길 먼 완화의료 ...... 수가 인상 통해 해결 모색(?)

심평원, '호스피스․완화의료 건강보험 급여 방향' 주제 심평포럼 개최 급여인상 보다 환자와 그 가족의 입장 최우선 고려해야


말기암환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제도화를 위한 수가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완화의료(호스피스)의 특성에 맞는 상담 및 교육, 정서적․영적 간호, 사별관리 등의 활동이나 병실 사용 등의 호스피스 활동에 필요한 기관의 구조나 특성이 수가에 전혀 반영되고 있지 않아 기관의 채산성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은 6일 본원 대강당에서 '호스피스․완화의료 건강보험 급여 방향'을 주제로 제 22회 심평포럼을 개최했다.

주제발표는 김정회 심평원 부연구위원이 1차 완화의료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완화의료 건강보험 급여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심평원은 1차 완화의료 건강보험수가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 ▲완화의료기관 참여를 유도하기에는 낮은 수가 수준 ▲종합병원급 이상의 정액수가 체감으로 인한 문제점 ▲종합병원급 이상과 병원이하의 서비스 제공 편차를 지적했다.

아울러 원가를 고려한 수가 수준 조정이 정책적 합의 및 건강보험재정 등의 상황 때문에 어렵다면, 현재 행위별 수가를 당분간 유지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완화의료 서비스에 효율적이고 연속적인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완화의료 이용은 상급종합병원이 아닌 지역의 완화의료기관 유도 ▲말기 암 진단받은 후 완화의료로 유입 활성화를 위한 완화케어팀 운영 ▲완화의료 본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입원 시설뿐만 아니라 가정 호스피스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 등 이 세 가지 형태에 수가제도가 함께 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심평원은 2차 시범사업 추진 계획으로 ▲지역의 완화의료기관의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수가 개발 ▲입원 건당 평균 재원일수 이상 환자에 대한 정액수가 체감 개선 ▲시범사업 기간에 한하여 완화의료 전문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가정방문 서비스에 한해서 ‘가정간호 수가’ 준용 청구를 제시했다.

한편,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토론에서는 호스피스․완화의료 수가 인상시 공급자의 입장만 고려하지 말고 환자와 그 가족을 최우선으로 배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우세하게 나타났다.

김 열 국립암센터 호스피스 완화의료사업과장은 완화의료 대상자 결정과 수혜자 인센티브를 늘려야 하며, 환자가 부담하는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가정 호스피스 제도가 우리나라에 정착되고 지역사회의 인프라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진노  호스피스완화의료학회 보험이사는 김 열 과장에 동의하면서 대만이 20만원 선에 맞추어 일당정액으로 호스피스 완화의료를 추진하고 있음을 예로 들면서 우리나라가 항상 공급자인 의료측 입장만 내세우는 것은 잘못된 처사임을 비판했다.

지정토론자들과 포럼 참석자들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들은 이스란 보건복지부 보험급여과장은 7월부터 시행되는 2차 시범사업에 환자의 입장과 기관의 입장을 수렴하여 실효성 있는 절충안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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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과 의사 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이런 표현 사용하는 광고,"문제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대한화장품협회와 함께 ‘00의사추천’, ‘병원전용 화장품’ 등을 표방하며 온라인에서 유통·판매되는 화장품의 판매게시물을 점검한 결과, 「화장품법」을 위반한 237건을 적발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속 차단을 요청했다. 해당 표현들은 지난 1월 개정된 「화장품 표시·광고 관리지침」에 새롭게 사용금지 표현의 예시로 추가되었다. 식약처는 ▲‘00의사 추천’, ‘병원전용’, ‘병원추천’ 등 사실과 다르게 소비자를 속이거나 소비자가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91건, 38.4%) ▲‘피부염증감소’, ‘피부재생’, ‘항염’ 등 의약품 효능·효과를 표방해 화장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광고(114건, 48.1%) ▲‘주름개선’ 등 일반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오인하거나 기능성화장품 심사 내용과 다른 광고(32건, 13.5%) 등에 대해 점검하여 적발했다. 또한, 이번 점검은 1차 적발된 판매업체의 부당광고 186건에 대한 책임판매업체를 추적·조사하여, 책임판매업체의 위반 광고 51건을 추가로 적발한 결과 총 237건을 차단 조치했다. 적발된 책임판매업자 35개소에 대해 관할 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현장 점검 및 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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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전 서울대병원이 소 심낭 이용 개발한 '인공패치'..."안전.유효성확인" 이종이식 청신호 서울대병원 연구진이 소 심낭을 이용해 개발한 심장 및 혈관 재건 치료용 인공패치가 장기적으로 우수한 치료 성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들은 환자에게 이식된 451건의 패치를 9년간 추적한 결과,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합병증이 없고 재수술률도 5% 미만으로 낮아 장기적으로 이종이식의 안전성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의대 심장혈관흉부외과 김용진 명예교수·서울대병원 임홍국 교수와 부천세종병원 이창하·김응래·임재홍 공동연구팀은 2015년부터 2022년까지 환자에게 이식된 국산 심혈관용 인공패치 ‘Periborn’을 대상으로, 합병증과 재수술 여부를 장기간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이종이식은 수술이나 시술을 통해 동물의 조직 및 세포(이종이식편)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치료 방법이다. 인공패치는 주로 심장과 혈관의 치료에 사용되며, 특히 소아 환자의 선천적 심장 결손 재건 수술에서 활용된다. 이종이식 후 조직 손상, 염증, 석회화 등을 방지하려면 재료의 생체 적합성과 안정성을 높여 면역반응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2014년, 서울대병원 심혈관계 이종장기 연구팀(김용진·임홍국 교수)은 이종조직의 면역거부반응을 낮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