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 필립스(Royal Philips, 필립스)가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을 통해 의료진 부족 및 다양한 환자 요구 문제 해결’(Taking healthcare everywhere: Addressing staff shortages and patient needs with new care delivery models)을 주제로 한 미래건강지수2023 보고서(Future Health Index 2023)를 발표했다.
제8회 필립스 미래건강지수 연례 보고서는 세계 각국의 헬스케어 리더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이 재정 부담과 인력 부족 등 현재 의료 환경의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분석했다. 올해는 호주,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를 포함한 전 세계 14개국의 헬스케어 리더 약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업무 방식과 효율성, 임상 결과 향상하는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에 대한 높은 기대감
올해 필립스 미래건강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은 의료 접근성 및 임상 결과를 개선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업무 방식을 제시할 수 있다.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 66%는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을 활용할 준비가 되어있으며, 이 중 63%는 해당 모델을 통해 의료가 더욱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전 세계 평균인 각각 59%와 57%보다 높은 수치이다.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은 의료진들의 근로 의욕 및 근속 유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줬다. 아태지역 헬스케어 전문가들의 대부분은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이 이전보다 더 나은 삶과 일의 균형(58%)과 더 큰 직무 만족도(56%)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또한, 환자들의 순응도 및 적응도 증가(44%), 개선된 환자 교육(36%), 효율성 증가(예: 대기 시간 단축, 더 많은 환자 진료), 지역 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지역 사회 건강개선(35%) 및 보다 기술적으로 발전된 의료(35%)도 주요 이점이라고 응답했다.
AI, 데이터, 비대면 의료 서비스 및 교육에 대한 투자 증가로 성공적인 도입 추세
디지털 헬스 기술에 대한 투자 증가와 비대면 의료 서비스 확대를 근간으로 아태지역 내 새로운 의료 제공 모델 도입이 확대되고 있었다.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 48%는 디지털 건강 기록(Digital Health Record)이 가장 우선적인 투자 분야이며 74%는 향후 3년 안에 AI 분야에 투자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주로 결과 예측(예: 환자에게 치료 과정을 더 자세히 안내하기 위해 환자가 치료 계획에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에 활용(39%), 임상 의사 결정 지원(예: 진단 또는 치료 권고, 조기 경보 점수, 자동 질병 검출, 임상 의사 결정 지침 등)에 활용(35%), 그리고 진단의 통합 (예: 영상의학, 병리, 임상 기록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진단 결과에 기여)에 활용(33%)하는 것이 주요한 목적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들은 진단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료영역에서 비대면 의료 (Virtual care) 서비스를 확대하여, 병원 안팎으로 언제 어디서나 의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분산형 모델로 전환하고 있었다.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들 중 절반 이상(51%)은 이미 집중 치료 또는 중환자 치료에 비대면 의료 기술을 접목하고 있으며, 42%는 앞으로도 비대면 의료 기술을 이용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 62%는 환자에게 급성 치료를 가정에서 비대면 의료를 통해 진행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이 중 31%는 향후 3년 동안에도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러한 새로운 방식의 의료 제공을 위해,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58%는 현재 이용할 수 있는 교육이 의료진들에게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데 동의했다. 또한 새로운 의료 서비스 제공 모델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데이터 해석 기술(29%)과 새로운 기술 도입에 대한 직원들의 선호(29%)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젊은 의료 전문가들 중 44%는 환자 치료 개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에 대한 더 나은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첨단 진단 지원 기술의 접근성(41%)과 줄어든 행정적 책임(40%)도 의료 전문가들이 환자 치료 개선 능력을 갖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디지털 기술 활용 확대하여 인력 부족 업무 만족도 문제 해결 노력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들은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이들 중 67%는 이미 디지털 의료 기술을 사용 중이거나 사용할 계획이라고 답했다(전 세계 응답자 평균: 56%).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하는 3대 기술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기술(44%), 병원 밖 환경과 연결되는 기술 및 솔루션(37%), 워크플로우 기술(예: PACS, 디지털 의료 기록, 환자 흐름 자동화)(35%)을 꼽았다.
디지털 전환과 새로운 의료 서비스 제공 모델의 수용은 인재 유치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시사했다. 젊은 의료 전문가들은 직장을 선택할 시, AI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지(39%), 다양한 치료 환경을 연결하는 새로운 의료 제공 전달 모델(33%)을 갖추었는지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고 응답했다. 이외에도 기본적인 진료 관련한 환자의 질문에 응답하는 채팅 봇(33%), 병원 간 주고받는 의료 데이터 기술(28%), 어디서나 진단이 가능하도록 접근할 수 있는 기능(26%)은 젊은 의료 전문가들이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기술로 꼽았다.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의료 산업을 위한 다각적인 전략 모색
의료 부문의 지속가능성은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들의 최우선 고려 사항이나 적절한 기술에 대한 접근성 부족(43%), 업계 전반의 표준화 부족(37%), 직원들의 관심 부족(32%) 등이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 실행을 방해하는 요소로 꼽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아태지역 헬스케어 리더들은 이니셔티브 실행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 생성(42%), 모범 사례 공유(38%)가 중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또한 제3자 기관과 협력을 통해 지속 가능성 프로그램을 제공 및 지원하거나(35%), 더 많은 전문 기술 갖춘 직원 채용(35%)이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