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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

지난해 외국인 환자 32만 1574명, 전년 대비 12% 감소...2009년 이후 처음 중국 환자 수 감소가 영향

보건복지부,외국 의료인 국내연수 관련 대상국가 (사우디, 몽골, 러시아 → 중국, CIS, 바레인, 쿠웨이트 등) 확대 의사중심 연수를 병원경영자 및 의료기사 등 추가 안정적 환자유치 채널 활용 가동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017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환자 수는 ‘16년 36만 4189명 대비 12% 감소한 32만 1,574명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09년 외국인 환자 유치가 허용된 이후 최초로 감소한 것으로 사드사태 영향으로 중국 환자 수 감소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중국인 전체 방한객 수는 사드사태의 영향으로 ‘17년 3월부터 급격하게 감소하기 시작하여, ‘16년 대비 48% 감소하였고, 외국인 환자 중 비중이 가장 큰(’16년 35%, ‘17년 31%) 중국인 환자수는 ’16년 대비 22% 감소한 10만 여명으로 집계되었다.

 ‘17년 국적별 환자 수를 보면 전년과 비슷하게 중국, 미국, 일본 순으로 많았으며, 중국, 중앙아시아, 동남아 환자는 ’17년보다 줄었으나, 태국 환자가 56%나 급격히 증가하였고, 일본(2.2% 증가), 중동(중동 전체 0.3% 감소)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 주요 국적별 외국인환자 현황 >              


전년 대비 22% 감소한 10만 여명으로 성형외과, 피부과, 내과순으로 진료를 많이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들이 많이 찾는성형외과의 진료 비중은 20% 수준이다. (‘15: 23.8% → ’16: 20% → ‘17: 19.3%)

‘16년 대비 우즈베키스탄은 21%, 카자흐스탄은 1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러시아 루블화 가치 하락으로 CIS국가의 환자들이 러시아 시장으로 유입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됐다.
    
한국 방문 비자 취득이 어려운 베트남은 15% 감소, 필리핀은 페소화 약세로 16% 감소한 데 비해, 태국은 56% 급증하였는데 태국 환자의 62%가 성형외과를 찾은 것으로 파악되어 한류영향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싱가포르(4% 증가) 와 인도네시아(2% 증가)도 소폭 증가하였다.

일본인 환자는 전년 대비 2% 증가한 2만 7283명이었고, 중동 전체 환자는 ‘16년과 비슷한 7,238명이며, 이 중 아랍에미리트(UAE)환자가 3,384명으로 가장 많았다.

UAE 경우 정부(UAE군(軍), 아부다비보건청)가 국외 치료비․체재비 전액을 지원하는 국비지원 환자는 ‘16년 대비 18% 증가하였다.

진료수입은 전년대비 26% 감소한 6,398억 원이며, 1인당 평균진료비는 199만 원으로 전년(236만 원) 대비 16% 감소하였.내과통합 환자가 전체 중 20%를 차지하였으며, 성형외과 12%, 피부과 11% 순으로 전년과 비슷한 경향을 보였다.

한방, 신경외과, 치과 환자는 증가하였으며, 일반외과, 산부인과, 피부과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진료과목별 외국인환자 현황, 진료과별 실환자 기준 >

   

서울이 전체 외국인 환자의 63%인 20만 2248명을 유치하여 가장 높았으며,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비중은 80%로 전년과 비슷하였다.

지역별로는 인천 12%, 대구 4%가 증가한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시도는 모두 감소하였다. 이는 ‘17.6.23. 외국인 환자 유치의료기관 등록갱신제(매3년) 시행으로 지역의 외국인 환자 유치의료기관 수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의원을 찾은 외국인환자가 30%로 가장 많았으며, 상급종합(27%), 종합병원(26%), 병원(11%) 순으로 의료기관을 이용하였으며, 치과병원과 한의원을 이용한 환자 수는 각각 전년대비 17%, 8% 증가하였다.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환율, 유가, 정치적 요인 등 다양한 외부요인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외국인환자 수가 지속 증가하였으나, ‘17년 일시적으로 감소(12%)함에 따라 다각적 대응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메디컬코리아 2018 컨퍼런스’(5.9.~11., 인터콘티넨탈 서울 코엑스)에 특별세션으로 암‧의료로봇·치과 분야 한–중 의료인간 학술교류회를 개최하고, 중국 내 한국 의료 거점센터를 개소하여 한국의료의 우수성을 직접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한류의 영향이 큰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동남아 국가 대상 한류 마케팅을 접목한 의료 홍보회를 개최하여 외국인 환자 규모 확대 및 진료과목 다변화를 도모한다.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대상 국비지원 환자 유치를 확대하고, 할랄식 및 기도실 마련 등 중동환자 맞춤형 비의료서비스를 강화한다.

외국 의료인 국내연수 관련 대상국가 (사우디, 몽골, 러시아 → 중국, CIS, 바레인, 쿠웨이트 등)를 확대하고, 의사중심 연수를 병원경영자 및 의료기사 등으로 추가하여 안정적 환자유치 채널로 활용할 계획이다.

 외국인환자 유치기관 등록 미갱신 현황점검 및 유치의료기관 평가‧지정 제도(‘18년 상시 평가로 전환)를 통하여 우수한 의료기관을 홍보‧지원하여 외국인환자 유치를 견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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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내귀에닥터’ 통해 누적 수익 1천만원 달성...모두 기부 한미사이언스 핵심 사업회사 한미약품이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사회공헌을 통해 진정성 있는 ESG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난 5월 30일 서울 송파구 본사 2층 파크홀에서 유튜브 채널 ‘내귀에닥터’를 통해 발생한 누적 수익금 1,000만원을 환우에게 전달하는 뜻깊은 기부식을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내귀에닥터’는 2019년부터 한미약품 디지털마케팅팀이 운영 중인 대국민 질환정보 유튜브 채널로, 전문의들이 출연해 환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질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초기 진단과 치료를 돕고 있다. 의학적 정보 전달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갖춘 이 채널은 현재까지 높은 구독자 성원과 함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채널 운영을 통해 발생한 수익 전액을 환우 치료비로 환원하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기부는 단순한 금전적 후원에 그치지 않고, 내귀에닥터 채널 커뮤니티가 함께 수혜환우를 선정하는 과정을 통해 의미를 더했다. 유튜브 채널 내 공모를 통해 접수된 다양한 사연 중 투표를 거쳐 만성혈소판감소증을 앓고 있는 11세 소아환우가 최종 후보로 선정됐다. 기부식에는 박재현 대표이사를 비롯한 주요 임원진과 환우 가족이 참석해 나눔의 시간을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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