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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평원

DUR , 의.약사 만족도 높다고?..다행이네!

심평원 조사결과 DUR 처리속도 평균 1초이내로 만족하고 의료쇼핑 환자 등의 예방 효과와 장기 중복처방을 줄일 수 있어 긍정적 효과가 기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DUR(Drug Utilization Review, 의약품처방조제지원서비스) 실태조사를 한 결과 의사와 약사 모두에게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표 참조)

 실태조사는 DUR 전국 확대 실시 이후 요양기관의 애로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 등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시범사업 경험기관, 콜센터 다빈도 이용기관, 전송오류 다발생 기관 등 총 58기관(병원5, 의원17, 보건소 3, 약국 33)을 방문하여 의사 및 약사와 면담 형태로 진행하였다.

 시범사업 경험기관은 시스템 비교시 시범사업보다 전국확대 DUR이 처리속도에서 월등히 향상되고 안정되었다고 응답했으며, 콜센터 다빈도 이용 기관은 적극적인 DUR 점검으로 인한 질의로 제도 및 시스템에 대한 애로사항 등은 없다고 하였다.

 또한, 전송오류 다발생 기관은 DUR 시스템을 확인하고 기술지원이나 문제 해결 방안 제시 등 기관 특성에 따른 맞춤 조치를 하였으며, 이외에도 DUR 처리속도, 환자의 반응, DUR 정보제공 항목 등에 관하여 면담하였다.

 면담결과 DUR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항목(병용․연령․임부금기 및 안전성 관련 사용중지, 동일성분 중복의약품 등)은 응답자 모두 만족스러워했으며, DUR 처리속도는 98%가 평균 1초 이내로 빠르다고 응답하였다.

 의사 및 약사에게 DUR 경험 환자의 반응을 묻는 설문에는 환자 93%에서 긍정적으로 수용한다고 응답하여 의사 및 약사, 국민 모두 DUR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아울러 DUR로 인해 의료쇼핑 환자 등의 예방 효과와 장기 중복처방을 줄일 수 있어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응답하였다.

 다만, 일부 향정신의약품 복용 환자나 노인환자 등의 경우 거부반응을 보여 DUR의 취지를 설명하느라 처리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 되었다.
 
 앞으로 심사평가원은 DUR로 인한 애로사항 및 개선 필요사항 등 의견을 다각도로 수집하여 제도 개선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실태조사 결과

순번

조사내용

응답

비율(%)

인원(명)

1

정보제공 항목에 대한 만족도

만족

100%

58

불만족

-

-

2

DUR점검

시간

팝업 창 표시 시간

1초 이내

98%

57

2초 ~ 5초

2%

1

팝업 창 표시 후

처리까지 소요된

시간

1초 이내

77%

45

2초 ~ 5초

21%

12

6초 ~ 10초

2%

1

3

DUR 경험환자의 수용도

긍정적

93%

54

부정적

7%

4

4

팝업 창 구성에 대한 만족도

만족

100%

58

불만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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