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윤구)은 「의약품안심서비스(DUR: Drug Utilization Review) 점검현황 조회」 화면을 개발하여 17일(월)부터 제공한다.
심사평가원은 홈페이지 「DUR 점검현황 조회」 화면을 통해 병의원․약국 등에서 DUR 결과를 바로 확인하고 자체적으로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점검건수, 정보제공 건수, 사유기재 건수 등을 매월, 분기, 연도별로 제공하게 된다.
전체 요양기관의 98.8%(65,974)가 DUR 점검(2012년 12월 현재)을 하고 있다. 그러나, 종합병원의 경우 진료과가 다양하고, 외래환자 처방 규모가 커서 DUR 점검현황을 알고 싶어도 심사평가원에서 자료를 문서로 제공하지 않으면 쉽게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이에 심사평가원은 요양기관 업무포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DUR 점검현황 조회」 화면을 개발하게 되었고, 요양기관은 이를 이용해 언제든지 운영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웹 조회는 요양기관별 통계자료로 총 전송일수, 총 전송건수, 청구처방전수 대비 DUR 처방전수 현황, DUR 정보발생 현황, 예외사유기재 현황, 기관별 교육현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DUR 정보발생 현황 및 예외사유기재 현황은 전체 및 진료과목별로 조회 가능하다.
또한 위내용을 검색 조건에 따라 엑셀로 다운로드 저장하여 요양기관 자체적으로 통계 분석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조회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심사평가원 홈페이지 www.hira.or.kr/요양기관업무포탈/DUR 정보 바로가기/기관별 DUR통계)
심사평가원은 이번 정보제공을 통해 요양기관에서 보다 쉽게 DUR 점검현황을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첨부> DUR정보확인 화면