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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의약품안전처

급식소 이용 소비자 10명 중 5명은 저나트륨 급식 선호

식약청, 저나트륨 급식 제공 방안 마련할 계획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노연홍)은 지난 6월 20~24일 동안 ‘저나트륨 급식주간 행사’에 참여한 전국 17개 단체급식소에서 성인 999명(남자 716명, 여자 28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소비자 10명 중 5명은 나트륨 함량이 적어 맛이 약간 떨어지더라도 저나트륨 급식을 선호했으며 맛과 메뉴를 본 후 결정하겠다는 유동층은 10명 중 4명으로 나타났다. 이에 식약청은 산업체와 함께 소비자의 입맛에 따라 음식의 맛을 유지하면서 나트륨 함량을 줄일 수 있는 메뉴 개발 및 보급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직장인들이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짠 음식의 먹는 양을 조절함(73.9%) △찌개나 국의 국물을 적게 섭취함(66.0%)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여성이 남성보다 저나트륨 섭취 실천 비율이 10~12% 정도 높았다.
 
 소비자 10명 중 3명이 된장과 고추장 또는 우유와 사과 중 어느 것이 나트륨 함량이 높은지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식품들의 나트륨 함량은 된장 15g(748mg), 고추장 15g(497mg), 우유 200ml(110mg), 사과 300g(22mg)이다.

 

나트륨을 수동적으로 먹어야 하는 환경과 의지가 부족해서 적게 먹기 어렵다고 답변한 사람이 10명 중 6명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성인 남자의 경우 나트륨을 최대 섭취 권고량의 3배 이상 섭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2%의 남성이 나트륨을 적게 섭취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고 답해 산업체의 저나트륨 급식제공과 더불어 지속적인 경각심 제고 등 동기 유발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식약청은 동 행사를 통해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 등을 참고로 하여 급식업체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자의 취향에 맞는 저나트륨 급식 메뉴를 제공하기를 기대하며, 지속적으로 저나트륨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산업체들과 함께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약청은 고매푸드, 이조케터링, 제이제이케터링, DCF 등 4개의 중·소형 급식업체가 참여하는 ‘저나트륨 급식주간 행사’를 오는 26일까지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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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메딕스, 자사주 50억원 규모 매입 …”주주가치 제고” 휴온스그룹 휴메딕스가 자사주 매입을 결정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휴메딕스(대표 강민종)는 지난 7일 5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결정 및 자본준비금 이익잉여금 전환 결정을 공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사회를 통한 자사주 매입은 주주환원정책의 일환으로 지난해 5월 30억원 자사주를 매입한 이후 추가 진행을 결정했다. 휴메딕스는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는 가운데 우수한 제품력을 기반으로 국내외 마케팅을 강화한 결과 안정적인 매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개별재무제표 기준 매출 1619억원, 영업이익 431억원, 당기순이익 39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 6%, 16%, 58% 증가했다. 중국, 브라질 등 에스테틱 해외 수출이 늘었고 위탁생산(CMO) 수주가 증가하며 전문의약품 매출도 증가했다. 회사 측은 기업 가치가 지속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을 바탕으로 자사주 매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주가치 제고와 책임경영의 일환으로 다소 저평가된 주가를 부양해 주주와의 신뢰 관계를 굳건히 쌓아가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임시주주총회 안건으로 통과한 자본준비금 감소의 건은 자본준비금을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해 배당가능이익을 확보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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